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차준택 인천 부평구청장 “2023년 ‘인구 50만, 수도권 중심도시 도약’ 원년 될 것”
상태바
[인터뷰] 차준택 인천 부평구청장 “2023년 ‘인구 50만, 수도권 중심도시 도약’ 원년 될 것”
  • 이복수 기자  bslee9266@hanmail.net
  • 승인 2023.01.11 12: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개편, 아동복지과· 청년정책팀 '신설'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지정’ 도전
인천에서 유일하게 ‘문화도시 조성’ 진행
다양한 가족 유형, 맞춤형 정책 추진 계획

어르신 정서 안정 ‘최신 스마트 기술’ 활용
1113공병단 부지에 ‘대형 복합시설’ 유치
부평, 신도시 못지않는 도시 인프라 형성
부평 미래발전 이끌 군부대 이전부지 개발

| 중앙신문=이복수 기자 | 2023년 계묘년을 맞아 11일 차준택 부평구청장을 만나 민선8기의 활동 방향에 대해 듣어 봤다. 민선7기에 이어 재선에 성공한 차 구청장은 “지난해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노인일자리 분야에서 3년 연속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고, 2012년 이후 세 번째로 여성가족부가 인증하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또 교통문화지수평가 전국 1위, 재난관리·혁신·지방세입운영·정보공개 분야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 보다 발전된 부평구를 위해 구민과 공무원들의 노력을 당부했다. 다음은 차준택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차준택 부평구청장이 “2023년은 구민 삶의 질을 높이고 부평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인구 50만, 수도권 중심도시 도약’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부평구청)
차준택 부평구청장이 “2023년은 구민 삶의 질을 높이고 부평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인구 50만, 수도권 중심도시 도약’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부평구청)

Q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의 소회와 올해의 다짐을 전한다면

A 먼저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 부평구청장으로 다시 한번 선택해 준 구민 여러분께 감사를 전한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변함없는 성원은 부평구가 추진 중인 현안들을 흔들림 없이 이어가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그 뜻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더욱 겸허하게, 더욱 열심히 일하겠다. 

지난해 4월 정부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우리는 2년여 만에 조금씩 일상을 되찾고 있다. 인원수에 상관없이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됐고, 영업시간 제한도 없어져 소상공인들의 한숨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다. 특히 부평에서는 4년 만에 거리에서 열린 부평풍물대축제에 많은 주민이 참여해 코로나19로 억눌렸던 마음을 풀어내기도 했다. 그동안 어려움을 감내한 구민 여러분과 방역담당 공직자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23년은 코로나19를 넘어 부평이 수도권의 중심 도시로 나아가는 원년이 될 것이다. 계묘년(癸卯年)을 맞아 토끼의 지혜로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가고, 큰 귀로 주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부평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 굳건한 뒷발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Q 민선8기에 들어서며 지난해 11월 조직을 개편, 아동복지과와 청년정책팀을 신설했다. 어떤 의미가 있는가

A 지난해 선거를 치르며 주민들께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지정 추진’과 ‘청년 종합정책 전담팀 신설’을 약속했다. 아동친화도시 지정 추진은 저의 5대 공약 중 하나다. 먼저 부평에서 살아가는 아동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정책과 제도로 뒷받침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임기 내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지정’에 도전하려 한다. 

아동친화도시가 되려면 우선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더 나은 삶을 누릴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존 여성가족과에서 담당하던 취약계층 가정 아동 복지와 사례관리 업무, 아동학대 예방업무를 아동복지과로 옮기고, 아동정책을 총괄할 팀을 신설해 총 4개 팀 25명 규모로 독립시켰다. 아동복지과는 ‘아이 키우기 좋은 부평’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부모님들은 물론이고, 사회적 약자인 여성이나 노인, 장애인 분들도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질 것이다. 

청년정책팀의 경우 기존에는 일자리창출과에 청년 정책을 담당하는 직원만이 있었다. 이제는 전담팀을 통해 청년들의 일자리, 취·창업뿐 아니라 주거·복지·문화 등 청년 생활 전반에 걸친 종합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Q 부평구는 인천에서 유일하게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는 벌써 3년 차에 접어드는데

A 부평구는 지난 2021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제2차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돼 5년간 총 190억 원의 예산을 들여 문화도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은 문화도시 사업을 본격 추진한 해로, 독특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부평 곳곳에서 진행됐다.

먼저 구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도시 의제를 논의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문화두레시민회’를 만들어 시민 거버넌스를 구축했고, 민간 문화공간을 발굴·지원하는 ‘부평별곳’ 사업으로 시민 문화공간을 확대했다. 또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원지인 부평만의 특수성을 반영한 음악도시브랜드 구축사업, 지역 뮤지션 및 기획자 지원사업, 디지털 뮤직랩 등을 통해 지역 뮤지션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의 가치를 발굴했다.

