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08.05 09: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주민자치 기반 디지털 마을플랫폼구축, 내년 1월 운영 목표...5일 중간보고회 가져
○…
인천지역 각 동, 주민자치회 운영이 디지털 플랫폼이 덧씌워져 더욱 편리하고 투명해질 전망이다.

인천광역시는 5일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민자치회 운영 전 과정을 연계한 전자적 관리체계인 디지털 마을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주민자치 기반의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 사업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시민참여 통합표준모델 설계를 바탕으로 디자인 시안에 대한 품평회를 가졌다.

이번 플랫폼 구축사업은 내년 1월 정식 서비스를 목표로, 137개 주민자치회 업무관리, 회계관리, 사업관리, 그룹관리 등 4개 업무 전반을 플랫폼화하는 사업이다.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서는 인천시가 처음 도입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수작업으로 처리되던 문서작성, 회의록, 지출결의, 결산보고, 주민총회 등을 플랫폼 내에서 쉽게 활용 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일원화 하고, 유기적인 뒷받침이 이뤄 질 수 있도록 추진된다.

또한,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 네트워킹 활성화 및 지도를 활용한 마을자원 공유, 온라인 투표 기능을 도입해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 할 수 있도록 설계 할 예정이다.

인천신용보증재단, 보증공급 12조 돌파...24년 성과
○…
올해로 24주년을 맞은 인천신용보증재단의 보증공급 규모가 12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제9대 인천시 개원의회에 상반기 실적을 보고하면서 누적 보증공급 실적 12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9, 보증공급 11조원을 달성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1조원의 추가 공급성과를 거둔 것으로, 연초부터 인천시 코로나 피해 특례보증, 연착륙 특례보증 등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을 큰 규모로 진행한 결과로 분석된다.

인천신보는 앞으로도 연착륙 상환유예 자금을 통해 소상공인 사업부채의 단계적 감소 노력, 예비 창업자를 위한 예비창업자 사전보증과 성실실패자의 재기를 돕는 재도전 특례보증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옛 도림고 청소년이 원하는 공간으로 조성’...시민아이디어 설문조사

인천 남동구에 있는 옛 도림고 건물이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들이 원하는 문화시설로 새롭게 태어날 전망이다. 사진은 인천 남동구 소재 옛 도림고 건물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 남동구에 있는 옛 도림고 건물이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들이 원하는 문화시설로 새롭게 태어날 전망이다. 사진은 인천 남동구 소재 옛 도림고 건물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 남동구에 있는 옛 도림고 건물이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들이 원하는 문화시설로 새롭게 태어날 전망이다.

인천광역시는 지난해 도림고등학교가 서창지구로 이전함에 따라 폐교된 건물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원하는 특화시설로 조성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옛 도림고 건물의 특화시설 조성은 지난 2017년 도림고 이전이 결정된 후, 인천연구원이 도림고 이전부지(토지 및 건물) 활용방안 연구를 통해 리모델링 후 청소년 복합문화시설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한데 따른 것으로, 시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고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기반을 구축하고자 옛 도림고 건물을 리모델링해 청소년 특화시설로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청소년 특화시설은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을 말한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원하는 공간, 다양한 활동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조사 결과는 시설 조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는 오는 21일까지 실시되며, 일반현황, 청소년수련시설 경험 관련, 청소년 특화시설 추진 시 테마 방향, 바라는 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올 하반기 건축기획용역과 2024년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5년 시설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4일, 일)···태풍 간접 영향 ‘최대 300㎜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6일, 화)···오전까지 ‘힌남노’ 영향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일, 토)···오후부터 차차 흐려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힌남노’ 영향으로 강한 비바람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6일, 금)···흐리고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0일, 화)···폭우 쏟아져 ‘최대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