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최대호 안양시장 “시민행복 위해 혼신의 노력 다할 것”
상태바
[특집] 최대호 안양시장 “시민행복 위해 혼신의 노력 다할 것”
  • 허찬회 기자  hurch01@hanmail.net
  • 승인 2021.01.03 1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시민행복 2021년도 5대 비전 설정"
시민 주도로 한 차원 진화한 소통시대 열린다
‘청년 뉴딜’로 2025년까지 일자리 14만개 창출
첨단 스마트산업 본격화… 모든 안전성 강화
광역교통 확충·주차장 확대·지하철 연장 총력
모든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 올해도 지속
최대호 안양시장이 시민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행복을 담은 2021년도 5대 비전을 밝혔다. 사진은 안양시청사와 최대호 안양시장. (사진제공=안양시청)
최대호 안양시장이 시민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행복을 담은 2021년도 5대 비전을 밝혔다. 사진은 안양시청사와 최대호 안양시장. (사진제공=안양시청)

| 중앙신문=허찬회 기자 | 최대호 안양시장이 시민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행복을 담은 2021년도 5대 비전을 밝혔다.

최 시장은 지난 2020년도는 코로나19라는 불청객으로 기본적 생활마저 제약을 받는 매우 힘든 한 해였다고 회상했다. 한편으로는 위생관리와 생명기술 등의 분야에서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대통령상 수상을 비롯해 지방규제혁신 전국 최우수 및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청년창업펀드 921억원 조성,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118억원 확보, 경기 밤도깨비 안심셔틀 도시조성 60억원 확보 등의 성과를 거뒀음을 언급, 시민이 보내준 힘이 원동력이 됐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최대호 시장에게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시민행복 2021년도 5대 비전을 들어봤다.

# 시민이 주도하고 시정의 주인 되는 열린 안양

안양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유튜브를 활용한 라이브방송과 카카오톡 채널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더욱 확대한다. 시민이 직접 시정을 평가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는 시정현장평가단’, 청년의 생각을 시정에 담기 위한 청년정책 서포터즈’, 주민자치 활성화를 꾀할 주민자치회등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행복마을관리소와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지원해 이웃 간 상생발전의 길을 열고, 시민참여위원회와 주민참여 원탁회의 그리고 주민참여예산제도 계획대로 운영하는 등 최대호 시장은 한 차원 진화한 소통시대를 연다는 각오다.

# 청년의 꿈이 현실이 되는 도시 모두가 함께 잘사는 경제도시 안양

안양형 뉴딜의 한 축인 청년 뉴딜을 오는 2025년까지 일자리 14만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해나간다. 지난 2020년에 조성한 921억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를 운용해 청년기업 100개 업체를 집중 육성한다.

청년층의 정착을 돕고 취업난과 구인난 해소를 위해 안양형 4차 산업혁명 청년일자리사업안양형 청년일자리 두드림사업’,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를 시행한다.

또 코로나블루에 대비해 온오프믹스 취업박람회와 언택트 취업컨설팅을 일상화 할 예정이다.

청년층 월세지원과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안양청년인터레스트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청년 주거지(360)가 들어설 범계동 공공청사 복합개발에도 발을 내민다.

여기에 청년기본소득을 지급해 생활안정을 도모하는가 하면, 안양1번가에 청년공간을, 구 박달2동 행정복지센터 부지에는 박달청소년문화의 집을 각각 조성해 청영층을 비롯한 청년층 문예창작활동을 도울 계획이다. 또 전통시장에는 복합청년몰을 조성, 청년상인 육성과 상권활성화에 기여한다.

또 일자리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베이비부머지원센터를 연령 맞춤형 취업지원 전진기지로 활용하고,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공공배달앱을 도입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지역특성화산업 육성과 글로벌 진출 비즈니스 강화로 기업경쟁력에도 힘을 보탠다.

# 편안함과 안전을 겸비한 스마트도시 안양

최대호 시장은 스마트도시 분야에서 도시기반 IoT데이터 플랫폼과 AI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을 구현하고, 박달스마트밸리를 첨단 복합 스마트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강력의 의지를 품고 있다.

안양시가 2021년 새해 들어 첨단 스마트산업을 본격화 한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을 위해 IoT시범사업, AI 스마트교차로 조성, 사회적 약자 맞춤형 안전시스템, 밤도깨비 안심셔틀 등을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IoT를 수도미터링과 불법투기 및 공공와이파이 확대 등의 분야로 적용범위를 넓히고,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와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앱을 전국으로 확대 보급한다.

재난과 재해감시에 드론을 활용하는 한편, ‘안양먹거리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해 모든 음식에 대해 안전을 기한다.

미세먼지 없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복안으로는 테마숲을 조성하고 친환경자동차 구매와 노후경유 차량 저공해 화를 지원한다. 건물옥상 녹화지원, 미세먼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불법배출 감시단 운영 등도 같은 맥락이다.

올해 건립하는 관양동 동편마을 다목적복지회관에는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작업장, 청소년 문화의 집, 다함께돌봄센터 등의 다양한 복지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 만안·동안의 조화로운 발전 그리고 편리한 교통

최 시장은 안양의 균형적 발전과 관련해서는 구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에 대한 합리적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박달스마트밸리를 연계한 광역교통 확충으로 서안양권 발전을 이루겠다는 것이 중점을 두고 있다.

안양8동 명학마을, 박달1동 정원마을, 석수2동 지역 등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이어간다.

또한 안양역 일원을 주차장과 공원으로 조성하며, 인덕원일대에 대해서는 청년층 공공주택 조성과 일자리 지원을 도모한다. 관양고와 석수역 주변 개발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시가 추진할 AI기반의 지능형교통체계는 긴급차량 우선신호, 스쿨존 사고예방, ·관주차장 정보공유 등으로 영역이 확대된다. 평촌대로 지하에는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먹거리골목 등 일대 주차난이 해소될 전망이다. 최근 이용이 급증하는 퍼스털 모빌리티의 질서도 개선한다.

특히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에 온 힘을 기울이는 가운데 월판선, 인동선, 신안산선 구축에 차질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 건강과 여유가 넘쳐나는 행복도시 안양

안양시는 대로(大路)로 단절돼 있는 평촌중앙공원, 미관광장, 시청, 평촌공원 등을 연결시켜 보행자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으로 있다.

지난 2020년 석수권에 이어 명학권 일대를 권역으로 하는 3단계 생태놀이터를 조성한다.

위기에 처한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사계절 사업을 지속한다. 장애인 복지의 요람이 될 장애인복합문화공간 건립도 추진한다. 이곳에서는 장애인 평생교육과 특수치료 및 일자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이 갖춰질 예정이다. 학교 환경개선과 희망창조학교 운영, 교복과 체육복 구입비용 지원, 11악기 지원 등을 올해도 펼친다.

산후조리비와 건강관리사, 행복꾸러미 서비스 지원, 24시간 돌봄센터 운영 등은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도시조성에 기여할 것이 틀림없다.

이와 함께 지난해 언택트 방식으로 열어 호응을 얻었던 안양시민축제 우선멈 춤을 올해는 안양을 대표하는 시민화합형 예술축제로 승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노후 상수관로 교체와 고도정수 처리시설 설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등은 더욱 안전한 양질의 수돗물 공급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최 시장은 신년계획을 마무리하며 동주공제(同舟共濟)라는 사자성어를 언급, 서로 협력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의 참여와 협조, 공직자들의 역량이 필요함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