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국민 알 권리’ 중요하다
상태바
대선, ‘국민 알 권리’ 중요하다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2.02.06 1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주 국장
박남주 국장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지난 3일 방송(지상파) 3사(KBS·MBC·SBS)의 공동 주관으로 ‘제20대 대선’ 후보들의 첫 ‘4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TV토론’이 열렸다.

각 후보측은 이번 TV토론을 서로 잘했다고 ‘자평(自評)’하며 상대 후보 흠집내기에 열을 올리는가 하면, 국민들도 지지 여부에 따라 희비(喜悲)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옛 말에 '소문난 잔치 먹을 것이 없다'는 격언(格言)대로, 각 후보들이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쓰다보니 2시간 내내 이렇다할 정책을 내놓지 못했다.

국민들이 대선후보들의 토론을 얼마나 기다려 왔는지가 확인됐고, 이번 TV토론이 성사되기까지의 진통만큼이나 (이번 토론에)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재명 대선후보가 가장 안정감과 대안제시를 잘했다'는 더불어민주당의 평가는 뭘 근거로 했는지가 의문이다.

경기도 성남의 ‘대장동’ 얘기가 나오면 표정이 굳는가하면 자신의 발언이 중간에 끊기면 상대 후보에게 규칙을 강조하며 가르치려는 모습은 한 드라마에서 유행했던 "너나 잘 하세요"란 대사를 생각나게 했다.

‘문재인 정부의 계승자가 아니다’고 했지만 부동산과 외교·안보에서의 실정은 여당 대선후보의 원죄로 안고 갈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언변과 지식을 동원해 차별성을 우기는 모습을 보고 ‘연민의 정’이 느껴지기까지 했다.

윤석열 후보는 '준비가 되지 않은 후보'란 일각의 예상을 비켜가지 못했다.

‘청약점수’와 ‘RE100(재생에너지 캠페인)’을 모르는 것은 고사하고, 작년 11월 자신이 발언한 ‘최저임금제’와 ‘주52시간제’에 대한 내용을 부인하는 ‘실언(失言)을 하고 말았다.

‘무식하다’는 반대자들의 비난을 의식한 듯 벼락치기한 지식들을 줄줄이 나열키도 했지만 외운 지식의 응용과 추가 질문엔 특유의 말자르기로 빠져나가기에 급급했다.

특히 지금도 수사검사인 듯 상대 후보를 윽박지르며, 비웃는 태도는 평생을 갑(甲)으로 살아온 체질을 버리지 못한 모습을 보여 씁쓸했다.

만약, 대통령에 당선되어서도 이런 태도라면 그의 앞에 피의자 신세로 앉아 있을 장·차관이나, 청와대 수석들의 모습들이 상상(想像)된다.

안철수 후보의 연금개혁 4자(후보) 동참 유도는 평가 받을만 하다. 하지만 윤석열 후보와 차별성이 없는 안 후보의 정책은 국민의힘 2중대란 오해를 받기에 충분했다.

지지율 20%를 위협하다, 최근 다시 무너지고 있는 안 후보의 지지율 하락 요인이 애매한 정체성에 있음을 입증한 토론이었기 때문이다.

정치 경력과 대선후보 경력 면에서 최다 보유자인 심상정 후보는 가장 꼰대스러웠다는 평이다.

‘대장동’과 ‘김지은씨’에 대한 사과 요구와 함께 ‘선제타격론’ 비판 등 이슈를 끊임없이 거론했으나, "그래서 정의당은 뭔데?"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다.

모든 후보들을 헐뜯고, 비난키보다 정의당의 진보가치를 알리고 왜 여전히 심상정이 유효한지를 알리는데 미진했다.

결국 노동자와 서민 등 진보 정당의 전통적 가치에 대해 좀 더 집중하는 모습이 아쉬웠다는 지적이다.

이유야 어째든 이들 4명의 후보 중 한 명이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대선후보들이 지지자들을 방패삼아 까방권(까임방지권)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설사 당선되더라도 실패한 대통령이 될 공산이 크다.

물론, 한 번의 TV토론으로 여러 후보들의 자질과 역량을 판단키엔 무리가 있다.

앞으로 이같은 TV토론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법정 TV토론’ 세 차례가 더 있다.

오는 21일과 25일, 그리고 내달 2일에 각각 정치, 경제, 사회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그러나 이것으로도 후보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알 권리’와 후보 선택권을 충족시키는데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선거 운동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어서 더욱 그렇다.

그래서 유권자들은 법정토론에 앞서 다양한 방식의 추가 토론이 더 열리길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각 정당과 선관위는 법정토론 횟수를 늘리는 등 제도개선 등을 통해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는데 매진(邁進)해 주길 기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