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의 이야기 ①
상태바
사과의 이야기 ①
  • 김완수 교수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21.03.15 13: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교수, 前)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前)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 중앙신문=김완수 교수 | 사과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기능성 물질이 많아 하루 한 개만 먹어도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전해오듯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한 과일이다. 그래서 옛날부터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

중국에서는 당나라 때 사과의 약효나 그 이용방법 등을 기재한 책이 이미 나왔고 유럽의 중북부지방에서는 겨울동안 비타민 결핍에 의한 괴혈병 예방책으로 옛날부터 사과를 이용 해 왔다.

사과에는 질병의 예방, 치료에 유효한 성분으로 카리(K), 식이섬유, 유기산(사과산, 구연산 등), 비타민C, 폴리페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성분은 고혈압, 동맥경화증, 허혈성 심장진환(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비만, 대장암, 대장무력증. 치질, 이질, 아연결핍증, 충치. 담석증, 빈혈 등 다양한 질병에 대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질환의 대부분은 생활습관에서 오는 병이다. 이처럼 사과는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병의 예방, 특히 습관성 질병의 예방측면에서 보아도 묘약(妙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이처럼 건강에 좋은 사과를 바로 알리기 위하여 2회에 걸쳐 사과이야기를 소개한다.

일본 아오모리현은 고혈압 성인병이 많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식염 섭취량이 일본 전국 평균보다 많은 지역이기 때문이다. 소금과다 섭취에 따른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사람이 줄을 이었을 정도였다. 그러나 아오모리현 내에서도 사과주산지에 사는 사람들이 논농사 지역의 사람들보다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사람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아오모리현의 히로사키대학 의학부에서는 5년간에 걸쳐 사과 주산지인 사람들의 혈압이 낮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그 원인은 사과에 많이 들어 있는 카리(K) 때문이라는 것이다, 사과의 성분 함량을 보면 사과 100g당 칼륨이 100mg이상 포함 되어 있다. 이 칼륨은 나트륨 즉, 식염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이 역할이 상승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과를 먹으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데 하루에 사과를 1개정도만 먹으면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국립보건연구원의 파울 크네크트 박사는 영양학전문지 임산영양학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9,208명의 건강한 남녀를 대상으로 28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 분석 결과 하루에 사과를 54g이상 먹는 남자와 71g(사과 1개정도)이상 먹는 여자는 사과를 가장 적게 먹는 남녀그룹에 비해 뇌졸중 발생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어서 당뇨병 예방효과이다. 사과는 칼로리가 낮고 사과에 함유된 천연설탕이 혈당 분해 작용을 하므로 혈당상승을 지연시켜 당뇨병을 예방하고 한다. 그리고 공복감을 해소시키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 좋다.

당뇨병도 여러 가지형이 있지만 대개의 당뇨병 환자는 반드시 인슐린 주사를 필요로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의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비만형의 사람에게 많고 이들 환자들은 식사요법이 어렵다고 말한다. 그런 까닭에 식물 섬유는 이들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 식물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사과는 칼로리 과다의 걱정이 없고, 사과 한 개만으로도 공복감을 채울 수 있으므로 칼로리 섭취량을 제한받는 당뇨병 환자에게 일석이조가 된다.

이어서 고지혈증 예방과 동맥경화 예방 효과도 있다.

중년의 남성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성인병이 고지혈증과 지방간이다. 이들 두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운 중년층이 드물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두 질환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얽혀 있다.

일본의 한 연구소에서 매일 사과 2개를 먹으면 혈액 중 중성지방이 줄어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30~57세의 남녀 14명에게 3주 동안 과일은 사과만 먹였더니 중성지방치가 평균 21%나 낮아졌다는 것이다. 사과의 칼륨 성분은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

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 등이 혈관에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거나 유연성을 잃어버리는 상태를 말한다. 동맥이 경화되면 혈액순환이 나쁘게 되고 혈전 등이 쌓이게 되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발병 요인이 된다.

사과는 이러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10명의 당뇨병환자에게 사과섬유 5~15g(사과 2~3개 상당)을 식사와 함께 6개월간 주는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혈청내의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동맥경화 촉진), 동맥경화지수는 낮아지고 HDL-콜레스테롤(동맥경화 예방)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양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동물성 지방과 염분의 섭취량을 줄이고 사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물섬유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