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이재명 사법리스크로 반전 도모…민생 등 당 내·외 문제 해결에 주력
상태바
여, 이재명 사법리스크로 반전 도모…민생 등 당 내·외 문제 해결에 주력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2.10.23 11: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음 정리해 정국 주도권 장악 시도
김용 부원장 구속돼 李에 총구 겨냥
정진석 “의원들에게 채운 족쇄 풀라”
주호영 “검찰수사 따르는 것이 민생”
중진 “반사이익보다 국민 지지 중요”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근인 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의 구속을 계기로 정국 주도권 장악을 시도하고 나서 관심이다. 사진은 비상대책회의 모습.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근인 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의 구속을 계기로 정국 주도권 장악을 시도하고 나서 관심이다. 사진은 비상대책회의 모습. (사진=뉴스1)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무기 삼아 민생 등 당 내외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반전을 도모하고 나서 주목된다.

국민의힘의 이같은 시도는 정국 경색과 민생 정책 부진의 원인을 이 대표에게 떠넘기며 최근 당 안팎에서 불거진 잡음들을 정리하고 정국 주도권을 잡아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당 지도부는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구속으로 인한 갈등 국면에서 이 대표에게 총구를 겨냥하고 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가 정상화 돼야 국회가 예산 국회를 준비하고, 민생을 챙길 수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결단해 의원들에게 채운 족쇄를 풀라"고 다그쳤다. 그러면서 "삼국지에서 조조의 연환계(連環計)를 연상케 하듯 야당 의원들까지 이 대표의 리스크에 발목이 잡혀 '침몰 위험'에 이르고 있다"며 "이 대표야말로 '일하는 국회'로 가는 길목에 큰 방해 요소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이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대장동 특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수사를 믿을 수 없을 때 하는 것인데, 수사가 되지 않을 땐 이런저런 이유로 피하다 정권이 바뀌니 특검을 주장하는 건 의도적인 시간 끌기, 물타기, 수사 지연"이라고 거들었다. 따라서 그는 "지금 상황에선 이 대표가 내세울 건 특검이 아니라, 현재 검찰의 수사를 따르는 것이 정쟁을 중단하고, 민생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국민의힘은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하고, 불참한 사건도 이 대표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한 일환으로 보고, 집중 공격에 나섰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의 모든 당력을 집중한 '이재명 지키기'란 블랙홀에 민생이 말려들고 있다"며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법치주의 감수성이 있다면 불법적인 이재명 지키기 특공대와 선봉대 노릇을 중단하고, 국회를 정상화 하는데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당 지도부의 이같은 반격은 이 대표 최측근에 대한 수사가 활기를 띠면서 얻은 자신감을 내세워 최근 당 내외의 여러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읽힌다.

국민의힘은 그 동안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비속어 논란과 한미일 군사 훈련을 둘러싼 '친일' 논쟁,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조사 시도와 문자 메시지 파문을 비롯한 여러 문제로 골치를 앓아 왔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의 '공산주의자' 발언과 원외 당협위원장들과의 오찬에서 불거진 '종북주사파' 발언으로 인한 색깔 논쟁에 속 알이를 하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 대표의 사법 논란은 여당에 호재로 작용해 불리한 여건을 반전시키는 것과 함께 민주당을 '반(反)민생' 프레임으로 묶어 반사이익을 노릴 수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가장 힘차게 달려야 할 집권 1년 찬에 뚜렷한 정책 방향이나 성과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었는데, 이 대표를 둘러싼 논란으로 지지율 방어에 영향을 미친 걸 부정할 순 없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은 "‘여소야대’라곤 하나, 국민 눈높이에서 특별히 점수를 딸 만한 구석이 없었다는 사실은 뼈 아프다"며 "이 대표 논란이 방어막 역할을 해주는 현실이 아이러니하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여야의 강한 대치 속에 국회가 공전되고, 민생법안이 소외될 경우 그 책임은 고스란히 집권당이 떠 안을 수 밖에 없다"며 "당이 반사이익에만 의존할 게 아니라, 자력으로 성과를 내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