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피해’ 외면해선 안 돼
상태바
‘코로나 백신 피해’ 외면해선 안 돼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1.04.25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주 국장
박남주 국장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코로나19’ 백신 예방주사를 접종한 후,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속출(續出)하고 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은 40대가 사지가 마비되는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겪은' 사연이 소개돼 접종을 앞둔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게시판에 올라온 사연은 참으로 건강했던 아내가 1000만 명당 세 명 꼴로 생기는 희귀병인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진단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 환자 남편에 따르면 "간호조무사인 아내는 우선 접종자인 탓에 백신을 선택할 권리가 없었다며 AZ 접종 뒤, 19일 만에 사지가 마비돼 병원에 입원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치료비와 간병비가 일주일에 400만 원씩 나와 경제적 부담도 문제지만 보건소와 시청, 질병관리청 등 어느 한 곳에서도 책임있는 답변을 들을 수가 없가 분통이 터진다고 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오죽했으면 '백신을 맞지 말고 코로나에 걸리는 게 더 현명했다'는 의문이 들었다고 했겠는가.

다행히 문재인 대통령이 치료비 지원 등 할 수 있는 조치들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지시했다고 하니 잘 한 일이다.

접종 후 1시간 만에 숨진 80대 노모, 신체 일부가 마비되는 뇌출혈 증상을 겪는 20대 공무원, 이상 반응을 보이다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70대의 사연 등도 억울하긴 마찬가지다.

모두가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이 의심되는 사례들임에도 '기저질환자' 이거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방치되고 있다는 점에 분하고, 억울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백신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면 될수록 접종 기피 현상이 확산돼 결국 엄청난 사회문제로 야기될 수밖에 없다.

20~30대나 우선 접종 대상자들은 '검증된 백신을 맞겠다'며 접종을 기피하고,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들은 '백신을 맞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정부는 올해 1억 5000만회 분량의 백신을 확보해 6월 말까지 고령층을 비롯한 1200만 명에게 1차 접종을 마치는 등 11월 전 국민 집단면역을 달성하겠다고 호언장담(豪言壯談)하고 있다.

집단 면역은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手段)으로, 미적거려선 안 된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백신 불안감 등으로 접종 기피현상이 확산되면 정부의 11월 집단면역 목표는 불가능 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되면 결국 방역체계마저 깨질 수 있어 백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

백신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실제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미국이 공식적인 태도 표명을 하지 않고 있지만 자국민들의 집단 면역을 위해 올 여름까진 백신에 여유가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래서 하반기에라도 백신 스와프가 성사되기 위해선 미국 정부의 협조가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 미국이 중시하는 반도체 공급이나, 쿼드 참여까지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 공급은 정부가 직접 관여하기 어렵고, 쿼드 참여도 중국의 반발이 예상돼 쉽지 않은 선택이다.

정부는 코로나 초기 우리가 마스크와 진단장비를 미국에 공급한 점을 상기시키며 동맹국인 미국의 성의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가 백신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고, 미국이 잉여 백신을 제공한 나라는 국경을 접한 캐나다와 멕시코에 불과한 만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문 대통령이 그 동안 "백신의 안전성에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접종에 응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지만 그것만으론 설득력이 부족하다.

무엇보다 백신 부작용과 치유에 보다 신속하고 촘촘한 대책을 만들어 온 국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백신 부작용에 대한 가능성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접종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객관적인 조사와 함께 인과성에 대한 판단 근거 등을 소상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아울러 백신 부작용에 대해선 피해자를 적극 보호하고, 의심되는 피해에 대해서도 국가가 100% 치료해 주는 게 맞다.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약속한 대로 "부작용에 대해선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던 약속을 저버리면 안 된다.

백신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과 가짜 뉴스도 경계해야 하지만,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를 믿고 신뢰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로지 국가만 믿고 백신을 접종했을 뿐인데, ‘감당키 어렵다'는 피해가족들의 울분이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접종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 해소에 만전(萬全)을 기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