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8.01 2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김동연 1호 지시 민생 회복 정책협의체 ‘경기도 민생대책 특별위원회’ 공식 출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1호 지시인 ‘경기도 민생대책특별위원회’가 1일 첫 회의를 열고 출범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1호 지시인 경기도 민생대책특별위원회1일 첫 회의를 열고 출범한 가운데, 김 지사가 경기도가 앞장서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민생경제 위기를 선도적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생대책특별위원회는 최근 경기침체, 물가 상승, 금융 변동성 확대 등으로 위기에 봉착한 민생경제의 회복을 위해, 각계 구성원이 머리를 맞대 경기도 차원의 대책을 논의·발굴하고자 출범한 민관 정책협의체다.

민생대책 실효성 확보를 위해 민간위원의 참여를 대폭 확대, 당연직 7명 외에도 경제·금융, 물가, 사회복지, 부동산 등 분야별 전문가와 행정정치시민사회 대표인사(오피니언 리더) 28명을 위원으로 위촉됐다.

공동위원장으로 김동연 지사와 함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낸 문우식 서울대 교수가 참여한다. 위원회는 각계 전문가와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즉각적·중장기적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기존 정책의 개선 과제 도출과 적재적소에 필요한 핀셋 정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앞으로 위원회는 분기별 정기 회의를 열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는 한편, 사안 발생 시 수시회의를 여는 등 현장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긴 실효성 있는 장·단기 민생 안전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힘쓰게 된다.

김 지사는 코로나 이전부터 경기침체가 왔고, 코로나라는 긴 터널이 끝나는가 했더니 최근 다시 확산하는 모양새라며 과거 어떤 위기보다도 더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는 만큼,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공동위원장인 문우식 서울대 교수는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앞으로 위원회를 통해 여러 위원과 좋은 대안들을 논의하고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시 배달특급, 1년 만에 누적 거래액 200억원 돌파

○…화성시와 수원시에 이어 용인시가 배달특급 누적 거래액 200억원 돌파의 금자탑을 쌓았다. 민간 배달앱에 뒤처지지 않는 성과를 공공 배달앱 배달특급이 거두고 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731일 기준으로 용인지역 배달특급 누적 거래액이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720일까지는 누적 거래액이 200억원을 넘은 곳은 화성시가 유일했으나, 지난 721일 수원시가 200억원을 달성한 데 이어 용인시가 또 한 번 빼어난 성과를 기록한 것이다. 인구 107만을 자랑하는 용인시(20226KOSIS 기준)의 경우 지난해 6월부터 배달특급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가맹점 약 3500개를 확보하며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더불어 올해는 소비자 할인을 대폭 늘리며 소비자에게도 폭넓은 혜택을 제공 중이다. 이밖에 배달특급은 지자체 밀착 현장 홍보 활동을 강화하며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중으로, 실제 용인시에서는 지난 15일 진행된 용인 김량장축제에 부스를 설치하고 소비자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하며 홍보에 적극 나선 바 있다.
 

경기도, 2022년 경기도 인구정책 제안 공모...15일까지 경기도의 소리로 접수

○…경기도는 오는 15일까지 경기도의 소리를 통해 내일을 바꾸는 오늘의 우리, 인구정책의 주인은 여러분이라는 주제로 경기도 인구정책 제안 공모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정책 제안 공모는 경기도민뿐만 아니라 누구나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고 출생, 돌봄, 1인 가구, 고령화, 인구구조 변화 등에 대한 자유로운 정책 제안을 받는다. 공모 마감일은 광복절인 81524시로, 1차 도민투표를 16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후 내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최종 결과는 31일에 발표한다.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반짝 아이디어 6명 등 총 12명을 선정해 지역화폐로 총 150만원을 상금으로 지급한다. 지역화폐를 발행하지 않는 지역은 온누리상품권으로 대체해 지급한다.

선정된 정책은 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정책 반영 여부가 결정된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714일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300여 명의 도민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들과 인구정책 토론회를 실시한 데 이어 상공회의소, 산업단지, 맘카페 등 지역커뮤니티와 인구정책에 대한 현장 정담회를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