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방세환 광주시장 “시민이 체감하는 ‘확실한 변화’와 ‘새로운 광주’ 만들 것”
상태바
[인터뷰] 방세환 광주시장 “시민이 체감하는 ‘확실한 변화’와 ‘새로운 광주’ 만들 것”
  • 장은기 기자  jangeungi15@gmail.com
  • 승인 2023.01.04 14: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과제 완성 위한 기틀 마련하는 ‘한 해’
철도 확충·도로 신설·버스 노선체계 개편
소상공인 행복플러스 경영지원, 28억 투입

‘유니버설 디자인 시티’ 경관 완성도 제고
‘2024년 세계관악컨퍼런스’ 준비에 ‘만전’
교육경비지원·장학사업 예산을 25% 늘려
복지예산, 전년비 13.4%↑… 4837억 책정

| 중앙신문=장은기 기자 | 방세환 광주시장이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올해를 인구 50만 자족도시 조성의 원년으로 삼아 도로와 교통망 구축, 산업 경제의 활성화, 교육·문화, 복지 증진, 주거와 생활 편의 확충 등에 필요한 정책과 실행을 하나씩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 시장은 1일 중앙신문과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민선 8기 출범 후 지금까지는 참여, 혁신, 실용을 위한 시정과제를 다듬어 가는 과정이었다”며 “올해는 민선 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첫해’로 시정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방세환 시장과의 일문일답.

방세환 광주시장은 인터뷰에서 “변화를 갈망하는 시민들의 염원을 받들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와 ‘새로운 광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광주시청)
방세환 광주시장이 인터뷰에서 “변화를 갈망하는 시민들의 염원을 받들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와 ‘새로운 광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광주시청)

# 시민이 편리한 교통도시는?

방세환 시장이 가장 큰 현안이자 우선적인 해결과제인 철도 확충과 도로 신설, 버스 노선체계 개편을 통해 굽고 막힌 도로망 매듭을 신속히 풀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먼저 광주TG 교차로 개선과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전용도로 진출입 램프개설, 이배재 구간 지방도 338호선 2공구 공사를 신속히 완공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교통부 타당성 평가와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스파이더 웹 라인’ 도로망 사업 중 오포~초월 4구간을 우선 추진해 사업의 속도감을 높이고 교통체증 완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와 함께 신현~율동공원 연결도로 타당성 검토를 본격 착수하는 등 인접 도시인 성남시와 협력을 강화하고 수서~광주선을 비롯한 5개 철도망을 위한 후속 조치에 속도를 높여 광주의 철도시대 개막을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표방했다. 아울러, 시민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분석해 버스노선 체계를 개편하고 국도 43호선, 45호선 광역교통망 개선사업을 적극 건의하는 등 교통량 분산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 역동적 경제도시를 위한 50만 자족도시 건설은?

광주시는 기회가 넘치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고 50만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생활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우선, 민생을 최우선으로 자영업 및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는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소상공인 행복플러스 경영지원 사업에 28억여원을 투입해 골목상권과 서민 경제를 뒷받침하고 상인과 시민이 상생하는 여건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기술·판로·환경개선 지원에 80억여원을 투입해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적극 펼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계층별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운영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공동체 일자리 지속 발굴로 취약계층의 고용안정에 심혈을 기울이며 수도권 인접성을 살린 농촌 체험관광 활성화 등으로 시민들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50만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생활 인프라 조성에도 속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시는 1단계 부지 공사가 완료된 광주·곤지암 역세권과 송정지구 개발사업에 마이스 첨단산업시설을 유치하고 공영산업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해 올해 착공할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절차 이행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역세권 2단계와 송정지구 사업, 경안2지구 사업을 본격화하고 송정동 우전께마을 및 구시청사 도시재생사업 준공을 앞당겨 구도심 정주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광주시 실내 수영장과 태전국민체육센터를 비롯해 건립 중인 광남·신현·고산지구 문화센터, 종합운동장 등 생활 SOC를 확충하고 도시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더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시티’ 사업을 통해 도시 경관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 매력적인 문화·관광·예술 도시는?

광주시는 천년고도의 역사와 천혜의 자연환경 등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문화예술도시’로 발돋움하는 해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광주시는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역사성과 자연환경, 접근성 등의 요건을 잘 갖추고 있으며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과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팔당은 그 자체가 자연생태형 역사 관광의 보고이기 때문이다.

또한, 올해부터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하는 ‘2024년 세계관악컨퍼런스’는 광주시가 글로벌 문화예술도시로 자리 잡는 초석이 될 것이다. 시는 세계관악컨퍼런스를 통해 남한산성과 팔당호 등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역사와 문화, 음악이 어우러진 한 차원 높은 이색 축제가 되도록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세계관악컨퍼런스 조직위 구성과 사무국 설치를 완료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생태관광 명소로 거듭날 팔당 허브섬과 페어로드, 유정호수 둘레길, 퇴촌자연휴양림까지 역사·문화·환경 콘텐츠를 결합한 대규모 관광 프로젝트를 차근히 실천해 수도권 배후의 최고의 명품 관광도시를 만든다는 방안이다.

#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친환경 도시는?

광주시는 지난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정도의 기록적인 폭우로 막대한 재산과 인명피해를 입었다. 시민의 안전과 생명과 지키는 일은 지방정부의 최우선 책무이다. 이에 광주시는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해 재난대비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올해부터 각별히 중대재해 예방관리 체계를 확립, 생활밀착형 안전점검을 상시화해 안전도시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세월교 및 하상도로 등 위험시설 26개소에 스마트 무인통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시민의 생활안전을 위해서는 스마트 횡단보도 및 스마트 폴 등 선진화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우범지대 110여개소에 CCTV를 추가 설치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를 촘촘히 살필 계획이다. 아울러,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으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 2050 탄소중립 추진 기반을 구축해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우선, 210억여원을 들여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와 소규모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설치 및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온실가스 감축률을 36%까지 끌어 올리는 등 선도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너른고을 자원순화가게를 5개소로 확대하고 효율적인 생활폐기물 수거처리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종합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의 행정절차 이행에도 속도를 높여 클린광주 구현에 한발 더 나아갈 방안이다.

# 미래형 스마트 교육·복지 도시 조성은?

방세환 광주시장은 3대가 행복한 촘촘한 복지와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투자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도시의 미래를 밝혀 줄 밑거름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광주시는 올해 명품 교육도시 실현을 위한 교육경비지원 사업과 장학사업 예산을 25% 늘려 223억여원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했다. 또한, 청소년들의 문화 공간 확대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지난해 10월 개관한 퇴촌 청소년문화센터를 청소년들의 문화 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 활성화에 힘쓸 예정이며 권역별 청소년 전용공간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구상이다. 이와 함께 올해 처음 개최하는 대학 입시박람회를 통해 교육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대학 입학과 진로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광주시는 3대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를 강화한다. 시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릴 수 있는 생애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고 위기가구 통합서비스 운영을 내실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복지예산으로 지난해 보다 13.4% 증가한 4천837억여원을 책정해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두텁고 촘촘한 복지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아이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다함께 돌봄센터’ 조성과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및 보육교사 처우개선 등으로 부모와 아이, 교사가 함께 행복한 희망 보육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고령화 시대의 어르신들의 활기찬 삶을 응원하기 위해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동부권역 노인복합시설 건립 등 여가 공간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시책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방세환 시장은 “2023년은 50만 자족도시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이자 광주시 미래 100년의 청사진이 더욱 선명해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변화를 갈망하는 시민들의 염원을 받들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와 ‘새로운 광주’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