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전국 최초 완성형 비전 선포
상태바
인천시의회, 전국 최초 완성형 비전 선포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10.12 1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핵심전략, 10대 전략과제, 39개 세부실행 방안 마련
인천시의회는 12일 의회 본관 중앙홀에서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인사권 독립에 이어 장장 7개월간의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전국 최초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비전하우스를 완성한 기념으로 ‘VISION 2026! 인천광역시의회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는 12일 의회 본관 중앙홀에서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인사권 독립에 이어 장장 7개월간의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전국 최초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비전하우스를 완성한 기념으로 ‘VISION 2026! 인천광역시의회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인천시의회가 대한민국 지방 의정의 선도모델, 전국 최고의 광역의회를 선언했다.

인천시의회는 12일 의회 본관 중앙홀에서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인사권 독립에 이어 장장 7개월간의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전국 최초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비전하우스를 완성한 기념으로 ‘VISION 2026! 인천광역시의회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의 핵심은 대한민국 지방 의정의 선도모델, 전국 최고의 광역의회 2026’이라는 인천시의회가 앞으로 추구해야할 미래 비전을 도출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그동안 인천시의회는 지방의회 독립이라는 선언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300만 대도시 인천의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의회상을 정립하고, 의정 철학 발전 방향이 담긴 비전·전략을 수립해 시민들의 의정 공감과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조직 발전 모멘텀(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이번 비전 선포식을 준비해 왔다. 지난 3월 의회 사무처 비전·전략 추진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4월에 변주영 의회 사무처장을 추진단장으로 3개 반 총 12명의 비전·전략 추진TF(이하 추진단)’를 구성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어 추진단은 온·오프라인 전문교육과 내·외부 환경 분석을 실시했고, 폭넓은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인천시민 80%(235만여 명)가 가입한 인천e음 소통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 25479명이 참여한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또 시의원, 인천시·인천시교육청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설문조사를 통해 맞춤형 비전·전략과제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는 물론 해외 선진사례 분석, 전문가 컨설팅 등의 과정을 거치는 등 체계적으로 접근했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VISION 2026! 인천광역시의회 비전에는 신뢰·소통·협력·투명성·혁신의 핵심 가치와 미션·비전, 3대 핵심 전략이 들어 있다.

3대 핵심 전략에는 시민의 의정 참여 기회 확대 및 인천형 스마트 선진의회 실현 시민과 함께 연구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입법 지원 강화 지방자치2.0 실현을 위한 전략 중심적으로 조직화 등으로 구성돼 있다.

허식 의장은 “‘VISION 2026! 인천광역시의회 비전을 통해 향후 우수한 조직·인적·정보자산 확보로 시민 여러분들이 보다 행복하고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오늘 선포식을 시작으로 비전 전략 달성을 위한 3대 핵심전략과 10개 전략과제, 39개 세부실천과제 이행을 위한 전략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일궈내 대한민국 지방 의정 선도모델, 전국 최고의 광역의회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변주영 추진단장은 이번 비전 선포는 32년 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지방자치의 패러다임이 자치단체 중심에서 주민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권한과 책임이 더욱 강화된 새로운 자치분권 시대를 인천시의회가 선도해 나가는 방안을 담았다지방의회의 책임과 위상이 높아진 만큼 의회의 인적자산(기술·훈련·지식), 정보자산(시스템·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조직자산(문화·리더십·전략정렬·팀워크)의 재정비로 제도적 기반을 다져 인천시의회가 시민대표기관으로서 역할과 위상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비전 선포식에 앞서 의장 접견실에서 9대 인천시의회 개원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허식 의장은 지난 100일 동안 시의원들과 함께 이룬 성과와 앞으로 인천시의회가 시민들을 위해 하고자 하는 약속을 발표했다.

허식 의장은 지난 100일간 40명의 시의원은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함께하는 의정, 행복한 시민, 더 나은 내일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의원연수·교육프로그램의 시행과 도시계획 신속통합기획 연구회17개 연구단체를 구성해 의정활동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도시개발사업과 해양산업 클러스터 관련 특별위원회 2개를 설치해 지역의 주요 관심 사업을 점검·추진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인천시 부동산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해제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켜 소중한 시민들의 재산권 수호에 앞장서 왔다앞으로도 40명의 의원과 141명의 의회사무처 직원들이 혼연일체가 돼 300만 시민의 행복을 위한 실질적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