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여주시, 과학적 영농기술 보급으로 성공적인 농업 견인
상태바
[기획] 여주시, 과학적 영농기술 보급으로 성공적인 농업 견인
  • 김광섭 기자  kks@joongang.tv
  • 승인 2021.02.18 18: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가공창업지원센터, 각종 장비 다양하게 구성
소규모 창업예정 농가 기술교육으로 농가소득 도움
지속적 신규 가공제품 개발로 제품 품질 균일화 힘써
지자체 최초 ‘고구마바이러스 무병묘센터’ 건립
우수한 배양묘, 시중가 대비 50% 이상 저렴하게 공급
안정적 무병묘 생산 통한 고구마의 명품화 적극 확대
권병렬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 (사진제공=여주시청)
권병렬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 (사진제공=여주시청)

| 중앙신문=김광섭 기자 | 여주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인 영농을 추진하기 위해 농촌진흥법과 여주시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는 지역농업개발센터의 과학영농시설을 농업기술센터 내 구축해 운영중에 있다.

2021년 상반기에 제공 예정인 기획보도 자료는 총 10회로 구성해 과학영농시설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자세히 소개해 많은 농업인 등이 농업기술센터의 과학영농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농산물가공창업지원센터 (사진제공=여주시청)
농산물 가공 창업지원센터. (사진제공=여주시청)

농산물가공창업지원센터 가동으로 농가소득 증대 기여

#농산물 가공 창업지원센터

여주시 농산로 71 (상거동) 소재의 농업기술센터 본관 좌측건물에는 가공상품화연구실이 있다. 이곳은 농산물 가공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 되기 전인 20072월에 296의 규모로 개관해 가공연구실, 가공실습실, 발효실과 분쇄기, 제빵기기 등 25종의 장비를 보유하고 여주쌀, 고구마 등 농특산물을 이용한 가공 연구개발 교육을 위해 활용됐으며, 현재는 농산물 가공창업지원센터 설립에 따라 생활기술전문교육, 지역 농특산물 이용 가공 교육 등 전통음식 및 다양한 음식개발 교육을 통한 우리 농산물의 중요성 인식을 확산 시키기 위한 교육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본관 남쪽에 위치한 농산물가공창업지원센터(이하 가공센터)는 가공상품화연구실의 기능 강화와 소규모 농산물 가공으로 농업인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2016년 한강유역환경청 국비 공모사업으로 10억원을 확보해 2017년에 착공했으며, 2018년 경기도농업기술원 도비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추가로 10억원을 확보해 총 사업비 20억원으로 2018125일 준공됐다.

가공센터는 동결건조기, 스크류착즙기 및 공압추출기 등 총 45253대의 가공장비가 설치되어 있다. 2019년 상반기 시험가동을 거쳐 여주시 특산물인 고구마를 활용해 제품기술 표준화를 통한 튀기지 않은 고구마칩을 최초로 개발했고 관내 농가 2개소에 기술이전을 했으며, 2020년 하반기 복숭아와 블루베리를 활용한 한글젤리를 개발해 농가기술이전을 앞두고 있다. 가공센터를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공동브랜드 및 포장디자인 개발을 완료해 여주뜨란이라는 상표를 특허청에 등록했다.

또한 20212월 현재까지 시제품 248건을 생산해 이중 선호도가 높은 품목을 선발해 등재한 품목제조보고는 총 7건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1건을 추가로 등재할 계획이다.

가공센터에는 각종 장비들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가공품의 이해와 안전한 제조과정을 숙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규모 창업예정 농가는 기술기획과에서 추진하는 농산물가공창업교육을 반드시 수료해야 가공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농산물가공창업교육은 식품가공, 식품위생 관련법규 및 농식품 가공제품 유통전략 등을 교육하는 기초과정과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 및 식품가공 설비관리 등을 교육하는 심화 및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지며, 과정별 30, 10차시 내외 범위로 교육한다. 2021년 교육은 3월경 교육생 모집 후 4월경부터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중점 추진계획?

