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문 열린다’… 수원시 대표 행사 ‘문화재 야행’ 시작
상태바
‘기억의 문 열린다’… 수원시 대표 행사 ‘문화재 야행’ 시작
  • 권영복 기자
  • 승인 2021.10.13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17일 행궁동·공방길 일원서 열려
‘워킹 스루’ 형태 관람형 프로그램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서 중계
​​​​​​​‘GPS 미션투어’ 완료 기념품 증정
수원시 대표 행사인 ‘기억의 문이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이 15일부터 17일까지 행궁동, 공방길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제공=수원시청)
수원시 대표 행사인 ‘기억의 문이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이 15일부터 17일까지 행궁동, 공방길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제공=수원시청)

수원시 대표 행사인 기억의 문이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15일부터 17일까지 행궁동, 공방길 일원에서 열린다.

13일 시에 따르면 2017년 시작돼 올해 다섯 번째로 열리는 ‘2021 수원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문화재 야행의 하나로 수원화성 일원 곳곳의 야경을 감상하며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문화재단이 주관한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8월에서 10월로 연기됐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행사를 진행한다. 관람객이 모이는 공연·체험·마켓 등 대면 행사를 제외해 대부분 걸으며 관람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기억을 주제로 수원화성 안 마을에 살던 이웃들과 그들의 터전 이야기를 중심으로 수원의 근현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했다.

수원 문화재 야행은 야경(夜景야로(夜路야사(夜史야화(夜畵야설(夜設야시(夜市야식(夜食야숙(夜宿)으로 구성된 8()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야경’(밤에 보는 문화재)은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 수원시립미술관, 열린문화공간 후소, 구 부국원, 북수동성당 등 문화시설을 야간에 관람하는 것이다. 화성행궁은 예매 없이 현장에서 입장권을 구매해 관람할 수 있고, 다른 문화시설은 예매를 해야 하거나 관람 인원이 제한된다.

야로’(밤에 걷는 거리)GPS(위성항법시스템) 사운드시스템을 기반으로 나 홀로 떠나는 GPS 미션투어를 활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행궁광장, 여민각, 북수동성당 등에서 수원 인물에 관한 관련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하면 소정의 기념품(선착순)을 제공한다.

야사’(밤에 듣는 역사 이야기)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 이뤄진다. ‘조선 여자, 나혜석의 구미 유람기’(1518), ‘마을 해설사와 떠나는 골목 여행’(1618), ‘조선 백성들의 땀내 나는 직업 이야기’(1718) 등을 주제로 한 책가도 야행 토크살롱을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야화’(밤에 보는 그림)는 미디어 아트, 조형물 설치 등으로 이뤄진다. 건물 벽을 활용한 드로잉 맵핑작품과 협궤열차 수인선·옛 수원극장 등 수원의 옛 모습을 볼 수 있다.

야설’(밤에 보는 공연)은 만요(漫謠) 음악극을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로 방송하는 것이다. ‘야시’(밤 시장), ‘야식’(밤에 먹는 음식)에는 행궁동 공방, 식당, 카페 등 70여 개 업소가 참여한다. ‘수원, 야식기행은 온라인으로 송출한다.

시 관계자는 야숙은 수원 문화재 야행 기간에 수원시 숙박업소를 이용하면 화성행궁 특별 야간 관람권을 제공하는 것으로, 수원 문화재 야행 웹페이지에서 프로그램 참여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이 주관한 ‘2022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돼 내년에도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서민 실수요자 보호대책 없는 갑작스러운 대출규제..공공주택 입주예정자들 ‘불안’
  • [50대 초반 나이 기자,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체험기]
  • 남양주 다산 주민들 '택지개발 철회운동'..."교통대책 없이는 신규택지개발 안돼"
  • [단독] '유명 중고차 유튜버' 영종도서 피흘리며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 발견'
  • [드론이 본 세상] 남한강 멋진 야경 만드는 ‘여주보’
  • 정부 상생지원금 글쎄...‘혜택 큰 경기지역화폐 더 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