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새해 신년사’] ‘통합‘ 키워드로 제시 ‘정권심판론’ 경계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새해 신년사’] ‘통합‘ 키워드로 제시 ‘정권심판론’ 경계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2.01.03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적대와 증오·분열 아닌, 선거 돼야
차기 정부 ‘이번 정부의 성과’ 이어가야
세계가 인정하는 민주주의 대열에 합류

세계에서 6번째로 강한 ‘방위능력’ 갖춰
남은 4개월 ‘코로나19’ 일상회복에 주력
소상공인들의 신속한 보상·지원 등 약속
국가 미래 개척하는 정부 최선 다할 것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본관 1층 로비에서 ‘2022년 임인년(壬寅年) 신년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본관 1층 로비에서 ‘2022년 임인년(壬寅年) 신년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통합의 대선'을 화두로 제시했다.

지난 5년을 되돌아보며 현 정부의 성과를 강조한 문 대통령은 다음 정부에서도 성과들이 이어져야 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 동안 선거의 중립성을 강조하며 언급은 최소화해 왔으나, 신년사를 통해 '통합'을 키워드로 꺼내들며 맹목적인 정권심판론을 경계하고, 차기 정부의 소임을 암시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하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며 "적대와 증오와 분열이 아니라, 국민의 희망을 담는 통합의 선거가 됐으면 한다"고 통합을 내세웠다.

이어 "우리 역사는 시련과 좌절을 딛고 일어선 위대한 성공의 역사였고, 생각이 달라도 크게는 단합하고 협력하며 이룬 역사였다"며 "다시 통합하고 더욱 포용하며 미래로 함께 나아가자"고 통합을 여러차례 언급했다.

차기 정부가 이번 정부의 성과를 이어가야 한다는 점을 들먹이며 "정부는 유한하지만, 역사는 유구하다"며 "어느 정부든 앞선 정부의 성과가 다음 정부로 이어지며 더 크게 도약할 때 대한민국은 더 나은 미래로 계속 전진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민의 참여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정치의 수준을 높이는 힘"이라며 "국민들께서 선거에 적극 참여해 좋은 정치를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대선 키워드를 '통합'으로 내세운 것은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전격 결정한 것과도 일맥상통하다. 진영으로 첨예하게 갈라진 정치 구도를 타계하고, 야권의 맹목적인 정권 심판론을 경계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 경제, 안보 분야 등에서 정부의 성과를 내세우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숱한 위기를 헤치며 전진했고, 탄핵 국면에서 인수위 없이 출범한 우리 정부는 무너진 헌정질서를 바로 세웠다"며 "권력기관이 국민 위에 군림하지 못하게 권력기관 개혁을 제도화 하는 등 언론 자유와 인권이 신장해 세계가 인정하는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 대열에 합류했다"고 회상했다.

평화와 안보 분야에선 "우리가 주도한 남북대화와 북미대화로 지금의 평화가 어렵게 만들어지고 지탱돼 왔다"며 "역대 어느 정부보다 국방력을 튼튼히 해 세계 6위로 평가되는 강한 방위능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경제 분야에 대해서도 괄목할 성장을 이룸과 동시에 "소득불평등과 양극화 문제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정부가 일관되게 포용적 성장정책을 추진하고,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저소득 취약계층의 삶을 지키기 위해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대한민국이 지난 7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나라라고 칭한 문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진입한 유일한 나라이며, K문화가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K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누구도 우리 국민이 이룬 국가적 성취를 부정커나, 폄하할 수 없을 것"이라고 자부심을 내보였다.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4개월 동안 주력할 부분에 대해 ‘코로나19’와 관련한 완전한 일상회복을 과제로 제시하고, 소상공인의 신속한 보상과 지원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부터 먹는 치료제도 사용케 될 것"이라며 "소상공인들에게 특별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최대한 두텁고 신속하게 보상과 지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부의 아킬레스건이었던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선 "끝까지 주거 안정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겠다. 최근 주택가격 하락세를 확고한 하향 안정세로 이어가며 실수요자를 위한 주택공급에 속도를 내겠다"며 특히 "다음 정부에 어려움이 넘어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종전선언에 대해선 "미완의 상태인 평화를 지속가능한 평화로 제도화하려는 노력을 임기 끝까지 멈추지 않겠다"며 종전선언 추진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과 북의 의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회가 되면 마지막까지 남북관계 정상화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길을 모색해 다음 정부에서도 대화의 노력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여운을 남겼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남은 4개월, 위기극복 정부이면서, 국가의 미래를 개척하는 정부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에게 성원과 지지를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