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12일,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12일,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3.01.12 1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명절 장보기 경기지역화폐로 10% 할인 받으세요
29개 시군 설 연휴까지 지역화폐 10% 할인지원
​​​​​​​○…
경기도가 설을 맞아 도내 29개 시군에서 경기지역화폐 충전금액의 10%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사용을 당부했다. 인센티브 지급은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소비를 활성화시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다.

도에서는 현재 2023년 예산안이 통과되지 않아 준예산 체제에 돌입한 성남시·고양시를 제외한 29개 시군에서 지역화폐 월 충전 한도액을 2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지역화폐 충전 시 최소 2만원에서 최대 10만원까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셈이다. 특히 광명, 광주, 동두천, 양주, 여주, 연천, 이천은 현재 1인당 충전 한도액을 월 100만원으로 늘려 운영하고 있다. 10% 할인 종료일은 24일부터 31일까지 각 시·군별로 다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지역화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해 지역화폐 발행지원 관련, 도는 도비-·군비 예산 1808억원을 수립해 명절 등에는 10% 특별할인, 평시에는 6% 할인을 적용한다. 국비지원 규모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3525억원(전국)으로 의결됐으나 지자체별 배분액과 할인율은 현재 행정안전부에서 검토 중으로, 도는 향후 국비 지원액에 대한 지방비를 매칭해 할인지원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지역화폐를 통한 전통시장, 골목상권 소상공인 지원 노력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인정받아 정부의 지역사랑상품권 성과 및 우수사례 평가에서 2021년 대통령상, 2022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장애인 등의 더 나은 기회 제공을 위한 경기도민의 특색있는 사업 마련​​​​​​​
○…
경기도가 장애인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올해 경기도 보조기기 관리 시스템 확대 보급4개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우선 도에서 위탁 중인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지난해 상반기 전국 최초로 개발한 경기도 보조기기 관리 시스템5개 시·군 시범 운영한 데 이어 13개 시·(수리기관 18개소)으로 확대 보급한다.

기존에는 각 시군에서 운영 중인 휠체어 등 보조기기 수리기관들이 수리 이력 및 재고 현황을 수기 문서로 작성했는데 이번 전산 시스템이 도입되면 상시 재고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 낭비를 예방할 수 있다. 시스템 도입을 통해 이용자별 보조기기 수리 이력 등 데이터가 다년간 축적되면 별도 수리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수리기관에서 사전에 수리 이력 자료를 분석하고 적정 시기에 수리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신규사업으로는 전동휠체어 등의 이동용 보조기기를 이용하는 장애인에게 휠체어용 보조 가방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외출 시 안전사고 우려로 소지품을 등받이나 팔걸이 등에 걸지 못하고 있다. 이에 도는 등록장애인 200여 명에게 휠체어에 적합한 보조가방 구입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가방 개조 등을 통해 대상자들에게 맞춤형 가방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를 통해 2월부터 도내 등록장애인 중 지원자를 모집, 6월 전에 가방 지원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2021년 개발을 완료하고 운영 중인 경기도 편의시설 안내 스마트앱도민 홍보도 강화해 노인·임산부·장애인 등 이동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한다. 이 스마트앱을 통해 건축물의 주출입구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등 이동 약자들의 외출이나 이동 시 꼭 필요한 편의시설 정보를 도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사용자의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위치와 가까운 주변 편의시설을 검색할 수 있고, 현재 위치에서 편의시설까지 찾아갈 수 있도록 카카오맵과도 연동됐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음성 인식 검색도 가능하다.

스마트앱에 탑재된 편의시설 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매년 장애인으로 구성된 편의시설 현장 조사 요원들을 실제 현장에 보내 시설 정보를 수집해 편의시설 정보를 확대하고 있다. 도는 올해 시군 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31개 소)를 통해 지난해보다 3명이 증원된 총 43명의 현장조사요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9LG복지재단과 공동으로 장애인 등을 위한 경사로 설치, 화장실 환경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경기도 LPG 충전소 편의환경 조성사업을 추진, 지난해 12월 말 여주시 소재 LPG 충전소 2개소 환경개선 공사를 처음 완료했다. 동절기가 지나고 오는 3월부터 지난해 사업에 선정된 충전소 18개소에 대한 환경개선 공사가 다시 계속될 예정이며, 2023년에도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 LG복지재단에서는 연간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한다.

중장년 일자리 강화와 사회적 고립 예방 위한 복합적 지원 체계 구축해야​​​​​​​
○…
경기도민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중장년층이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더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운데 이들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체계와 통합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020922일부터 1115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는 16000가구 33677명을 대상으로 한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202211월에 경기도민 1003명을 대상으로 경기도민 정신건강 실태조사내용을 담은 소외된 중장년층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때보고서를 발간했다.

경기도의 중년층(35~49) 인구는 24.3%(329.7만 명), 장년층(50~64) 24.1% (326.8만 명) 등 이 둘의 비중(48.4%)은 거의 절반으로, 가장 인구가 많은 집단이다. 이러한 중장년층이 경제 관련 고민이 많은 세대로 중년층은 자녀 교육비 마련 18.5%, 주거비 마련 18.2% 등이 있고, 장년층은 수입 불안정 20.6%, 노후생활비 마련 17.6% 등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았다.

경제적 도움을 받을 곳이 없다는 응답은 장년층이 43.3%로 가장 높았다. 또한 경제적·신체적·정서적 도움을 하나도 받을 수 없다는 사회적 고립자의 비율도 장년층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남자 18.6%, 여자 10.7%였다. 정신건강에 미치는 일자리의 영향력이 가장 큰 집단은 남자 중년층으로 우울 점수가 9.65점이었으며, 다음은 남자 장년층 8.65점이었다.

이에 연구원은 중년층의 일자리 문제와 장년층의 경제적 도움 부재 및 사회적 고립을 중요한 문제로 꼽았다. 더불어 중장년층은 가족 및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큼에 따라 이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특히 1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중점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중장년층에 대한 관심과 정책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노년층으로의 안정적 전환을 위해 중장년 지원 전략으로 중장년 지원계획의 대상 확대, 복합적 지원체계 구축 중년층의 안정적 생활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 제공, 취업 알선과 교육 훈련,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 강화 중장년의 가족관계 회복과 사회적 고립 예방 위해 적극 개입 통합시스템 구축 및 센터 간 연계를 통한 다차원적 지원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