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16일,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16일,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3.01.16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 보낼 수 있도록설 연휴 종합대책마련
연휴 24시간 종합대책반, 응급의료·교통·수도 등 대응체계 갖춰
○…
인천시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연휴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는 코로나19·물가안정·교통·성묘대책·응급의료 등 12개 분야의 세부대책을 수립,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24시간 시민의 생활안전을 책임진다.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의료상담센터 4개소, 행정안전센터 10개를 24시간 운영하고, 30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빈틈없는 방역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귀성객의 원활한 이동과 안전을 위해 대중교통을 증편한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28대 증차하고, 여객선은 평소보다 운행횟수를 15회 늘려 귀성객의 혼잡을 줄일 계획이며, 연휴 동안 원적산터널과 만월산터널을 이용하는 모든 차량의 통행료를 면제한다.

성묘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설 당일인 22일 인천가족공원 부근은 차량 진입을 전면 통제하고, 대신 이용객들의 접근 편의를 위해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2분 간격으로 부평삼거리역 2번 출구에서 가족공원 간 셔틀버스를 무료로 운행하며, 제일고등학교 운동장은 임시주차장으로 개방한다.

연휴기간에도 인하대병원을 비롯해 20개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운영하고, 휴일 중 지정 일자에 문을 여는 휴일지킴이 약국과 밤10시부터 새벽1시까지 심야에 운영하는 공공심야약국 27개소를 지정하는 등 응급의료 비상체제를 유지한다응급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약국 정보는 응급의료포털E-Gen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나 군·구 보건소 홈페이지 및 전화 129(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미추홀 콜센터)로도 안내받을 수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및 누수 등 생활민원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24시간 기동복구반이 상시 대기한다. 민원 접수는 120(미추홀 콜센터)으로 하면 된다.

더불어 시는 물가안정을 위해 농축수산물 등 설 성수품, 생필품 등 주요품목의 수급상황과 가격동향도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그 밖에도 농산물도매시장 개장 정보, 문화예술 행사 정보 등 연휴 기간 중 시민들이 알아두면 편리한 유용한 정보를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프라 등 실증자원 제공스타트업 제품·서비스 조기 상용화에 크게 기여​​​​​​​
○…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테크노파크가 지난해 실증 브릿지(Smart-X Series) 프로그램을 운영, 스타트업 21개사에 대해 공간, 인프라·플랫폼, 데이터, 전문가 등 다양한 실증 자원을 제공해 스타트업 제품·서비스의 조기 상용화를 지원했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인천항만공사, 인천도시공사, 셀트리온, 한림제약 등 민관 협력 파트너가 갖고 있는 실증자원을 활용해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이다.

또 인천도시공사와 공동으로 추진한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에서는 검단신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에서 도출된 스마트 횡단보도와 스마트 버스쉘터라는 2개의 과제에 씨티콘, 21세기애드, 글로벌브릿지 등 스타트업 3개사가 참여해 과제 해결을 위한 실증을 진행했다. 이들 스타트업은 지난해 매출 40억원, 국내인증 3건의 성과를 냈으며 이번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에 필요한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스마트 버스쉘터 분야에 씨티콘(생활 밀착형 스마트 청정 승차 대기소) 21세기애드(무선 핸드폰 충전이 가능한 온·냉의자)가 참여해 검단 신도시 버스정류장(이음5로 금호어울림센트럴) 1곳에 제품을 설치, 올해 6월까지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스마트 횡단보도 분야에는 글로벌브릿지(스마트 횡단보도 우회전 보행안전 시스템)가 참여, 한별초등학교 앞 삼거리에 제품을 설치하고 지난해 말 실증을 완료했다.

이와함께 인천경제청은 셀트리온, 한림제약 등과 함께 바이오테크 기반 스타트업의 기술 상용화를 지원하는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도 운영, 바이오융합 스타트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 공정(세포주 개발, 배양, 정제, 분석법 개발, 제형 등) 분야 기술 실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 7월 바이오디자인랩을 최종 선정, 단백질 장기 생산용 세포주 구축을 위한 레트로바이러스 벡터의 성능 실증을 진행했다. 주요 성과는 플라스미드 벡터 유전자 발현 제어를 통한 단백질 생산 증가, 레트로바이러스 벡터 적용시 단백질 생산 세포주 클론의 다양성 증가 및 단백질 생산 증가이다.

한림제약 프로그램에 선발된 3개사는 루다큐어, 레나투스, 엠바이옴쎄라퓨틱스로 신규고용 12, 매출 75000(잠정), 국외특허 3건 등의 성과를 거뒀다. 루다큐어는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인 RCI005의 안구이식제 플랫폼 개발을 위한 파이프라인 마련과 후속 연구 진행 지원, 레나투스는 퇴행성 망막질환 치료제인 RN-005 개발 기반 마련, 엠바옴쎄라퓨틱스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크론병 치료제의 원료인 LAB-pc001의 대량생산 공정 확립 및 대량 생산 등의 성과를 올렸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