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여야, 대장동 특혜 놓고 설전
상태바
성남시의회 여야, 대장동 특혜 놓고 설전
  • 장은기 기자  jangeungi15@gmail.com
  • 승인 2021.09.29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유동규·정 씨 겸직 위반…내부정보 유출에 증거 인멸 의혹”
민주당 “국민의힘 게이트 드러나…청년들 상실감·분노 어떻게 답 하나”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임 당시 추진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의혹을 놓고 성남시의회 여야가 격돌했다. 좌측 국민의힘 이상호 의원, 우측 민주당 조정식 의원. (사진제공=성남시의회)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임 당시 추진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의혹을 놓고 성남시의회 여야가 격돌했다. 좌측 국민의힘 이상호 의원, 우측 민주당 조정식 의원. (사진제공=성남시의회)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임 당시 추진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의혹을 놓고 성남시의회 여야가 격돌했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사건과 관련된 이 지사 측 인물로 분류되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과 정모 전 공사 투자전략실장의 민간업체 설립 등을 놓고 위법 의혹을 제기한 반면 민주당에서는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수령 등 야당 인사가 연루된 현 상황을 들어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맞섰다.

국민의힘 이상호 성남시의원은 29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에서 대장동(개발)을 총 기획한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 전 실장은 재직기간 내에 외부에서 유원홀딩스라는 부동산시행업체를 만들어 활동했다고 한다이것이 사실이라면 준공무원 신분의 공사 직원이 갖는 겸직 의무 위반, 업무상 취득한 부동산 내부정보의 유출이 심각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정 씨는 추석 연휴 직후 직원들이 출근하지 않은 토요일 오후에 공사로 방문해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내부 기밀자료인 성남의뜰 평가배점표등을 확인했다고 한다의원들은 법률에 의거해 자료를 요구하고 있음에도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이들이, 지금은 퇴사해서 아무런 관계도 없는 일반인에게 중요한 기밀정보를 유출해준 것으로, 유출만이 아니라 증거의 인멸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누출된 기밀서류는 2015년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제출한 사업제안서와 선정 평가서류 등이 포함돼 있다고 한다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에 이뤄진 부적절한 접촉은 결국 대장동 개발에 대한 수사를 대비하여 말을 맞추기 위한 모의 정황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와 반면 조정식 민주당 시의원은 5분 발언에서 대한민국에서 대장지구 사업이 블랙홀이 됐으나, 현재까지 밝혀진 것은 원유철 전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김수남 전 검찰총장, 박영수 전 특별검사, 이경재 변호사 등 국민의힘 세력의 고문단들과 50억 원의 거액을 수령한 곽 의원 아들 등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연루된 국민의힘 게이트로 드러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6년 차 대리급 사원의 퇴직금이 평생 회사에서 일한 재벌 회장급의 퇴직금과 비슷하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50억 게임의 진실은 무엇이냐“20~30대 청년들의 상실감과 분노에 우리는 어떻게 대답해야 하느냐. 부동산 불로소득을 없애는 국가적 대수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2015년 이재명 시장의 대장동 공영개발 추진에 대해 국민의힘 전신 당시 한나라당 시의원들의 공영개발에 대한 완강한 반대와 민영개발 요구는 집요했다“100% 공영개발이 불가능해 선택한 부분공영개발방식과 부동산 폭등으로 인한 민간의 과잉수익 발생을 비판하며, 이제 와서 왜 개발이익을 전액 환수하지 못했냐고 말한다면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시의회는 다음달 122차 본회의에서 이기인 국민의힘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장동 특혜의혹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안을 심의한다. 이 안건은 국민의힘 13, 민생당 1명 등 야당 소속 시의원 15명이 공동 발의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성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운영체계 개편 나섰다
  • [카드뉴스] ‘오늘의 동두천시는’
  • [포토] 어린이날 맞은 에버랜드
  • 화성시, 오는 7월부터 ‘어르신 목욕비, 이·미용비’ 지원
  • 하스피아, 화성시에 고주파의료기 10대 후원
  • 화성시, 5월 말까지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접수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