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를 먹으면 예뻐진다
상태바
복숭아를 먹으면 예뻐진다
  • 김완수 교수  wsk5881@naver.com
  • 승인 2022.06.07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웰빙귀농조경학과 교수, 前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웰빙귀농조경학과 교수, 前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여주에서 복숭아 농사를 하는 지인이 무더위에 예쁜 복숭아를 생산하기 위해 봉지를 씌우고 있다는 SNS가 올라왔다. 얼마 있으면 조생종 복숭아부터 맛을 보게 될 것이다.

복숭아를 먹으면 예뻐진다는 말은 오래전부터 전해져 오고 있다. 달밤에 복숭아벌레까지 먹으면 더 예뻐진다는 속설에 ‘ 복숭아는 밤에 먹고, 배는 낮에 먹는다’는 속담까지 생겼다.

그리고 복숭아와 관련된 속담들에는 여성의 이미지와 연결시키곤 한다. 서양에서는 서양배처럼 생긴 엉덩이를 으뜸으로 치고, 동양에서는 복숭아처럼 생긴 엉덩이를 제일로 꼽는다(?). 하지만 복숭아밭은 낙원사상의 무릉도원이나 성스런 도원결의의 의미도 함께 지니고 있으니 그만큼 아름답고 높은 기품이 있는 과일임에는 틀림없다.

복숭아는 비타민 A와 C가 무척 많이 들어있고 펙틴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나 실제 당분은 10% 정도다. 복숭아의 새콤한 맛은 유기산으로 사과산, 구연산이 0.5% 정도 들어있다.

특히 황도에는 1% 정도로 많이 들어있다. 복숭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량의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좋다. 복숭아 등 과실은 당분, 유기산,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 인체 영양상 요구되는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하나의 종합영양제라 할 수 있다. 복숭아에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복숭아의 기능성 성분을 살펴보면 생체 리듬 유지, 체질의 산성화 방지, 노화 억제 효과가 있다. 폴리페놀류 성분은 항산화 작용, 악취제거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 강하, 발암 방지, 항균작용이 있고 아마그달린 성분은 한방약재의 유효성분으로 기침 그침, 신경 안정 작용이 있으며 캠페롤 성분은 이뇨작용 효과가 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 방지, 신장병 예방 효과가 있다. 소르비톨 성분은 변비 예방, 장내 유해균 억제, 비타민, 미네랄 흡수 촉진 효과가 있고 비타민 C는 창상 치유, 항종양성 작용, 해독작용, 발암성분 억제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항피로성 작용, 철 흡수 이용률 향상 작용, 항히스타민 작용, 면역기능 증강작용 등이 있다고 밝혀졌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복숭아도 장어와는 상극이어서 장어를 먹은 후에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하기 쉽다.

끝으로 시장에서 좋은 복숭아를 고를 때 유의할 점을 살펴보자.

먼저 품종에 따라 색택과 모양이 다르므로 품종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고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복숭아를 수확할 때는 미숙된 과실을 수확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구매할 때 미숙된 상태와 잘익은 상태를 구분할 줄 알아야 좋은 복숭아를 고를 수 있다. 또한 병충해 반점이나 부분적으로 압상, 손상을 입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백도 계통은 먼저 과형이 복숭아 봉합선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균일하게 분포된 것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표면은 유백색을 띠고 과실 모양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이 좋다. 백도는 손으로 조금만 세게 만지면 표면이 함몰이 되는데 육안으로 보기에 표면의 색택이 고르지 못한 것은 수확 후 취급 시 압상에 의한 상처를 받은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황도 계통은 과형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타원형보다는 원형에 가까운 것이 품질이 좋다. 표면은 황색을 띠고 과실 모양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이 좋다. 황도는 백도보다 육질이 단단하고 과피색은 짙기 때문에 수확 후 취급 시 압상에 의한 상처가 육안으로 확인되기 곤란하므로 과실 선택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가 올 복숭아 수확철에 맛있는 복숭아를 잘 골라서 먹으면 영양도 만점, 미용도 만점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9일, 화)···폭우 쏟아져 ‘최대 350㎜ 물폭탄’
  • 안산 터미네이터?…나체로 대로변 폭우 샤워 40대 남성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0일, 수)···흐리고 ‘강한 비’ 최대 300㎜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일, 월)···태풍 간접 영향 ‘최대 120㎜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3일, 토)···다시 비 내려 ‘최대 120㎜’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1일, 일)···흐리고 가끔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