챗GPT에게 한국 사람·지역·건강·먹거리 물어 봤더니
상태바
챗GPT에게 한국 사람·지역·건강·먹거리 물어 봤더니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3.02.04 12: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 기반, 한국어는 일부 오류
'영어로 물어보면 신속히 대답'
무료 테스트 중, 곧 유료 전환
사람처럼 대답해 주는 ‘오픈AI’
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가 단 몇 초 만에 사람이 한 질문에 척척 답하고 있다. (영상=김유정 기자)
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가 단 몇 초 만에 사람이 묻는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척척 답하고 있다. (영상=김유정 기자)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요즘 세계적으로 관심이 뜨거운 미국 IT기업인 오픈AI 인공지능 챗봇의 GPT(ChatGPT)’에게 한국의 정치인과 지역, 먹거리, 사업, 건강 등을 물어봤다. ‘GPT(ChatGPT)’는 어떻게 답변 했을까?

GPT’는 테슬라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가 만든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채팅창에 알고 싶은 질문을 던지면 곧바로 답변하는 방식이다. 답변은 지난 20216월까지 컴퓨터에 올라온 소식을 기반으로 해 이후 소식은 답변할 수 없다. 아예 알지 못한다는 이야기다. 또 한국어에 대한 인식도 부족해 보였다. 한국어 답변에 오류 또는 엉뚱한 답변을 했다.

첫 번째 질문 대한민국 경기도에 대해 소개해 줘라고 했더니 GPT(ChatGPT)’경기도(Gyeonggi-do)는 대한민국의 주이며, 수도권의 심장부에 평판이 있습니다. 경기도는 판교, 수원, 성남, 고양, 용인, 화성 등의 도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통, 경제,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라면에 대해 물었더니, “라면은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라면은 재료로 쳐서, 바싹, 고추장 등을 사용하여 만든 국수입니다. 시그니처 요리할 수 있고 어지럽기 때문에 청년들에게 상당히 인기가 높습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이어 라면을 끓이는 방법을 다시 물었더니, 왠일인지 질문 창엔 라면을 벗기는 방법으로 바뀌어 인식했다. 한국어를 인식하지 못하는 듯 했다. 반면 대답은 정확했다. 라면 끓이는 방법에 대해선 총 5가지로 알려줬고, 한 가지 참고사항도 덧붙였다.

라면을 마무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진행합니다:

1. 큰 냄비에 물을 끼얹고 소금을 고정합니다2. 라면을 가득 채우고 계속해서 꾹꾹 눌러주세요3. 물이 다시 긁으면 라면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기다립니다4. 찐라면을 건져서 찬물에 헹궈줍니다5. 다시 장바구니에 원하는 양의 급여나 소스를 만들거나 곁들여 먹습니다.

참고: 각 라면 종류마다 조리 시간이 있었습니다. 패키지에 오래 걸리는 시간을 참조하시길 권장합니다.

다음은 기사를 쓸 줄아는지 테스트 해 봤다.

“3일 오전, 고양시에서 어린이 14명이 탄 버스가 전복됐는데 기사 좀 써 줘라고 했더니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냈다.

고양시에서 3일 오전, 14명의 어린이가 탄 버스가 전복되었습니다. 사고의 원인과 피해자의 상태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으며, 사건 관련 자세한 정보는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를 요구하는 다시 대답하기를 클릭했다. 이번엔 첫 기사내용보다 좀 더 긴 문장에 나왔다.

고양시에서 벌어진 태생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했다. 어린이 14명이 탄 버스가 전복됐으며, 운전자와 어린이들 모두가 상해를 입었다사고 사실이 확인되자, 구조 대원들이 급히 현장에 출동하였다. 어린이들은 상해 정도에 따라 구조되어 병원에 이송되었다이 사고의 원인은 아직 분석되지 않았지만, 경찰은 적극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이 사고는 우리 사회에 대한 시급한 고지식을 제기하며, 버스 운전자들의 안전운전 교육과 연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상해를 입은 어린이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양해와 기운을 주시길 바란다

더 한번 다시 쓰기를 부탁했다.

