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파주시 ‘2020년 성과 및 2021년 역점사업…인구 47만 파주시 날마다 새롭게 변모
상태바
[기획] 파주시 ‘2020년 성과 및 2021년 역점사업…인구 47만 파주시 날마다 새롭게 변모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0.12.23 13: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 위해 ‘전력투구’
‘코로나’ 사투 속에서도 역점사업 ‘척척’
고속道, 철도 등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파주시는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를 상징하는 2020년 파주의 성장이 눈에 띄게 달라진 가운데 2021년(신축년)엔 더 나은 파주를 위해 전력투구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사진은 최종환 시장.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시는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를 상징하는 2020년 파주의 성장이 눈에 띄게 달라진 가운데 2021년(신축년)엔 더 나은 파주를 위해 전력투구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사진은 최종환 시장. (사진제공=파주시청)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경기도 서북단에 위치한 인구 47만의 파주시가 날마다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를 상징하는 2020년 파주의 성장이 눈에 띄게 달라진 가운데 2021(신축년)엔 더 나은 파주를 위해 전력투구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행정기관의 역량이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사투에 집중된 가운데서도 시의 역점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향후 추이(推移)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와 철도 등 광역교통과 대규모 도시개발사업들이 이어지면서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고, ‘삶의 질을 높여줄 다양한 사업들이 펼쳐지면서 날마다 새롭게 변해가는 시정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다. <편집자 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착공식 (사진제공=파주시청)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착공식 (사진제공=파주시청)

수도권남부지방과 더 가깝게, 빠르게 잇는 광역교통

고속도로와 철도가 잇따라 파주로 연장되면서 서울과 경기도를 넘어 남부지방까지 더 빠르고 가깝게 연결되고 있다.

서울-문산간 고속도로11월 개통해 파주에 본격적인 고속도로 시대가 열렸다. 이로 인해 통일로에 비해 서울까지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됐으며, 향후 서울~광명, 평택~부여 구간을 개통하면 전라북도 익산까지 바로 연결돼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통일시대를 대비해 건설 중인 문산~도라산 고속도로와도 연결돼 사통팔달 파주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파주 발전의 대 전환점이 돼 줄 GTX-A노선은 서울, 성남, 용인을 거쳐 동탄까지 연결되는 고속철도로 20196월 착공한 이후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서울 도심까지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해 서울까지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될 예정이다. 시는 개통시기에 맞춰 교통수단 연계와 경제적 활동 지원을 위한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고, 향후 SRT 파주연장과도 연계할 복안이다.

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 연장사업은 7한국판 뉴딜 사업에 선정되고, 민간투자사업 제안서가 제출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향후 민자 적격성조사를 거쳐 노선이 확정되면 국회 동의, 실시계획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201952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구축의 일환으로 발표된 대곡소사선 파주 연장사업은 현재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이다.

파주 연장을 통해 서울강서권과 경기서남부권까지 철도로 이동이 쉬워지며, 서해선을 통해 충남 홍성 및 장항선, 호남고속철도와 환승이 가능해 군산과 목포와도 가까워진다.

시는 타당성 용역과 함께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대곡소사선 사업 준공 전에 파주연장 사업을 완료해 파주~대곡~소사 구간을 동시에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신분당선 서북부선(용산~삼송)과 연계해 금촌까지 연결되는 통일로선(금촌~삼송) 전철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11월 인근 고양시와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CJ ENM 콘텐츠 월드 현장방문 (사진제공=파주시청)
CJ ENM 콘텐츠 월드 현장방문 (사진제공=파주시청)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하는 도시개발사업도 순항 중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등으로 파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명품자족도시 완성의 밑거름이 될 대규모 도시개발사업도 속속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시는 운정신도시 인근에 46규모의 파주메디컬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으로 지난 6월 국립암센터와 혁신의료연구센터 조성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8월엔 아주대학교와 대학병원 건립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엔 파주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대학병원과 혁신의료연구센터 외에도 의료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이를 통해 일자리 1만개와 생산유발효과 437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6400억원 등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4월 지정된 통일동산 관광특구에 활력을 불어넣을 CJ ENM 콘텐츠월드와 장단콩웰빙마루도 순항 중이다.

