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 수도권 최고 도시 만든다...선진 우수사례, 하남 곳곳에 접목
상태바
이현재 하남시장, 수도권 최고 도시 만든다...선진 우수사례, 하남 곳곳에 접목
  • 장은기 기자  jangeungi15@gmail.com
  • 승인 2022.09.23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과 경쟁하는, 살고 싶은 하남 조성에 목표
우수사례 벤치마킹, 일본·호주 해외연수 실시
하남시는 최근 월요주간 회의에서 강남과 경쟁하는 살고 싶은 수도권 최고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선진 지자체 우수사례 벤치마킹 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제공=하남시청)
하남시는 최근 월요주간 회의에서 강남과 경쟁하는 살고 싶은 수도권 최고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선진 지자체 우수사례 벤치마킹 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제공=하남시청)

| 중앙신문=장은기 기자 | 하남시는 최근 월요주간 회의에서 강남과 경쟁하는 살고 싶은 수도권 최고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선진 지자체 우수사례 벤치마킹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우수사례 보고회는 이현재 시장의 선진 지자체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이를 하남시정에 적극 반영할 예정으로 추후 하남시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일본, 싱가포르, 호주 등 배낭여행 및 해외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살고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의 비전으로 강남과 경쟁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일류도시를 만들기 위해 선진 우수정책사업을 계속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전국 곳곳의 벤치마킹 사례들을 살펴봤다.

#어린이회관과 어린이도서관 건립

하남시는 어린이회관 건립을 위해 성동구 아이사랑 복합문화센터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대공원 내 서울상상나라를 이현재 시장이 직접 벤치마킹 했다. 아이사랑 복합문화센터는 웹툰, 유튜브 방송 등 미디어 체험장과 상설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상상나라는 물을 이용한 과학체험시설,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등 연간 50만명이 이용하는 타 유사 기관대비 월등한 경쟁력을 지닌 복합문화시설이다.

하남시 어린이회관은 노인복지관 부지에 건축 연면적 4규모(지하2, 지상5)로 건축할 예정으로 하남만의 특화된 소극장, 가상체험 공간, 각 층별로 특화된 어린이 특화 전용 놀이 및 체험시설 등 오는 10월에 각계각층의 시민의견을 수렴해 건립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시립도서관의 트윈세대 공간 스페이스 이도, 여수시립 율촌도서관의 전래동화 상상체험관, 천안청수 도서관의 영어특화 도서관 등은 하남시 어린이 도서관 건립시 검토할 부분이다.

#미사호수공원 재정비로 랜드마크화

미사강변 신도시 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를 위한 망월천 재정비를 위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송파구 석촌호수, 고양 일산 호수공원, 수원 광교 호수공원 등을 벤치마킹 했다. 송파구 석촌호수는 터널형 보행로 및 고수령 수목, 전담 관리 사무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고, 고양시 일산호수공원은 그늘길 조성, 수원 광교호수공원은 제방도로 및 수변데크 보행로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우선 시는 석촌호수의 보행로를 활용한 수목식재 및 유수로 설치를 적극 반영하고 보행자 산책로 길에 그늘 길 조성을 위한 수목식재를 비롯해 수질개선과 유수로 정비 등 미사호수공원 재정비사업기본계획에 반영해 시민들의 도심 속 산책 휴식공간으로 조성되도록 할 예정이다.

#인천시 송도 센트럴파크 및 인천부평 문화의 거리

인천 송도 센트럴 파크는 대규모 지하주차장 조성, 공원 주변 호텔, 타워, 문화시설을 도심 한가운데 조성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수를 이용한 공원으로 대규모 지하 주차장의 설치로 주차문제 해결과 쾌적한 문화공간을 마련한 사례로 미사 한올 중학교 주차문제 해결과 향후 교산신도시 건설시 시민편의를 위해 적극 검토할 부분이다. 인천부평 문화의 거리는 길거리공연장(쉼터), 분수대, 특색있는 가로등, 벤치 등 구역을 특화한 거리로 하남시 원도심(석바대 가로환경개선) 및 미사지구 문화의 거리에 중간 중간 휴식공간, 비가림 시설, 스마트 그늘막, 교통표지 노면표식, 막구조 간이공연장 등을 설치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개선해 시민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검토할 부분이다.