고양시에서 폐색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어린이 14명이 탄 버스가 전복되었고, 운전자와 어린이들이 모두 약을 입었다사건이 확인되자, 구조적인 대원들이 급히 현장에 출동하였다. 아이들은 대략 정도에 따라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이 사고의 원인은 아직까지 유효하지 않으며, 경찰력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고는 우리 사회에 대한 시급한 변식을 제기하며, 운전자의 안전운전 교육과 사육의 실험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짧게는 아이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화제와 조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질문이 간단하긴 했지만, 기사 쓴다는 건 아직 많이 부족해 보였다.

사람에게 인사하는 질문을 던져봤다.

후배에게 어제 저녁 잘 먹었다고 고맙다는 이메일을 보내고 싶은데했더니, 아래와 같은 대답이 돌아왔다.

제목: 어제 저녁 식사 감사합니다. [후배] 님께이 이메일이 당신의 건강을 찾길 바랍니다. 나는 어젯밤에 우리가 먹었던 멋진 저녁 식사에 대해 감사를 표하기 위해 손을 뻗고 싶었다. 당신의 사려 깊은 생각.이라고 대답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대해 물었다.

김동연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경기도지사를 역임한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라는 비교적 짧은 대답을 했다.

인천시에 대해 설명해 달라도 했더니, 아래와 같은 대답을 했다.

인천은 대한민국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며 국제 공항과 항구가 있는 교통 허브 역할을 합니다. 인천은 조선시대부터 무역과 상업의 중심지였던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도시는 번성하는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본거지이며 한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좋은 사업을 소개해 달라고 물었더니 총 5가지 아이템을 제시했다.

인기 있고 성공 가능성이 있는 몇 가지 사업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 상거래: 온라인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독특하거나 틈새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 상거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수익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2. 디지털 마케팅: 더 많은 비즈니스가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SEO, 소셜 미디어 관리 및 콘텐츠 제작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3. 건강 및 웰빙: 건강 및 웰빙 산업은 천연 및 유기농 제품에 중점을 두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이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체육관 개업, 보충제 판매 또는 웰빙 서비스 제공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지속 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 소비자는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습니다.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인 관행을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둔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5. 음식 배달 서비스: 바쁜 생활 속에서 사람들은 편리한 음식 옵션을 찾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사 옵션을 제공하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수익성 있는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 커피 몸에 좋은가라고 물었더니.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강력한 커피 회수는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확실한 양의 커피를 금지하는 경우 아침에 시간을 감소시키거나, 행복한 미약한 사양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한 커피 배수는 수면 문제, 높은 성적, 전형적인 성적 등을 견딜 수 있는, 완벽한 양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몇 초 만에 질문에 척척 답하는 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 화면. 아래 질문창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위쪽에 대답이 나오는 방식이다. (사진=GPT 캡처)
단 몇 초 만에 질문에 척척 답하는 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 화면. 아래 질문창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위쪽에 대답이 나오는 방식이다. (사진=GPT 캡처)

겨울철 건강관리에 대해서는, 다음은 겨울 동안 여러분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팁들입니다:

1. 따뜻하게 지내세요: 저체온증을 피하기 위해 옷을 겹겹이 입고 여러분의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세요2.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신체 활동은 면역력과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3. 균형 잡힌 식사를 하세요: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과일, 야채, 그리고 통곡물을 많이 포함하세요4. 수분을 유지하세요: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물을 마시고 감기와 독감을 피하세요5.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밤 7-9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하세요6. 정기적으로 손을 씻으세요: 이것은 특히 감기와 독감의 계절에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중요하다7.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세요: 매년 독감 백신을 맞음으로써 여러분과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세요.

8.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명상이나 운동과 같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건강한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세요.라고 답했다.

좀 더 자세하게 질문했더니, 두 줄이었던 8번 스트레스 관리요령이 네 줄(아래 글)로 늘었다. 다른 내용들도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스트레스 관리: 겨울은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일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건강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명상, 운동, 또는 친구들과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활동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겨울 동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그것을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사람의 질문에 단 몇 초 만에 답을 찾아내는 GPT’. 지난해 11월 공개된 챗GPT는 단 며칠 만에 100만명이 가입했고, 하루 이용자가 1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