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8.03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김동연 경기지사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최우수상 수상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민선8기 지방선거에서 선거공약을 가장 잘 만든 광역자치단체장에 선정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2‘2022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선거공약 분야 최우수상 수상자로 결정했다.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이번 상은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발표한 각 선거공약서와 선거공보서 등을 대상으로 목표의 구체성 우선순위 명확성 재원 조달 방안의 안정성 등 5개 지표와 자치단체장들의 철학 및 비전 작성 과정에서의 민주성 등을 종합평가해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자치단체장을 최우수 대상자로 선정했다.

김 지사는 선거공약서 분야에서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를 목표로 더 많은 기회(민간의 혁신과 성장을 뒷받침하는 도정) 더 고른 기회(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도정) 더 나은 기회(가치 있는 미래의 삶을 약속하는 도정)3가지 비전과 혁신, 기회, 통합 3가지 도정 철학을 심화 발전시킨 공약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맞벌이 부부, 여성, 어르신, 장애인 돌봄, 경기청년찬스 등 계층별 생활밀착형 공약과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과 이행 방법 등을 제시해 광역단체장에서는 단독으로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실시하지 않는다.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여름방학 맞아 와이쌤의 과학수사 이야기강연 개최...오는 11일 오후 4, WHY? 시리즈 저자 조영선 작가 과학수사 이야기강연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과학수사관이라는 직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사진제공=경기도청)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과학수사관이라는 직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사진제공=경기도청)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과학수사관이라는 직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경기도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8월 문화의 날 프로그램으로 오는 11일 오후 4시부터 ‘WHY? 작가가 들려주는 과학수사 이야기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본격적인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이 과학수사관의 꿈을 키울 수 있는 특별한 독서 강연 프로그램이다.

이번 달 문화의 날 프로그램에서는 ‘WHY? 시리즈’, ‘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 ‘만화과학 완전정복등 인기 아동 교양 도서를 집필한 와이쌤 조영선작가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조영선 작가는 과학수사가 필요한 이유, 과학수사관이 되기 위한 조건, 단서를 통해 사건 예측하기, 추리 문제 분석 등을 강의하며, ‘과학수사관이라는 직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간을 만들 예정이다.

이번 8월 프로그램은 화상 플랫폼 줌(ZOOM) 채널을 활용해 참여자들과 실시간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참여형 강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도는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대표 이메일(ggbc@gg.go.kr)을 통해 참여 신청을 받고 있으며, 경기도민(초등학생 3~6학년 권장)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전화(031-8030-2314)로 문의하면 된다.
 

도 특사경, 계곡·하천 등 휴양지 내 불법행위 68건 적발...증가 추세

가평군의 A캠핑장은 하천구역 내 토지를 무단 점용해 캠핑사이트 총 9개를 설치했으며 관할관청에 야영장 등록을 하지 않고 야영장 영업을 하다 적발됐다. (사진제공=경기도 특사경)
가평군의 A캠핑장은 하천구역 내 토지를 무단 점용해 캠핑사이트 총 9개를 설치했으며 관할관청에 야영장 등록을 하지 않고 야영장 영업을 하다 적발됐다. (사진제공=경기도 특사경)

○…계곡이나 하천에서 토지를 무단 점용해 캠핑장을 운영하거나 닭백숙을 판매하는 등 불법행위를 저지른 업주들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무더기 적발됐다.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대비해 지난 627일부터 717일까지 가평 유명계곡·어비계곡 등 도내 주요 계곡과 하천 등 휴양지 내 361곳을 단속한 결과 68건의 불법행위를 적발했다고 3일 밝혔다.

위반내용은 허가 없이 하천구역과 공유수면을 무단 점용하여 사용한 행위 14미신고 식품접객업 행위 13식품접객업 영업장 면적을 확장하여 운영하면서 변경내역 미신고 행위 14신고하지 않고 숙박업을 운영한 행위 16등록하지 않고 야영장을 운영한 행위 8신고하지 않고 유원 시설을 운영한 행위 등 3건이다.

가평군 A캠핑장은 하천구역 내 토지를 무단 점용해 캠핑사이트 총 9개를 설치했으며 관할관청에 야영장 등록을 하지 않고 야영장 영업을 하다 적발됐다.

포천시 B음식점은 공유수면관리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공유수면을 무단으로 점용했으며, 영업장 면적변경 신고를 하지 않고 무단으로 옥외에 테이블 등을 설치하고 닭백숙과 닭볶음탕 등을 조리해 판매했다.

남양주시 C카페는 관할관청에 식품접객업 영업 신고를 하지 않고 테이블, 파라솔 등을 갖추고 인근 하천을 찾은 행락객 등을 대상으로 커피와 차 등을 판매하다 적발됐다.

가평군 D숙박업소는 관할관청에 신고하지 않고 객실에 놀이기구, 스파 등 시설을 갖추고 숙박업 영업을 하다 적발됐다.

앞서 도는 2019년부터 불법과 편법, 쓰레기 더미였던 계곡·하천을 도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청정계곡 도민환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이에 도내 계곡하천 내 불법행위 적발건수는 2019142, 202074, 202147건 등 매년 감소세였으나 올해 다시 68건으로 증가했다.
 

포도나무 줄기에서 인플루엔자 치료 소재 확인

○…경기도의 연구 지원으로 포도나무 줄기 유래 성분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치료 소재가 발견됐다.

경기도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바이오센터 최춘환 박사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 최장기 박사 연구팀이 포도나무 줄기에 포함된 성분인 비티신 B(Vitisin B)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비티신 B(Vitisin B)는 포도류 덩굴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식물이 상처를 입거나 병원체의 공격을 받을 때 생성되는 항균·항산화 물질이다. 한의학에서는 포도의 과실, 씨앗, 줄기, , 뿌리까지 치료를 위한 소재로 사용해왔고, 특히 줄기의 경우 항염증, 항산화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 등의 약리 효능이 있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된 바 있다.

연구팀은 포도나무 줄기에서 발견된 비티신 B(Vitisin B) 성분을 활용해 바이러스에 의한 사망률 및 체중감소 완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폐 염증 감소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 내성 인플루엔자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 염증으로 인한 면역 과잉반응 감소 등을 동물실험을 통해 최초로 규명하는 성과를 거뒀다.

포도, 체리 등에 많이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 계열 화합물들은 심혈관질환과 인지능력 개선 기능성 등 다양한 생리활성이 보고돼 왔으며 레스베라트롤 계열 화합물인 비티신 B(Vitisin B)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예방과 치료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비티신 B(Vitisin B)와 관련된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악타 파마슈티카 시니카 비(Acta Pharmaceutica Sinica B)’7월 게재됐다.

최혜민 도 과학기술과장은 경기도는 메르스에서 코로나19에 이르는 다양한 바이러스 질환들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에도 국내외 천연물 및 합성물 소재개발 사업등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항바이러스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앞으로도 다양한 질환의 개선과 치료를 위한 소재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도 줄기 유래 성분을 이용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소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경과원 바이오센터 천연물연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