#기타 선진 우수사례 벤치마킹

이밖에도 빠른 지방세무 민원 상담을 위한 AI(인공지능) 챗봇 도입 하천 악취 해소를 위한 악취 저감장치 설치 옥외광고물분야 트리플스트리트 도입 검토 지하철이 새로 생김으로써 지하철 접근성 향상 필요에 따른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버스노선 준공영제 및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 IOT를 활용한 스마트 배치시스템 도입 공공산후 조리원과 같은 산후조리비 서비스 지원 우수토실 악취저감장치 설치 등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정책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과제발표 및 집중적인 토론을 했다.

하남지하철 5철 시대...이현재 시장 인터뷰

이현재 시장은 "민선8기 하남시는 '살고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슬로건으로, 시민들께서 직접 체감하는 '시민중심 행정서비스' 구현을 시정 철학으로 삼았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청)
이현재 시장은 "민선8기 하남시는 '살고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슬로건으로, 시민들께서 직접 체감하는 '시민중심 행정서비스' 구현을 시정 철학으로 삼았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청)

이현재 시장은 "민선8기 하남시는 '살고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슬로건으로, 시민들께서 직접 체감하는 '시민중심 행정서비스' 구현을 시정 철학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중심 행정서비스의 핵심은 시민의 참여공간 확대와 소통에 있다""시민들이 보다 폭넓게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소통행정을 펼치려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남시가 수도권 최고의 도시로 발돋움하려면 자족도시가 돼야 하고, 그 최소 요건인 '주거', '일자리', '교육' 인프라를 충족해야 한다""이 가운데 현재 가장 개선이 필요한 현안이 바로 일자리"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하남시는 서울시 주택난 해결을 위해 4개 신도시를 추진하고 있다""당초 목표는 총 98천세대가 공급 예정된 자족도시 구축인데 일자리 부족으로 도시가 베드타운화 되고 있어 일자리 창출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선8기 시 슬로건인 '살고 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하남지하철 5철 시대와 함께 경쟁력 있는 산업 유치를 통해 질 좋은 일자리를 늘려갈 수 있는 K-스타월드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발표된 3호선 예비타당성 통과로, 이제는 GTX 노선만 연장한다면 하남지하철 5철 시대에 돌입할 수 있게 된다"면서 "5호선 출퇴근시간 배차시간 단축, 9호선 '2023년 조기착공, 3호선과 위례신사선의 차질 없는 추진, GTX 유치로 하남 경제 할성화의 발판을 다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장은 "K-스타월드는 세계적인 영화촬영장과 마블시티, K-POP 공연장이 함께하는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로 약 3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연간 25천억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는 규제 완화와 투자유치에 있다. 하남시는 K-스타월드 프로젝트 성공 여부가 이 두 가지에 달려있다고 보고 투트랙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규제 완화를 위해 지난 726일 진행된 '민선 8기 경기도 시장·군수 간담회'에서 한강변 규제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사업추진 기반 마련을 위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협력을 건의했다""또한 지난달 17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한 중소기업 규제발굴 간담회에 참석해 K-스타월드 사업 추진을 위한 규제 완화를 주제로 '폐수 배출 허용기준 변경 고시' 등의 규제 개선 방안을 한덕수 국무총리께 건의했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개발제한구역 환경평가 등급 완화' 등 규제 개혁 필요성을 건의했다""지난달 '투자유치단' 구성·운영을 위한 '투자유치 촉진조례'가 통과된 만큼 우수한 인재를 영입해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