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텃밭(베란다 텃밭)을 가꾸어 보자 ②
상태바
실내 텃밭(베란다 텃밭)을 가꾸어 보자 ②
  • 김완수 교수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21.04.26 12: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교수, 前)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前)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지난주에 이어 계속 실내텃밭(베란다 텃밭) 가꾸기를 소개한다.

#재배용기는 이용자의 편이에 따라 선택

실내 텃밭을 만들려면 작물의 씨앗이나 모종, 화분 또는 텃밭 상자 등 재배 용기, 유기물이 함유된 원예용 상토를 준비한다.

흙은 일반적으로 유기물이 함유된 원예용(채소용) 상토를 사용한다. 상토, 물뿌리개, 비료 등 텃밭에 필요한 물품은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아파트 베란다용 식물재배기(상추)도 개발되어 판매하고 있다.

플라스틱 포트 화분은 3단 선반을 이용하는 수직형과, 플라스틱 노란 박스, 플라스틱 텃밭 상자, 스티로폼 상자 등을 이용하는 상자형이 있고, 식물재배기를 활용하기도 한다. 실내 텃밭은 텃밭 조성 공간과 이용자의 편의, 재배작물의 특성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직형 재배용기는 재배관리가 어렵지 않아 쉽게 재배할 수 있는 새싹보리, 새싹밀 등 새싹작물도 재배 할 수 있다. 새싹작물 전용 씨앗을 구매한 후 화분이나 재활용 페트병을 이용하여 재배한다. 새싹작물은 화분에 심은 뒤 1014일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는데, 1520cm 정도 자라면 수확하면 된다.

#실내(베란다) 텃밭 재배관리요령

수분관리의 요점은 씨앗의 싹이 났을 때와 모종을 심은 후 뿌리가 충분히 내릴 때까지는 2~3일 간격으로 물뿌리개 등을 이용하여 주변의 흙이 쓸려나가거나 파인 부분이 없도록 비 오듯이 뿌려주는 것이 좋다.

양분관리는 원예용 상토를 사용할 경우 1개월 정도 키울 수 있는 양분이 있으나 이보다 재배 기간이 길어지면 완효성 비료, 입제형 고형비료, 양액 등 중에서 선택하여 상토에 주는 것이 좋다.

끝으로 실내의 높은 온도와 습도는 병 발생과 진딧물, 총채벌레 같은 해충이 많이 생기므로 적당한 환기로 관리가 필요하다. 병해충 발생 시 난황유, 베이킹소다, 미생물 농약 등을 이용해서 방제한다.

난황유는 달걀 노린자와 식용유를 혼합하여 만드는 쓰는 친환경 농약이라 할 수 있다.

우선 계란, , 식용유, 분무기, 종이컵, 페트(PET)(500ml/2L), 요구르트 병(65ml), 알루미늄 호일 등을 준비하여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만들면 된다.

종이컵을 이용하여 PET병에 계란 노른자를 넣는다. 식용유 60ml<요쿠르트 병(65ml)을 이용>와 물을 넣어 100ml가 되도록 한다. 호일을 뭉쳐 만든 호일 구슬 5개를 PET병에 넣고, 내용물이 잘 섞이게 흔들어 준다. 2L 물통에 30ml을 넣어 희석한 난황유를 분무기에 넣은 살포한다.

또한 기름(식용유)과 계란 노른자로 난황유 방제법을 응용한 것으로 마요네즈 살충제를 만드는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마요네즈, , 페트병(1.5L), 깔때기, 분무기 등을 준비하고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만들어 활용한다.

1L를 페트병에 담은 후 마요네즈 6g을 깔때기를 이용해서 페트병에 넣는다. 마요네즈와 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충분히 흔들어 5~7일 간격으로 골고루 뿌려준다.

끝으로 수확하기로 잎채소는 모종 옮겨심기 후 23주 뒤부터 한 주당 24장정도 수확이 가능하며 다음 수확을 위해 가장 안쪽 본잎 23매 이상을 남겨두고 수확해야 좋다.

우리집 베란다에 내가 가꾼 채소가 자라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우울증은 달아 날 것이다. 하물며 생산된 채소로 가족이 함께 건강한 식단을 꾸린다면 이 또한 행복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미국 인공위성 오늘 정오 한반도 추락 가능성 ‘경계경보’ 발령
  • 화성 봉담 아파트서 ‘불’...2명 부상, 늦은 밤 대피 소동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5일, 일)…흐리고 최대 7㎝ 눈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6일, 금)…절기상 ‘소한’ 늦은 오후부터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4일, 토)…흐리고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3일, 금)…흐리고 ‘겨울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