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활력을 위한 인생3막
상태바
삶의 활력을 위한 인생3막
  • 김한준 박사  charlykim@hanmail.net
  • 승인 2022.11.16 17: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준 박사(국토교통인재개발원, 생애설계전문가)

영국의 사회철학자 피터 라스렛(Peter Laslett)신선한 인생지도(A Fresh Map of Life)’라는 글에서 생애주기 4단계론을 주장하면서 3기 인생론의 중요성을 전파시켰다. 사람의 인생을 1기부터 4기까지로 구분하면서 퇴직 이후 건강하게 지내는 노년기(60~90)3기 인생(the third age)’이라고 하였다. 이 시기는 퇴직하여 자기 적성이나 재능에 맞고 자기가 원하고 바라던 활동을 하면서 만족감을 느끼며 삶을 살아가는 개인적 성취의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일상에 쫓기는 대다수 사람들은 눈앞에 닥친 은퇴에 막막할 수밖에 없다. 그런 가운데서 은퇴로 새 삶을 시작한 사람들이 있다.

의정부에서 횟집을 개업하여 성공한 전 은행원 출신인 지인은 창업 전에 유명한 일식집을 돌아다니면서 벤치마킹을 했다. 메뉴가 생명인 음식점에서 주방을 모르면 결국 고용한 주방장에게 주인이 끌려 다닐 수밖에 없기에 그는 고심 끝에 횟집을 운영해 본 적이 있는 매제에게 주방관리를 맡겼다. 좋은 재료의 구입처, 손님들의 메뉴 취향 등은 그 분야의 전문가인 매제가, 자신은 소스개발, 인력, 자금, 대외 업무 및 서비스를 담당하며 음식점 경영의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 춘천에 갈빗집까지 열어 성공했다.

공공기관에서 행정직으로 일을 했던 권 선배는 2018년 퇴직 후 일 년 동안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며 여러 가지 재취업 경로를 모색하고 있었다. 때마침 강원도 지방 소도시의 프랜차이즈임에도 적지 않은 매출이 나오는 것을 보고 창업을 계획하게 된 그는 이후 시장조사에 뛰어들어 몇 개월 간 비슷한 입지를 갖춘 매장을 인수해 창업을 시작하게 됐다.

30여 년 간 열심히 일했으니 퇴직하면 여행도 다니고 즐겁게 놀아보겠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권 선배 역시 공공기관에 재직 중엔 그런 생각을 해봤다고 한다. 하지만 퇴직 후 일 년 동안 등산도 하고 여행도 다녀본 결과 하는 일 없이 무의미하게 일생을 보내서는 안 되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일은 삶의 가장 큰 활력소란 사실을 경험해보고서야 느끼게 된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퇴직 후 일을 하려는 자신의 의지죠. 무엇보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창업을 꿈꾼다면 철저한 시장조사와 마케팅 분석 등의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처음엔 막연하게 쉽게 생각하고 창업을 한 후 큰 좌절만 맛본 사례도 많지만 이와는 좀 다르게 자기 일을 하는 투잡스족이 있다. 실제로 직장을 다니며 부업을 하고 있는 일명 '투잡스(Two-Jobs)' 직장인들은 부업의 성공요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시장 파악' 과 다양한 정보' 라고 입을 모아 말하기도 한다.

그들은 회사 업무 후에 하고자 하는 분야에 전문가와 미팅을 하거나 관련 기관과 컨설팅을 하기도 하며, 직접 고객을 만나 정확한 데이터를 찾아내기도 한다. 이렇게 하다 보니 이들은 섣불리 시작한 창업자들에 비해 실패율이 확연히 낮다. 마찬가지로 정년 후 고용연장이 주는 약간의 안도감에 자칫 준비에 소홀하기 쉬운 공직자 및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 직원들도 생애설계교육 및 재취업, 창업, 귀농()을 통한 제3의 성장을 펼치는 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현직에 있으면서 직장의 복지제도나 시스템을 잘 활용하여 지금까지 몸담고 있는 직장을 떠날 때 두려운 은퇴가 아닌 설레는 은퇴를 맞이하기 위한 자신의 생애설계를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미국 인공위성 오늘 정오 한반도 추락 가능성 ‘경계경보’ 발령
  • 화성 봉담 아파트서 ‘불’...2명 부상, 늦은 밤 대피 소동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5일, 일)…흐리고 최대 7㎝ 눈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6일, 금)…절기상 ‘소한’ 늦은 오후부터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4일, 토)…흐리고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3일, 금)…흐리고 ‘겨울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