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버팀목 만든다...道, 최대 2000만원 저금리 마이너스 통장 지원
상태바
소상공인 버팀목 만든다...道, 최대 2000만원 저금리 마이너스 통장 지원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1.20 12: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부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 신청
지원규모 2000억원 1만 업체 보증지원 예상

최대 5년간 보증료 면제 소상공인 부담 저감
NH농협은행에서 원스톱 신청 및 대출 가능
제1호 경기도형 특별 생활치료센터가 시흥시 정왕동 (구)시화병원 건물에서 72병상으로 27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은 경기도청 전경. (사진=중앙신문DB)
경기도는 코로나19 대표 경제방역대책인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을 오는 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경기도청 전경. (사진=중앙신문DB)

경기지역 소상공인들의 버팀목이 되어줄 최대 2000만원짜리 저금리 마이너스 통장이 지원된다.

경기도는 20일 코로나19 대표 경제방역대책인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을 오는 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경기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 마이너스 대출 특별보증지원 방식으로,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확대 운용한 결과, 3만여 명의 소상공인에게 4000억 원 보증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 회전력과 유동성을 제공하고 재난극복을 위한 힘을 실어주며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도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코로나19 장기화 상황과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이 맞물려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더욱 깊어진 만큼, 올해도 전년과 같은 조건의 보증 및 대출 지속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영업 중인 소상공인(법인 제외) 중 대표자가 중·저신용자(개인신용등급 4등급 이하), 저소득자(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4인 가구 기준 80% 이하) 또는 사회적약자(4·50대 은퇴·실직 가장),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다둥이가정,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고금리 금융 이용자, 청년 재창업자(39세 이하)). , 금융거래 불가자나 작년 동일사업으로 대출을 지원받은 경우는 제외된다.

대출한도는 업체 1곳당 최대 2000만원(신용등급별 차등)이며 대출 기간은 최초 1년이다. 대출금리는 3개월 변동금리(기준금리+1.92%)1년 고정금리(기준금리+1.92%) 중 선택할 수 있다.

기존 경기신보 보증의 경우 연 1%대의 보증료를 내야 하지만, 코로나19 위기 회복을 위해 경기도가 보증료를 전액 지원한다. 특히 상환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을 덜게 하고자 대출 기간을 1년 단위로 총 4회까지 연장, 최장 5년까지 보증료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원 규모는 총 2000억원으로, 도내 소상공인 최소 1만개 업체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출은 도와 협약을 맺은 ‘NH농협은행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코로나 확산을 예방하고자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를 도입해 신청받는다. 출생연도 끝자리 1·6은 월, 2·7은 화, 3·8은 수, 4·9는 목, 5·0은 금요일에 신청하면 된다. 예를 들어 1981년생은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하다.

김상수 지역금융과장은 오미크론 확산 등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생계위협을 받고 지역경제도 타격을 입은 만큼, 경제위기 회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앞으로도 과감하고 선제적인 조치로 서민경제의 시름을 더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이은해와 조현수 ‘혐의 부인’, 검찰 수사 장기화 조짐
  • [화요기획] GM 부평2공장 연내 폐쇄 결정...인천 지역경제 요동
  • 다음 메일 수·발신 장애 발생..2시간30분째
  • 화성시, 경기도 지방세 체납정리 평가 ‘우수기관’ 선정
  • 화성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운영체계 개편 나섰다
  • [포토] 어린이날 맞은 에버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