구민들이 직접 참여한 문화도시 사업들은 더욱 인상적이었는데, 청소년 교육 및 활동지원 사업인 ‘무대를 꿈꾸다’는 청소년들이 재능을 키우고 희망하는 분야로 진로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문화도시 아카데미 일환으로 실시한 노년층 대상 음악프로그램 ‘부평시니어합창단’도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역시 보다 많은 시민이 문화도시 조성에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부평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 전문가와 뮤지션, 기획자, 시민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구민 누구나 집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접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원도심인 부평의 특성상 복지 정책도 중요할 것 같다

A 사회가 어려울 때 더욱 어려운 분들을 돕겠다. 올해는 취약계층 사회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하고, 다양한 가족 유형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겠다. 

먼저 부평형 통합돌봄과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기존보다 더욱 활성화해 복지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는 1인 가구를 지원하겠다. 부동산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가 안심하고 전·월세를 구할 수 있도록 돕고, 중·장년 1인 가구를 방문해 주거상태와 환경을 살펴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겠다. 또 국공립어린이집 6곳과 아이사랑꿈터 2곳을 늘리고, 낡은 물놀이장도 빠른 시일 내에 리모델링하겠다. 보육교사 처우 개선을 위해 장려·명절수당을 증액 지원하고, 만 1세 이하 아동 부모에게 수당을 지급해 양육 부담을 줄이겠다. 

한부모자녀 양육지원 소득 기준도 상향하고, 장애인 활동 서비스 기간을 확대하며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 등 사회적 배려주민에 대한 지원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 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는 비록 정부 예산 지원이 중단됐으나 구 자체 예산으로 지속할 계획이며, 고독사 예방을 위한 돌봄 플러그 사업 외에 AI케어콜을 통한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어르신들의 정서 안정을 위해 최신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겠다. 

Q 경제는 어렵기만 하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떤 정책을 추진할 계획인지

A 우리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복합적인 위기에 처해 있다. 부평구가 경제 주체의 버팀목이 돼야 한다. 기업과 구직자, 소상공인까지 모두를 위한 정책을 적극 펼치겠다. 부평 지식산업센터에는 첨단 산업시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인천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들이 해당 분야의 강소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광고 시장 확대와 비대면 채용 등 시대 변화를 반영해 구직자들에게는 기업맞춤형 직무역량을, 중소기업에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구직자와 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돕겠다. 

부평문화의거리와 테마의거리, 부평지하상가 등 부평역 인근 상권이 상권활성화구역에 해당된다. 이 곳을 디지털 스마트 기술과 쇼핑, 음악, 문화를 접목한 공간으로 만들어 지속가능한 상권 활성화의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과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지원을 확대하고, 고객지원센터 건립, 소방시설 개선 등 전통시장 환경도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 

Q 지속가능부평 11번가 도시재생뉴딜사업과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 굵직한 사업들은 어떻게 추진하는지

A 부평의 대규모 현안 사업인 도시재생뉴딜 ‘지속가능부평 11번가’와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2024년 완공까지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 부평11번가의 10개 단위사업 중 이미 조성을 완료한 굴포먹거리타운은 현재 젊은이들의 발길로 곳곳에 활기가 넘치고, 주변 상권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4월 ‘부평11번가’의 핵심인 혁신센터 조성사업을 본격 시작해 추진하고 있다. 혁신센터에는 공공 지원센터와 공공임대주택 및 임대상가, 푸드플랫폼, 공영주차장 등이 들어선다. 주거와 창업 보육 등 도시재생의 허브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굴포하늘길과 도시숲 조성사업은 굴포천 생태하천과 연결되는 사업이기도 하다. 보행환경뿐 아니라 도시경관과 문화공간까지 고려해 올해 상반기 중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지역 거버넌스 활성화 사업 등 나머지 사업들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부평의 중심인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부터 부평구청까지 1.5㎞의 콘크리트를 걷어내는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구민들이 도심 한가운데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고 있다. 휴식 및 산책 공간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 캠프마켓과 제3보급단, 1113공병단 부지 개발 등 부평은 군부대와 관련된 현안들이 꽤 있는데 

A 부평 도심 곳곳에 위치한 군부대 부지는 지역의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공간이다. 관련 기관인 인천시, 국방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구민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장소로 조성하겠다.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이 위치한 산곡동 291-1번지 일대는 지역의 역사적 정체성과 문화적 특성을 담은 문화공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또 캠프마켓 인천 제2의료원 설립 등 시에서 추진 중인 프마켓 기본계획(마스터플랜)에 부평구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1113공병단 부지에는 문화와 상업기능을 포함한 대형 복합시설을 유치할 계획으로 올해 상반기 중 예비 우선시행자 선정을 진행하겠다. 군부대 부지 활용은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은 사업들인 만큼 관계 기관과 꾸준히 협의하고, 무엇보다 구민들의 소통채널을 다양화해 여러 의견을 경청하겠다. 

Q 끝으로 구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A 2023년은 민선7기에 이뤄온 성과와 기반을 바탕으로 구민 삶의 질을 높이고 부평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인구 50만, 수도권 중심도시 도약’의 원년이 될 것이다. 부평은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 재개발·재건축이 속속 마무리되면서 인구가 유입되고, 신도시 못지않은 도시 인프라가 형성되고 있다. 부평의 미래발전을 이끌 군부대 이전부지 개발을 통해 공간을 혁신, 새로운 부평의 모습을 선보이겠다.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든든한 응원과 신뢰를 보내준 구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