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궁금해요! 2021년 의정부” 주민 소통의 끈 이어간다
상태바
[특집] “궁금해요! 2021년 의정부” 주민 소통의 끈 이어간다
  • 강상준 기자  sjkang14@naver.com
  • 승인 2021.03.18 19: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흥선·호원·송산권역 체육시설 건립, 의정부-능곡 교외선 운행 재개 추진
노후 망월사역 251억원 투입 현대화, 캠프 라과디아 2023년 도시개발 완료
29일부터 을지대학교병원 본격 운영…국내 최초 5G 인공지능 시스템 갖춰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비대면 영상 교육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의정부시청)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비대면 영상 교육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중앙신문=강상준 기자 | 의정부시는 그동안 매년 초, 각 동을 직접 찾아가 주민들과 만나 시정 현안들을 소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 이를 정책에 반영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 어렵게 되자, 주민들이 궁금해하는 시정 현안들을 각종 매체를 통해 알리는 방법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주민과의 소통의 끈을 이어간다. 주민들이 궁금해하는 분야는 교육, 체육, 교통 등 다양하다. 의정부시는 2021년을 희망의 해로 만들기 위해 교육복지, 체육복지, 교통복지, 도시개발, SOC 확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시민들의 사전 질의에 대한 답변을 다음과 같이 내놓았다.

# 의정부 혁신교육지구사업은 계속되는 건가요?

2011년 경기도교육청과 손을 잡고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시작했다. 5개년 단위로 시즌(2011-2015), 시즌(2016-2020)를 거치며 유···고등학교와 특수학교에 총 2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교육 운영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통해 배움 자체가 즐거운 교육환경을 만들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의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는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시즌(2021-2026)가 새롭게 시작된다. 의정부시만의 특색사업인의정부형 미래교육(에듀테크+인문감성)’과정을 전체 학교로 확대해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주고 학교와 지역 유관기관을 혁신교육지구의 운영주체로 해 교육 인프라를 공유하고 확장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수도권 긴급방역대책 점검 회의. (사진제공=의정부시청)
코로나19 수도권 긴급방역대책 점검 회의.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체육도시로 도약한다는데 체육시설이 어디에 건립되나요?

의정부시는 공공체육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누구나 10분 거리에서 즐길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 설치로 스포츠 복지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흥선, 호원 및 송산권역에 수영장을 포함한 체육시설을 건립 중으로 2022년에는 송산권역에 민락복합체육센터, 2024년에도 호원권역 및 흥선권역에 복합체육센터가 각각 문을 연다.

2023년에는 호원권역에 호원도봉국민체육센터, 흥선권역에 녹양 반다비국민체육센터도 운영하게 된다.

한편, 바둑전용기장은 옛 600기무부대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며 현재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202312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바둑 외에도 장기, 게임대회 등 e스포츠 경기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어 의정부가 바둑의 메카를 넘어 국내 마인드스포츠의 메카로 우뚝 설 수 있는 발판이 될 전망이다.

# 교외선이 다시 운행되고, 망월사역도 새롭게 바뀐다고요?

16년간 운행이 중단돼온 의정부-고양(능곡) 간 교외선이 다시 살아난다.

지난해 12월 교외선이 지나는 의정부시, 고양시, 양주시와 경기도는 교외선 운행재개 적기개통 및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올해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국비 497억원을 들여 기존 철도시설을 개보수하고 2023년 운행 재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조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교외선의 전철화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교외선이 재개되면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이 가능해지고 철도를 이용하는 관광객의 유입 등으로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의정부시를 관통하는 경원선에서 가장 노후된 역을 꼽으라면 바로 망월사역이다. 1987년에 지어진 망월사역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총 사업비 251억원(국비 40%, 한국철도공사 60%)이 투입되며 올해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22년 말까지 신축 역사가 완공될 예정이다.

경기도·의정부·고양·양주시, 교외선 재개통 업무협약. (사진제공=의정부시청)
경기도·의정부·고양·양주시, 교외선 재개통 업무협약.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캠프 라과디아 부지가 개발된다는데 어떻게 변하나요?

캠프 라과디아(의정부동 248-3 일원)20074월 반환돼 미개발부지로 방치됐으나 지난해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2023년 도시개발사업 완료를 목표로 민간자본 2460억원을 투입해 친환경적주거단지, 시민의 휴식공간이자 건강 증진의 장이 될 체육공원, 주민센터와 복합체육센터 등이 들어서며 주거와 행정, 복지를 아우르는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 국가안보 및 방위를 위해 희생해온 반환공여구역 주변의 주민들이 그에 따른 당연한 보상을 받게 되는 셈이다.

#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이 들어온다는데 뭐가 달라지나요?

의정부시는 광역 국가기반시설인 도로교통공단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을 의정부(장암동 254-4 일원)로 유치할 계획이다.

지난해 3월 의정부시와 서울시, 노원구가 동반성장 및 상생발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을 위해 대상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가 진행 중이다.

2024년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의 입지가 완료되면 각종 규제 등으로 낙후됐던 지역에 유동인구가 늘어나고, 장암역 환승주차장이 복합시설로 개발되고, ·하촌 마을 내 도로와 공원이 조성되며 경로당이 신축되는 등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정부시 주요 현안사업 주민 소통을 위한 설명회. (사진제공=의정부시청)
의정부시 주요 현안사업 주민 소통을 위한 설명회.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을지대병원이 곧 개원하는데, 원할한 차량 소통이 가능할까요?

의정부시에 을지대학교병원이 오는 29902개 병상을 갖춘 경기북부 최대 규모로 개원한다.

국내 최초 5G인공지능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을지대병원 개원으로 병원을 찾는 시민이 많아지고 교통체증이 예상됨에 따라 의정부시는 교통환경 개선작업을 시작했다. 2015년 병원입구 교차로에 가·감속차로와 불법주정차 단속 CCTV를 설치했고, 2020년 동일로상에 보행자 안전을 위한 중앙분리대와 미끄럼방지 시설을 설치했다.

올해 신호연동화 시행 준비를 마쳤고, 의정부경찰서와 협의해 신호체계를 개선하면 보행자의 안전과 차량소통이 원활해질 전망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주민들을 직접 만나 여러 가지 의견을 주고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매체를 통해 우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관한 시민들의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됐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겠다,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2021년을 또 다른 희망의 해로 만들고, 46만 의정부시민 모두의 행복만을 위해 고민하고 땀을 흘리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