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재료로 주말(텃밭)농장 해충피해를 줄이는 지혜 ②
상태바
천연재료로 주말(텃밭)농장 해충피해를 줄이는 지혜 ②
  • 김완수 교수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21.06.07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 (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김완수 (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前)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중앙신문=김완수 교수] 난황유외에도 비눗물을 이용하기도 한다. 진딧물, 응애는 천연 물비누 2스푼(큰술)에 물 1L를 섞어 분무기를 이용해서 뿌리면 방제할 수 있다. 합성비누나 세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밖에도 물과 마요네즈를 50:1의 비율로 섞어서 뿌려주면 진딧물을 잡을 수 있고, 나방류 애벌레, 진딧물 등은 물 1L에 식초 20를 섞어 뿌리면 잡을 수 있으며, 마늘이나 고추 등의 부산물을 1.5L 패트병 등에 넣고 물을 섞어 2~3일 우려내거나 끊인 다음 채로 거른 물을 50배정도 희석하여 뿌리기도 한다. 이때 소주, 식초 등과 혼합해서 사용해도 좋다. 돼지감자, 담배 등의 잎이나 자리공 뿌리를 끓여낸 물2~3L에 추출액 10정도로 약 200~300배 희석하여 살포하기도 한다.

이러한 천연 농약을 만들 때 사용할 물은 생수나 수돗물 등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수지, 개울물, 지하수 등은 물속에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섞어 쓸 때 엉김이 생길 수 있고 뿌옇게 혼탁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전문지식이 없는 경우 식물 추출물을 이용할 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식물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독초일 경우 만들 때 인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재료를 함부로 섞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 경우 살충효과가 줄어들 수 있다.

천연방제제 처리는 아침 해가 뜰 무렵이나 해질 녘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날씨가 맑은 날보다는 흐린 날이 더 좋다. 대기 중 습도가 높으면 천연방제제의 효과가 더욱 지속되기 때문이다. 한낮에 살포하는 경우 고온으로 인한 약해가 발생할 수 있다. 초보자의 경우 살포 방법에 따라 분사량이 달라질 수도 있다. 따라서 처음에는 부분적으로 살포해 보고 1~2일 후 경과를 살펴보아 식물체에 피해는 없는지, 확인 후 본격적으로 살포하길 권장한다.

과도한 살포는 식물체에 피해를 줄뿐 아니라 작물 주변의 천적이나 지렁이 등 익충에도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물 등과 섞어 쓰는 배수는 해충의 발생이 밀도에 따라 권장농도 범위 내에서 농도를 조절하여 살포할 수도 있다.

3년째 경기도와 국립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추진하는 경기도로컬푸드 활성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로컬푸드 납품농가들에게 농약안전사용을 강조하면서 농약허용물질목록 강화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 시행에 대비한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강조하고 있다. 농작물에 농약을 덜 뿌리는 기본 기술은 농작물을 건강하게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작물별 병해충 발생생태와 발생 시기 전 예방대책, 즉 각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활용하여 작물재배전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작물마다 요구하는 양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파종전 종자소독, 작업도구 소독, 유용미생물 활용 등 농약을 한번이라도 덜 뿌리는 농사법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병해충들이 싫어하는 기피 작물을 혼작하는 기술도 소개하니 농업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나 자신도 베란다에 작물을 키우며 지난해까지는 난황유를 활용했으나 연용에 따른 바닥과 유리에 때가 끼는 불편에 따라 올 해는 중간 중간에 메리골드를 혼식하여 효과를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농산물을 구입 할 때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 중에서도 농약잔류에 대한 의문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이제 천연재료나 기피작물 혼식 재배 등 자신만의 친환경농업기술을 확립하여 실천하여 우리가족은 물론 내 농산물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도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도시)농업인으로 보람을 찾아보자!

지난호에 소개한 난황유 제조법에서 물10L에 노른자와 식용유를 넣고 밋서로 섞어서 사용한다는 내용에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셨는데 물 10L는 전체 물량이고, 1차로 소량의 물에 넣고 섞은 후 2차로 전체 물에 넣고 섞어서 사용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제3연륙교 내년 개통, 영종 관광 활성화 ‘호재’ 되나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 '김포시민 초청 5호선 희망 드림' 무료 콘서트 개최
  • 동두천 장림마을 '650년 수령 느티나무' 상고대 활짝
  • 인천 부평구 산곡 6구역 재개발 사업 ‘내부 갈등 증폭’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새벽부터 '비' 또는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