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파주시, ‘인구 50만’···지속가능발전도시 ‘가속화’
상태바
[화요기획] 파주시, ‘인구 50만’···지속가능발전도시 ‘가속화’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2.03.29 0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야심차게 추진해온 공약 마무리 단계
‘시민들의 숙원 사업과 막판 현안 처리’에 진력

정책 추진·비전으로 인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다음달 ‘인구 50만명 시대’ 넘어설 것으로 예상
1996년 3월 도농복합시 승격 후 26년 만의 일

전국 시군 중 19번째···도내에선 13번째 대도시
‘대도시 특례’ 인정 시, ‘경기도 권한 직접 처리’
자치권 확대로 변화되는 행정환경에 적극 대응

GTX-A 준공·지하철 3호선·대곡소사선 파주연장
보다 빠르고 편리한 최적의 ‘철도망 확충 추진’
최종환 시장 “시민들과 미래 향해 힘차게 전진”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편집자주] 파주시가 민선7들어 야심차게 추진해온 여러 공약들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가운데 시민들의 숙원 사업과 막판 현안 처리에 진력(盡力)하고 있다. 시는 지난 4년 박진감 넘치는 정책 추진과 비전 등으로 소문이 번지면서 인구 유입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다음 달 중 (인구) 50만 명이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19963월 인구 17만명의 도농복합시로 승격한지 26년 만에 대도시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전국 시군 중 19번째, 경기도에선 13번째 대도시가 되는 것이다.

2000년대 초 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파주LCD일반산업단지(LG디스플레이 등 입주) 등 산업기반시설 및 광역교통망의 지속적 확충, 운정신도시 등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유입이 더해지면서 꾸준한 인구 증가가 이어졌다. 50만 대도시로 공식 인정되면 지방자치법에 의한 대도시 특례가 적용돼 자치권과 자율권이 대폭 확대돼 파주시는 많은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대도시란 대외적 위상 획득으로 도시 경쟁력이 향상되고, 시민들의 자긍심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인구 50만 대도시 시대에 걸맞은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파주시의 미래를 조명(照明)해 봤다.

50만 대도시 시민추진단 발대식 기념촬영. (사진제공=파주시청)
50만 대도시 시민추진단 발대식 기념촬영. (사진제공=파주시청)

# ‘대도시 특례인정 시, 경기도 권한 직접 처리

파주시가 인구 50만 명을 달성한 이후 2년 동안 50만 명 이상을 꾸준히 유지케되면, 오는 2024년부터 공식적으로 대도시 특례가 인정돼 경기도가 그 동안 행사해 온 권한 일부 사무를 직접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도시계획 및 개발, 산업, 지적, 환경보전 등 25개 법률 약 120개 사무를 지역 특성에 맞는 행정으로 펼칠 수 있어 인허가 기간 단축, 신속한 민원 해결로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시는 자치권 확대에 따른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시민과 함께 성장, 발전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올해를 인구 50만 대도시 시대에 본격 진입하는 원년으로 정했다. 시는 이를 위해 변화하는 행정 등 지역 여건에 선제적 체계적으로 대응키 위해 비전전력 수립 분과 등 4개 분과 44개의 전략으로 이뤄진 ‘50만 대도시 진입대비 대응 전략을 수립했으며, 대응 전략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50만 대도시 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히 시민 50명으로 구성된 ‘50만 대도시 시민추진단은 자발적 시민운동과 참여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관계 부서와의 소통, 협업을 통해 50만 대도시 위상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민운동을 직접 주도하면서 시민사회 역량 확대 및 인식증진을 위한 각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대도시 특례로 자치권 확대···‘행정조직의 변화

시는 대도시 특례에 따라 자치권이 확대되면서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적극 대응키 위해 정책연구시스템 구축을 준비해 향후 맞춤형 정책 개발 및 지역현안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운정동과 교하동 분동을 통해 행정구역을 현실화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복지지원 등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한편 인구 50만 대도시(주민등록 인구수+거소신고 외국국적동포+등록외국인) 진입과 함께 주민등록 인구수가 50만명을 넘게 되면 행정조직에 변화가 불가피하다. 행정안전부의 승인에 따라 구청을 신설할 수 있으며, 만약 구청이 신설되지 않으면 1개의 국을 한시 기구가 아닌, 정식 국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된다.

GTX-A 노선 공사추진 등 광역철도망 확충 홍보물. (사진제공=파주시청)

#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자족도시 인프라확충

시는 50만 대도시로의 지속가능발전과 자족도시란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아주대학교병원과 국립암센터 산학협력단 혁신의료연구단지를 유치해 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대학병원급 종합병원 등 의료인프라 확충을 앞두고 있다. 아울러 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조성, 주한미군 반환공여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유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안정적 이전 추진, 폴리텍대학 경기북부캠퍼스 조성 등은 파주의 자족기능 향상을 위한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시는 광역교통망의 혁신을 위해 GTX-A 노선 준공, 지하철 3호선 및 대곡소사선 파주연장 등 빠르고 편리한 최적의 철도망 확충을 야심(野心)차게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마을버스 준공영제 확대 및 안정화, 천원택시 질적향상, 교통취약지역 수요응답버스 부르미의 확대도 준비하고 있다.

최종환 시장은 인구 50만 대도시란 위상에 걸맞은 자긍심과 비전을 확립할 것이라며 균형과 상생을 위해 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더 공정하고, 더 도약하는 지속가능한 파주시를 위해 새롭게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