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부평미군기지 ‘조병창’ 건물 철거 놓고 ‘찬반여론’ 팽팽
상태바
[화요기획] 부평미군기지 ‘조병창’ 건물 철거 놓고 ‘찬반여론’ 팽팽
  • 이복수 기자  bslee9266@hanmail.net
  • 승인 2022.11.14 13: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 과정 없어...철거 3일 만에 잠정 중단 상태
건물 철거 중단으로, 보존-철거 찬반 재점화 조짐
국방부, 건축물 철거 후 토양 정화작업 시작해야
문화재청 ‘역사적 가치 충분해, 최대한 남겨져야’

| 중앙신문=이복수 기자 | [편집자주] 인천 지역사회에서 찬반 논란을 빚었던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내 옛 조병창 건물이 결국 철거 수순에 돌입했다. 지역에서는 그동안 건물 보존과 철거를 두고 찬반 의견이 치열하게 공방을 벌여왔는데, 인천시가 공공 갈등을 봉합에 실패했다. 결국 현재 건물과 부지 관리권한을 가진 국방부가 지난 8일부터 건물 철거에 착수했다. 그러나 인천 시민사회단체 등 건물 보존에 찬성하는 측은 인천시가 역사적 보존가치가 있는 조병창 건물을 지키기 위한 공론화 과정조차 생략한 일방적 철거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자 국방부가 철거 돌입 3일 만에 조병창 건물 철거 잠정 중단을 전격적으로 결정, 상황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그동안 이어지던 찬반 논란이 다시금 가열될 전망이어서 인천시의 공공갈등 중재 능력이 또다시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부평미군기지 내 조병창 건물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청)
부평미군기지 내 조병창 건물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청)

# ‘역사적 가치캠프마켓 조병창 건물, 끝내 철거 수순

조병창 병원 건물은 현재 토양오염 정화작업이 진행 중인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B구역에 있다. 이 병원 건물은 일제가 현 캠프마켓 부지에 조성한 조병창 내 병원 건물이다. 해방 이후 캠프마켓 부지에 미군이 주둔하면서 미군은 이 건물을 그대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2019년 캠프마켓 부지 반환과 부지 내 환경오염 정화가 결정되면서 이 조병창 건물의 철거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부지 정화를 책임지고 있는 국방부는 건축물 철거 후 토양정화가 원칙이라는 점을 내세웠다. 특히 건물을 그대로 두고 토양오염 정화를 실시할 경우 사업기간이 길어지는데다 정화비용이 늘어날 수 있다며 철거를 주장했다.

반면 문화재청의 경우 조병창 병원의 조병창 병원 건물의 역사적 가치가 충분하다며, 토양 정화사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건축물이 최대한 남겨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기관의 상반된 입장은 지역사회로 옮겨져 뜨거운 찬반 논란이 대립했다. 인천지역 역사학계, 시민사회단체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시설인 조병창 유적을 최대한 보존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인근 주민들은 이들 시설을 철거하고 대형 쇼핑시설을 유치하거나 공원을 조성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앞에서 조병창 건물 철거를 반대하는 1인시위 진행 모습=정의당 부평구위원회 제공
정의당 부평구위원회 관계자가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앞에서 조병창 건물 철거에 반대하는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정의당 부평구위원회)

# 건물 철거철거 유예, 논란 키웠다

이런 가운데 국방부는 결국 조병창 병원건물 철거를 결정, 실제 118일부터 실제 철거공사를 진행했다. 철거는 외벽 석면부터 시작해 구조물 철거로 이어질 예정으로 11월말까지 철거를 완전히 끝내고 잔여 구조물에 대한 최적의 정화 및 보존방안을 마련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국방부는 정의당 등 진보진영의 거센 압력 속에 철거작업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 배진교 의원실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인천시,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 등과 면담 이후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 의원실 관계자는 국방부는 현재 진행 중인 건물 외벽의 석면 철거만 오는 12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다이후 본 건물 철거는 잠정 중단한 뒤 인천시와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건물 철거가 중단되면서 그동안 지역사회 내 찬반 논란이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건물 보존을 찬성하는 측은 이미 캠프마켓 인포센터 앞 등지에서 1인 시위를 통해 정부와 인천시가 캠프마켓 건물을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인천의 한 문화계 관계자는 조병창 건물을 보존한 상태로 토양오염을 정화하는 건 비용의 문제일 뿐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할 수 있다건물 철거가 9월에 결정됐다고 하는데, 인천시는 시민 공론화 절차를 밟겠다고 공언했지만 결국 철거 사실을 지역사회에 알리지 않아 논란을 자초했다고 비판했다.

건물 철거가 알려진 이후 캠프마켓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 김응호 정의당 부평구의원장은 김응호 위원장은 오염정화와 조기개방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지만 정화 과정에서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다일방적 강제철거는 구시대적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건물 철거에 찬성하는 측은 당연한 수순으로 진행되던 건물 철거가 한쪽 주장에 의해 잠정 중단됐다며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부평구 산곡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 시설인데, 지역 언론 등을 통해 건물 존치를 주장하는 시민단체 주장만 알려지고 있다주변 주민들은 무려 4차례 인천시 청원을 통해 반대의사를 피력해왔다. 주민들의 고충도 인천시가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주민은 토양오염 절차가 지연되면 비용도 높아지고 캠프마켓 내 공원을 이용해야 하는 주민들의 불편함도 커질 것이라며 조속한 건물 철거를 주장하고 나섰다.

# 찬반 공론화 실패한 인천시, 직접 나서야

인천시는 그동안 역사 문화적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캠프마켓 일대에 대한 학술조사를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의 존치를 원칙으로 삼고, 토양정화와 시민 안전을 위해 철거가 불가피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반드시 복원하여 그 가치와 의미를 살리겠다고 공언해왔다.

그러나 인천시는 이미 지난 9월 관련기관 회의를 통해 건물 철거에 합의했다.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결정은 그동안 시민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민관협력 활동의 성과를 백지화한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뒤늦게나마 철거가 잠정 중단된 만큼, 이번에야말로 인천시가 국방부, 위원회 등 협의기관 뒤에 숨지 말고 직접 나서서 건물 보존에 대한 방안을 직접 제시하고, 인천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에 나서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