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표 조직개편 밑그림…인천시 ‘글로벌도시국’ 신설
상태바
유정복표 조직개편 밑그림…인천시 ‘글로벌도시국’ 신설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12.07 18: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도약·안전 중심 내년 2월 시행
‘미래산업국’· ‘홍보본부’ 신설 예정
‘안전 최우선’ 시민안전본부 확대
인천시가 소상공인들의 경제 회복을 돕기 위해 2020년 4월 이후 인천시 정책자금 대출을 대상으로 원금상환을 유예하는 연착륙 사업을 이달 중 본격 실시한다. 사진은 인천시청 전경. (사진=중앙신문DB)
인천시가 '글로벌도시국'을 신설하는 등 ‘인천의 도약’과 ‘시민안전’을 핵심으로 하는 대규모 조직개편을 시행한다. 사진은 인천시청 전경. (사진=중앙신문DB)

인천시가 ‘글로벌도시국’을 신설하는 등인천의 도약시민안전을 핵심으로 하는 대규모 조직개편을 시행한다.

7일 시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인천시 인구 증가로 인한 행정안전부 기구규정을 반영하고, 민선8기 비전과 시정목표 실현을 위한 것으로 인천의 미래상을 구현할 핵심 조직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인천시 조직개편 발표에 따르면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등 민선8기 핵심 공약을 책임질 글로벌도시국과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 시대를 견인할 미래산업국’, 시정 홍보와 인천의 가치 재창조를 위해 도시브랜드 발굴을 전담할 홍보본부가 신설된다. 시민행복의 필수조건인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보장하기 위해 시민안전본부는 확대·강화된다.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인천의 미래발전 전략인 뉴 글로벌시티 인천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총괄할 글로벌도시국신설이다. ‘글로벌도시국은 인천의 과거와 현재를 재창조하고, 더 큰 미래를 설계해 인천의 혁신적 균형발전을 이루는제물포르네상스뉴홍콩시티조성 사업을 담당하게 된다.

인천시는 뿌리산업·소부장 산업에서부터 반도체·바이오·블록체인·인공지능(AI)·신에너지 등 특화·전략산업까지 망라해 육성·지원하는 전담조직인 미래산업국을 신설한다. ‘미래산업국은 인천이 서울에 이어 우리나라 제2의 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산업분야의 새로운 키맨역할을 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공보·시정홍보·도시브랜드 강화를 위해 대내·외 홍보전략 및 언론관계를 균형감있게 총괄하는 홍보본부를 신설한다.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체계적이고 전문성 있는 시정홍보를 통해 주요 시정을 적극적으로 시민과 공유하며,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사업을 발전시켜 시민의 자긍심과 함께 시정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강조하는 또 하나의 큰 틀은 바로시민안전이다. 시민안전본부에 보건국을 편입시켜, 시민안전의 범위를 보건영역까지 확장했다. 이를 통해 인천시는 시민의 안전한 생활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게 된다.

또한, 서해5도특별지원단(TF)을 신설해 서해5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향상과 행정·재정·안보 분야 지원 강화를 위한 법 개정 등을 추진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정부의 정원 동결 방침에 따라 법으로 정한 의회 정책지원인력 외에는 인력을 추가 증원하지 않으면서도, 시민들의 행정수요 변화를 면밀히 살피고,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 했다세계 초일류도시로의 더 큰 도약 의지를 조직개편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 내용은 입법예고를 통해 내년 1월 의회를 거쳐 2월께 시행 예정이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미국 인공위성 오늘 정오 한반도 추락 가능성 ‘경계경보’ 발령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5일, 일)…흐리고 최대 7㎝ 눈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4일, 토)…흐리고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3일, 금)…흐리고 ‘겨울비’
  • [기획] 이충우 여주시장, 오랜 기간 묵은 ‘여주시의 굵직한 현안’ 한방에 해결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6일, 목)…흐리고 최대 7㎝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