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서리의 추억
상태바
참외서리의 추억
  • 김완수 교수  wsk5881@naver.com
  • 승인 2022.05.30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웰빙귀농조경학과 교수, 前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웰빙귀농조경학과 교수, 前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지난달 4월15일 오랜만에 여주 산북지역을 찾았다.

지인들이 방문요청이 있었고 지역에 ‘품실상회’라는 매장을 준비하고 로컬푸드매장으로 발전시키려는 분들의 요청도 있어 마침 로컬푸드 납품농가 컨설팅 계획의 일환으로 국립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의 문oo교수와 함께 다녀왔다. 농장과 매장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6월3일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하여 납품 예정농가들에게 교육도 진행하기로 하였다.

최근 교육일이 도래하여 준비 확인 차 전화를 하니 6월 3일에 여주관내 참외 재배지역인 인근 금사에서 참외 축제 개막식이 있어 교육 시간을 당초 오후 2시에서 오전 10시로 조정하면서 참외에 대한 추억이 새롭게 떠오른다.

여러분은 옛날 시골 할머니댁에 가서 참외서리를 해 본 경험이 있는지? 지금은 이런 추억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잊어져 가는 추억이 되었지만.......

참외가 본격적으로 출하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지금은 시설농업의 백색혁명 덕분으로 사계절 참외 생산가 가능해졌지만 그래도 지금이 참외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시기다. 참외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가래를 묽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기관지염을 개선하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그리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참외는 100g 당 30Kcal로 포만감이 높지만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에 더해 여성과 산모의 건강 지킴이도 한다. 여성, 특히 산모들이 반드시 복용해야 하는 엽산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과 기형아 출산 예방 효과도 있다. 비타민 C가 많아 자외선을 차단시켜주고,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좋으며 미백효과와 함께 노화방지 효과도 있다. 즉 피부미용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뇨작용도 빼놓을 수 없다. 수분 함량이 90% 정도인 참외는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고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탈수를 막아주며 칼륨이 많아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칼륨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 콩팥 환자의 경우 독이 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참외는 일반적으로 껍질을 깎아서 먹거나 얇게 썰어 샐러드용으로 먹는다. 참외 절단 시 씨에 붙어있는 태좌(흐물흐물한 것)는 대부분 버리고 먹는데 함께 먹는 것이 좋다. 태좌에는 엽산이 많이 들어있다. 엽산은 정자의 기능성을 향상시키고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임산부에게 더욱 좋다.

구입해온 참외는 플라스틱 봉지에 참외를 밀봉해서 냉장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참외는 시원한 맛이 있어서 전통적으로 여름철 과실로서 인기가 많다. 다른 과채류에 비하여 열량과 비타민이 많아 식품적인 가치가 높은 과일이다.

그러나 잘못 구입하면 속이 상한 ‘물 찬과’ 일명 ‘발효과’도 있다. 물론 이런 것은 선별 세척과정에서 대부분 골라내지만 간혹 섞이는 경우도 있다. 가정에서도 참외를 물에 담갔을 때 물에 가라앉거나 물속에 잠기거나 1골 정도 뜨는 것은 비정상과 이므로 골라낼 수 있다.

이번 주말에는 여주 금사참외 축제가 열린다고 한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모든 축제들이 중단되었다가 개최되는 축제이기에 기대되는 바가 더욱 크다. 이참에 남한강변을 드라이브하면서 참외 축장에 들려 맛있는 참외도 맛보는 기회를 가져 보련다.

여러분도 원두막에서 할아버지가 따다 주었던 참외를 먹던 추억을 이야기하면 정겨운 농촌의 여름 풍경을 상상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4일, 일)···태풍 간접 영향 ‘최대 300㎜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6일, 화)···오전까지 ‘힌남노’ 영향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일, 토)···오후부터 차차 흐려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힌남노’ 영향으로 강한 비바람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6일, 금)···흐리고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0일, 화)···폭우 쏟아져 ‘최대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