지속적인 지원체계 등을 확보하고 소규모 창업예정 농가 등을 육성 발굴하기 위해 올해 가공센터 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며, 안전하고 건강한 가공식품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HACCP (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 인증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신규 가공제품을 개발하고 관내 소규모 창업농에게 기술이전을 통한 가공품의 품질 균일화에 힘쓸 예정이다.

권병렬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영농시설의 활용도에 따라 소비자의 신뢰도는 달라질 수 있다. 6차산업에 농산물 가공은 반드시 필요하며, 현재 운영중인 시설들을 많은 시민들에게 알리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보도 자료를 제공하게 됐다고 전했다.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사진제공=여주시청)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사진제공=여주시청)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운영으로 최고급 고구마 생산

#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여주시 농산로 71 (상거동) 소재의 농업기술센터 본관 남쪽에는 품질이 우수한 고구마묘 보급을 통해 여주고구마의 품질 향상과 농가 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경기도 지자체 최초로 건립된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이하 무병묘센터)가 있다. 무병묘센터는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 종자산업 기반구축사업의 국비 공모사업으로 30억원을 확보해 201511월 착공했으며, 지속적인 지원체계 등을 확보하고 바이러스 무병묘의 원활한 생산과 확대 공급을 위해 여주시조례 제447호로 여주시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설치와 운영에 관한 조례를 2016318일 제정했고, 2016126일 준공을 마쳤다.

무병묘센터는 무균 클린벤치 등 계대배양 시설을 갖추고 있는 조직배양실 660, 조직배양묘를 증식 및 순화해 공급하는 증식하우스 500및 저온저장고 100등 총 1260의 시설면적을 기반으로 2017년 첫해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 14만주 공급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34만주를 공급 했고, 올해도 30만주 이상의 무병묘를 공급할 계획이다.

무병묘의 종류는 호감미, 증미 등을 대표 품종으로 배양묘, 증식묘, 순화묘 및 절단묘 상태로 여주시에 주소를 두고 농업활동에 종사하는 농가 중 2회 이상 무병묘 증식 관련 교육을 받은 농가에게 공급된다. 신청방법은 기술보급과 작물환경팀으로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 공급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 공급가능 여부를 판단해 공급 일시 및 수량 등을 신청자에게 통지한 후 무병묘를 공급하게 된다.

무병묘는 여주시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 가격으로 공급되며 올해 배양묘와 증식묘는 주당 200, 순화묘 400, 단기순화묘 300원과 절단묘 100원으로 공급된다. 여주시에서 공급하는 무병묘 가격은 일반 민간기업 등에서 분양하는 가격에 비해 50%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농업인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무병묘를 활용해 생산된 고구마는 일반고구마와 비교해 맛이 좋고 고구마 표면은 고유의 자주색인 안토시아닌 색소의 발현이 뛰어나며, 수확량은 10a2400kg 내외로 일반재배 대비 약 23%가 증수된다. 다만 묘를 구입해 식재하는 농가의 경우 무병묘가 관행적으로 공급되는 일반 재래묘에 비해 관리가 철저히 요구되고 묘구입 비용이 2배이상 비싸기 때문에 처음 도입하는 농가의 경우 주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소량의 면적부터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앞으로의 중점 추진계획?

여주시 바이러스 무병묘센터 설치와 운영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지속적인 지원체계 등을 확보하고 국내육성품종의 안정적인 무병묘 생산·공급을 통한 여주고구마의 명품화를 위해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되는 무병묘는 수량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여주시 고구마 재배 농업인이 무병묘를 활용 가능하도록 1차 조직배양묘를 공급하고 이를 분양받은 농가에서 순화과정을 거쳐 절단묘로 확대하기 위한 사업비 확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국·도비사업에 적극 공모할 계획이다.

권병렬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영농시설의 활용도에 따라 소비자의 신뢰도는 달라질 수 있다. 경기도 지자체 최초로 추진되고 있는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를 안정적으로 확대 공급해 고품질 여주고구마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