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 출석…반부패수사1부 배임·부패방지법 혐의 소환
상태바
이재명,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 출석…반부패수사1부 배임·부패방지법 혐의 소환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3.01.29 0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대장동·위례개발 특혜의혹 철저 조사
이재명 “투기 세력과 결탁한 적 전혀 없다”
“천화동인 1호와도 관계 없고 존재도 몰라“
총 33장의 서면진술서 제출 답변으로 갈음
12시간 30분 만에 조사 마치고···‘저녁 귀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난 28일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고 이날 밤 10시 55분쯤 귀가했다. 사진은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난 28일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고 이날 밤 10시 55분께 귀가했다. 사진은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난 28일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조사받은지 18일 만에 검찰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10시 55분께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배임·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이 대표를 소환했다.

이 대표의 이날 검찰 출석은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을 조사 받기 위한 것으로 그는 "투기 세력과 결탁한 적도 없고, 천화동인 1호와도 관계가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대장동 일당에게 이익을 몰아주고 성남시에 손해를 끼쳤다는 배임 혐의에 대해서도 "되레 민간업자에게 손실을 입히고, 성남시와 공사의 이익을 더 확보했다"고 진술했다. 이 대표 측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총 33장 분량의 서면진술서를 제출하고, 검찰의 모든 질문에 해당 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중립성을 잃고 이미 기소를 결정한 검찰은 진실과 사건 실체에 관심이 없다"며 "어떤 합리적 소명도 검찰의 결정을 되돌릴 순 없을 것"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그는 서면진술서를 통해 '천화동인 1호가 이 대표의 것'이란 의혹에 "한마디로 터무니 없는 모략"이라며 "저는 천화동인 1호와 관계가 없고, 언론보도 전까지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천화동인 1호는 대장동 개발사업 배당이 이뤄지자마자 수백억원이 김만배 씨의 대여금 형식 등으로 새어 나갔고, 주식 투자나 부동산 구입에 수십억원이 사용됐으며, 그중 일부는 손실 처리됐다 한다"며 "만일 제 것이라면 김씨가 천화동인 1호의 돈을 그렇게 함부로 써 버릴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자신을 둘러싼 핵심 혐의인 배임죄와 관련, "배임이 성립하려면 시장의 의무에 반해 시에 손해를 입히고, 민간사업자에게 이익을 줘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투기 세력의 이익을 위해 시에 손실을 입힌 게 아니라, 오히려 민간사업자에게 1120억원을 추가 분담시켜 그들에게 손실을 입히고, 시와 공사의 이익을 더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만배씨 등이 추가 분담으로 이익이 줄자 저를 거칠게 욕했다고 한다"며 "제가 그들과 결탁했거나, 사업이익 일부를 취하기로 했다면 저의 이익을 줄이는 일을 왜 하겠느냐"고 되물었다.

성남시가 가져올 이익을 비율이 아닌, 확정액으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는 공익을 추구하는 행정기관으로 안정성을 추구해야 한다"며 "이익 배분을 비율로 정하면 예측을 벗어난 경기 변동 시, 행정 목적을 달성치 못하는 불안정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1120억원을 추가 부담시킨 2016년 실시계획 인가 당시 기준으로 공익 환수액이 5503억원, 민간 이익은 1800억원 이하였다"며 "부동산 폭등으로 개발이익이 예상보다 폭증해 민간사업자 이익이 약 4000억원이 됐다고 해도 여전히 공공환수액 5503억원에 못 미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진술서 끝부분에 "투기 세력과 결탁한 적도 없고, 천화동인 1호와도 관계가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검찰이 제가 투기 세력과 결탁커나, 그들로부터 재산상 이익을 받기로 약속한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며 "유일한 근거는 대장동 관련 부패범죄로 구속됐다 석방된 관련자들의 번복된 진술"이라며 자신의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이 대표는 "투기 세력으로부터 시민의 정당한 이익을 지켜내려고 노력했을 뿐, 부패행위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검찰이 정영학 녹취록에 근거해 수사 결론을 도출했었는데, 이제 와서 검찰의 올가미에 걸린 관련자들의 번복된 진술에 의존해 정영학 녹취록에도 없고, 오히려 그에 반하는 허위사실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직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