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회암사지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 '회암사지 그리고 양주' 개최
상태바
양주, 회암사지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 '회암사지 그리고 양주' 개최
  • 강상준 기자  sjkang14@naver.com
  • 승인 2022.10.18 1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서 개최
10년간의 활동 담아 걸어온 길 공개해

회암사지 발굴 과정서 출토 '청동금탁'
10년간 펼쳐진 전시 '포스터' 한자리에

암막공간 전시된 회암사약삼존도 '주목'
오는 30일까지, 단 10일동안만 공개해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오는 20일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특별전 ‘회암사지 그리고 양주’를 개최한다. 사진은 보물 제2012호 회암사명 약사여래삼존도. (사진제공=양주시청)
양주시립 회암사지박물관은 오는 20일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특별전 ‘회암사지 그리고 양주’를 개최한다. 사진은 보물 제2012호 회암사명 약사여래삼존도. (사진제공=양주시청)

양주시립 회암사지박물관이 오는 20일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특별전 회암사지 그리고 양주를 개최한다.

18일 회암사지박물관에 따르면, 이번 특별전은 지역 유일의 공립박물관으로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기억하고 후손에게 이어주는 박물관의 소임을 다하고자 옛 양주의 역사와 관련된 전시, 교육, 자료수집을 실시해온 지난 10년간의 활동을 담아 그간 박물관이 걸어온 길을 공개하는 전시로 마련했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먼저 양주 회암사지 유적과 깔끔하게 정비된 잔디광장, 박물관 내부를 무대로 경기아트센터 소속 경기도무용단이 펼치는 화려한 몸짓이 영상으로 관객을 반긴다.

전시장 내부에는 양주 회암사지의 발굴과 정비의 역사가 도표와 사진, 도면 등으로 한 면을 가득 채운 가운데 청동금탁의 진본이 가장 눈에 띈다. 회암사지 발굴 과정에서 출토된 청동금탁은 회암사가 명문으로 드러난 최초의 유물로 회암사의 존재를 증빙하는 가장 중요한 증거유물이다.

그간 청동금탁 진본은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돼 있고 회암사지박물관 상설전시실에는 정밀하게 복제된 사본이 전시돼 있었다. 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유물을 대여, 유물의 고향인 양주에서 특별전 기간 중 3개월간 청동금탁 진본을 전시한다.

또한 박물관에서 보관관리수집중인 회암사지와 양주의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지난 10년간 펼쳐진 특별전시의 내용을 포스터와 전경 이미지로 정리해 한 자리에 펼쳐놓았다.

박물관에서 운영했던 프로그램 체험물 중 일부를 관람객이 직접 체험·제작해 현장에 전시물로 채우는 등 다양한 참여형 전시도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이번 전시에서 가장 주목할 전시물로 암막공간에 전시된 회암사약사삼존도는 조선시대 문정왕후가 발원한 400점의 불화 중 하나이다.

문정왕후 발원 불화는 국내외 단 6점만 남아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로 그중 회암사지박물관 상설전시실에 있는 5점의 불화는 모두 개관 당시 소장처에 있는 실제 불화를 정밀하게 복제해 전시한 것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회암사약사삼존도는 지난 2019년 보물로 지정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으나 보존상태를 연유로 소장처인 국립중앙박물관에서도 진본 관람의 기회가 흔치 않았다.

회암사약사삼존도는 진본의 보호, 개관 10주년의 의미를 담아 오는 1030일까지 단 10일 동안만 전시장에서 공개한다. 회암사지박물관은 수백 년을 돌아 양주에 돌아온 회암사약사삼존도 진본의 가치를 시민들이 적극 향유할 수 있도록 10월 주말인 22일과 23, 29일과 30일에 한해 무료입장을 실시할 예정이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의 지난 역사를 시의 주인인 시민들과 공유하고, 옛 회암사의 위상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오는 20233 26일까지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박물관 관계자는 대가람 회암사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오롯이 증명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다양한 연구와 전시,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개관 10돌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펼쳐 놓았다이번 전시로 조선 초 최대 왕실사찰로 융성했던 양주 회암사의 발자취를 살피고 앞으로 박물관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미국 인공위성 오늘 정오 한반도 추락 가능성 ‘경계경보’ 발령
  • 화성 봉담 아파트서 ‘불’...2명 부상, 늦은 밤 대피 소동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5일, 일)…흐리고 최대 7㎝ 눈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6일, 금)…절기상 ‘소한’ 늦은 오후부터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4일, 토)…흐리고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3일, 금)…흐리고 ‘겨울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