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하는 '인천형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추진
상태바
인천시,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하는 '인천형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추진
  • 김덕현 기자  self-test@hanmail.net
  • 승인 2021.06.28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2일까지 시청 중앙홀서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전시회' 진행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4일 '민선7기 GIS 성과 및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보고회'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인천시청)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4일 '민선7기 GIS 성과 및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보고회'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인천시청)

인천시는 인천을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로 구축하는 '인천형 디지털트윈(Digital Twin) 행정'으로 대전환한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올 상반기에 정부로부터 선정된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를 집중 추진한다.

우선 시는 28일 오후 2시부터 다음달 2일까지 시청 1층 중앙홀에서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전시'를 진행한다. '인천형 디지털트윈 행정'은 시가 구축한 3차원 가상 도시에서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시환경 변화에 따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 안전을 촘촘하게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행정을 말한다.

전시회에서는 ▲민선7기 3년 GIS 성과 ▲인천시 디지털 가상도시(디지털트윈) 구축 기술 ▲디지털트윈 데이터댐 구축 및 개방 ▲디지털트윈 행정 확장 및 일자리 ▲지오빔(GeoBIM), XR 메타버스 등 새로운 미래를 여는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또 시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의 '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공모에 'XR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사업'이 최종 선정된 이후 '메타버스 인천'을 구현하기 위한 가상 도시 데이터 확보에 나섰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상·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없는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시는 1단계로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 개항장, 월미도, 인천시청 일대 등 7곳을 도시 전체로 공중 촬영하는 스캔 작업을 거쳐 내년까지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구축이 완료되면 시민들은 스마트폰과 가상현실(VR)기기를 사용해 관광·교통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진다.

시는 XR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2년까지 총 138억 7000만 원(국비 80억 원·시비 25억 원·민간 33억 7000만 원)을 들여 지역 내 XR 메타버스 관련 산업 육성, 관광 콘텐츠 개발, 향후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의 확장 등을 추진한다.

인천시가 주관사를 맡고 관련 전문기술기업으로 네이버랩스, 에스피테크놀로지, 플레이스비, 인시그널, 페네시아가 참여하고, 수요기관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교통공사가 참여했다. 인천테크노파크도 지역산업 육성을 위해 돕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지난해까지 인천 전역에 디지털 트윈 데이터 구축을 마쳐 113건의 협업 사업을 완료했다. 또 지역 전통시장 58곳에 대한 정밀 지도 정보를 구축해 지난 4월부터 네이버와 다음 포털을 통해 상점 검색과 지도, 길 찾기, 내비게이션, 전화 걸기, SNS 공유 등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

또 다음달에는 지역 청년 240명과 함께 ▲디지털트윈 환경에서 도로시설물 중심의 데이터 댐 구축과 개방, 이동약자와 보행자용 정밀내비게이션 데이터 구축과 개방사업을 추진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GIS플랫폼 기반의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으로 인천의 미래는 더욱 정교하게 계획돼 만들어지고, 시민의 삶은 윤택해 질 것"이라며 "시민의 일상 깊숙이 첨단 기술이 스며들고, 관련 일자리가 넘쳐나는 인천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족 요소수 공급되는 ‘거점 주유소 100곳은 어디?’...현장선 혼란
  • 경기북부의 한 어린이집 원장 남편..‘4살 여아에게 몹쓸 짓?’...경찰 수사 중
  • 용인 탈출곰 또 사살, 1마리 남아...수색 재개
  • 국민의힘 대통령은 누가 될 것인가?
  • 국민의힘 서울시당 대변인단 재편성···옥재은 부위원장, 대변인 겸직 ‘임명’
  • 영종도 아파트 놀이터서 놀던 아이들 ‘기물파손죄’ 신고한 입주민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