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20일,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20일,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9.20 1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지역서점 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사업3개월 조기 종료
○…
지역화폐로 책 구입 금액을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10%를 다시 지역화폐로 환급해 주는 지역서점 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사업이 예정보다 3개월 먼저 조기 종료됐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당초 도는 올해 말까지 예산 45000만원을 투입해 지역서점 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많은 참여로 관련 예산이 모두 소진돼 사업을 조기 종료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서점 활성화와 도민의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6월부터 대형 프랜차이즈 서점과 온라인서점, 서적 총판 업체를 제외한 도내 오프라인 지역서점 290여 개소(지역화폐 가맹점만)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소비자들은 경기도 인증 지역서점에서 시·군별 지역화폐 결제금액의 10%(최대 3만 원)를 마일리지 형태의 해당 시·군 지역화폐로 돌려받을 수 있었다. 경기도는 책값 10%로 지원한 예산 45000만원이 소진된 만큼 지역서점의 책 매출 규모는 45억 원 이상으로 보고 있다.

책값의 10%로 환급받은 소비지원금은 지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사용하지 않으면 회수된다. 경기지역화폐 앱 등에서 사용가능 금액’, ‘경기도 지역서점 소비지원금 사용을 차례대로 누른 후 사용할 금액을 입력하고 사용하면 된다. 사용은 꼭 지역 서점이 아니라도 해당 시군 내 지역화폐 가맹점이면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

경기지맵(G-MAP) 투어참가자 160명 모집
​​​​​​​○…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도내 역사문화생태 관광지를 방문한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를 하면 여행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경기지맵(G-MAP) 투어프로그램 참가자 160명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 북부권 12(1021~22)과 당일(101~13일 중 하루), 경기 동부권 12(1111~12)과 당일(111~13일 중 하루)로 나눠 운영한다. 모집 인원은 1260, 당일 100명 등 총 160명이다.

참가자들은 일정별 장소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보드게임, 쁘띠프랑스 야간 사진찍기 등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고, 개인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을 마치면 방문했던 지역의 지역화폐로 참가비를 환급해준다. 참가자들의 해당 지역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취지다.

2인 이상의 팀으로 참여하는 12일 행사는 인당 5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으며, 개인 또는 4인 이내 팀으로 참여하는 당일 행사는 인당 1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증 이후 사전에 걷은 참가비 1만 원은 그대로 돌려주고, 인증 글에 따라 소정의 원고료도 지급한다.

경기 북부권 12일 행사는 자연에서 배우는 과학예술이라는 주제로 양주 국립아세안휴양림, 장욱진미술관, 송암스페이스센터, 포천아트밸리, 어메이징파크 등을 방문한다.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는 로봇공연, 별 관측, 별자리를 이용한 타로 체험을 한다. 또한 기계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자연과학 놀이터인 어메이징파크와 치유의 숲도 있다.

경기 북부권 당일 행사는 동두천 치유의 숲, 양주 회암사지박물관, 필룩스 조명박물관, 무호정 등에서 진행된다.

경기 동부권 12일 행사는 경기도에서 즐기는 세계마을여행이라는 주제로 남양주 다산생가와 실학박물관, 가평 이탈리아마을, 스위스테마파크, 쁘띠프랑스 등을 방문한다. 당일 행사 방문지는 양평 청춘뮤지엄, 용문천년시장, 이재효갤러리 등이다.

모집 기간은 북부권은 다음달 10일까지, 동부권은 다음달 31일까지로 각각 신청 인원이 적으면 모집 기간을 늘릴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면 경기도 역사문화 생태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경기그랜드투어누리집에 접속하면 된다.

한편 경기관광공사는 경기 서부권 행사로 시흥·안산 일대에서 비치코밍(해변에서 쓰레기를 주워 모으는 행위)을 하는 경기바다와 친환경 비치코밍’, 김포를 중심으로 평화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다. 오는 923~24일 경기남부권 안성팜랜드, 평택 바람새마을, 한국근현대음악관 등을 중심으로 한 12일 프로그램 등도 준비하고 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고도화 작업 완료가맹점 가입 편의성 향상 초점
○…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고도화 작업을 완료해 오는 21일부터 한층 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시 관공서 등을 찾아 필요서류를 발급 후, 사업장 소재 시군 담당 부서를 직접 방문해 해당 자료를 제출해야 했다.

이에 도는 생업으로 바쁜 업주들이 시간을 쪼개어 행정업무를 봐야 한다는 불편을 해소, 수고로움 없이 손쉽게 가맹점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지난해 7월부터 이번 홈페이지 고도화 작업을 추진하게 됐다. 고도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도내 시군과 지역화폐 가맹점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준비를 철저히 했다.

새로 개편된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는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서비스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인 경기똑D’를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와 연동하는 등 시스템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경기똑D’가 주민등록초본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증명서류를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또는 온라인을 통해 발급·보관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데 착안한 것이다.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희망자는 언제 어디서든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원클릭으로 관련 필요서류를 발급받아 자신의 관할 시군으로 제출을 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문서 관리와 가맹점 이력 관리가 한층 더 수월해져 시군의 행정부담을 덜어주는 데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결제 수수료를 추가 요구하거나 사용자 차별대우, 부당거래 등을 하는 가맹점을 신속히 신고할 수 있는 차별거래 신고기능을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신설해 공정한 지역화폐 생태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다.

산림 휴() 복합공간조성밑그림 마련 위한 용역 착수
​​​​​​​○…
경기도가 도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휴양, 체험, 숙박 등이 연계된 산림휴양시설 복합공간인 경기도 산림 휴() 복합공간의 조성을 위한 밑그림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지난 19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경기도 산림 휴() 복합공간조성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등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산림 휴() 복합공간은 산림자원을 활용,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기존의 시설과 연계해 도민들에게 자연 속 학습·체험·휴식의 기회를 확대 제공하고자 경기도가 구상하는 새로운 개념의 산림휴양공간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산림 휴() 복합공간조성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등을 추진하게 된다. 용역은 내년 10월 무렵 마무리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도내 시설현황 파악, 후보지 검토 및 대상지 선정, 대상지 여건 분석, 국내외 사례조사, 현장 방문, 설문조사 등의 활동을 펼치며 조성 대상지 선정을 위한 기초를 다질 방침이다.

또한 개발 방향 설정, 공간체계 구상, 시설배치 구상, 파급효과 분석 등의 작업을 시행해 사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틀인 기본설계서를 최종적으로 제시하게 된다.

도는 이번 착수보고회 이후 2~3회의 중간보고회, 최종보고회를 열어 용역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관련 사항을 보완·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특히 최종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업 대상지 선정 후 오는 2024년부터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할 계획으로, 오는 2025년에 산림 휴() 복합공간조성사업의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도는 이번 용역이 더욱 전문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건설기술심의위원회심의 및 의견수렴을 거쳐 경기도 산림 분야 설계 등 용역사업자 사업수행능력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