이 가운데 213000규모로 조성 중인 CJ ENM 콘텐츠월드는 1단계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21년 전체사업이 준공되면 글로벌 수준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출판도시, 헤이리와 함께 문화도시 파주의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17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파주장단콩웰빙마루는 공사가 완료되면 지역농특산물인 콩 수요 촉진은 물론 농가소득 증대와 함께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지지부지했던 미군반환공여지 개발사업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6GS건설 컴소시엄과 캠프스탠턴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고, 11월엔 현대엔지니어링과 캠프에드워즈 도시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캠프스탠턴엔 제조·물류시설, 방송제작시설, 단독·공동주택용지(970세대), 도로·공원 등의 기반시설이, 캠프에드워즈엔 단독·공동주택용지(6000세대)와 상업·업무시설 및 학교·도로·공원 등의 기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캠프하우즈 도시개발사업도 사업시행자 지정취소 관련 행정소송에서 파주시가 1심에 이어 2심까지 승소함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인 교보증권 컨소시엄과 조만간 협약이 체결되면 사업이 정상화 될 예정이다.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식 (사진제공=파주시청)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식 (사진제공=파주시청)

시민들의 이동권을 높이는 대중교통 혁신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키 위한 대중교통 혁신에 시민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다.

우선 전국 최초로 마을버스 준공영제가 지난 10월부터 시행됐다.

파주시의 넓은 면적 때문에 촘촘한 대중교통시스템의 구축이 어려운 상황에서 실시된 마을버스 준공영제는 보다 친절, 정확, 안전한 교통서비스의 제공과 시민들의 이동권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서울까지 운행하는 광역버스도 7년 만에 추가 개통했다.

운정신도시에서 홍대입구역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3100번을 4월에 개통한 데 이어 지난 11월엔 운정신도시에서 공덕역까지 운행하는 광역버스 3400번을 개통했다.

내년 상반기엔 교하에서 운정을 경유해 광화문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M)버스도 개통을 준비 중이다.

파주시 대중교통 혁신의 백미는 지난해 시작된 천원택시이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 맞춤형 교통복지서비스인 천원택시는 201930개 마을을 시작으로 그 수혜지역을 점차 늘려 현재 46개 마을로 확대돼 운행 중이다.

천 원만 내면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수요 응답 서비스인 천원택시는 이용자의 95%가 만족하는 시민공감행정으로 이용자와 택시업계 종사자 모두가 win-win하는 교통서비스다.

파주형 긴급생활지원금 현장 모습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형 긴급생활지원금 현장 모습 (사진제공=파주시청)

더 편하고 여유롭게, 삶의 질을 높이는 밀착사업도 다양하게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안하고 여유롭고 즐겁게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선보였다.

특히 지난 10월 열린 경기도 정책공모에서 대상(100억원)을 수상한 수변생태공원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0억원을 들여 20226월까지 운정호수공원과 소리천의 친수공간을 시민을 위한 휴식 공간이자 지역 명소로 조성케 된다.

운정 유비파크엔 어린이 문화체험공간인 운정 EBS파크가 착공, 2021년에 운영을 시작한다.

앞서 EBS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파주시는 다양한 교육과 가족친화형 콘텐츠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파주만의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파주형 마을살리기 프로젝트는 올해 초, 조례를 제정하고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지원의 토대를 마련했다.

특히 ’2020 파주형 마을살리기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19개 사업이 모세혈관처럼 파주의 곳곳에서 활력을 더하고 있다.

파주시는 마을의 지역주민 스스로 사업에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마을의 주인인 주민들이 모여 생활의제를 발굴하고 사업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풀뿌리자치 기구인 주민자치회11개 읍면동에서 출범했다.

이를 통해 마을의 복지, 교육·안전 등 여러 분야에서 행정기관이 생각하지 못했던 행정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주민이 직접 마을을 돌보는 복지안전망도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작지만 세심한 시민안전 서비스도 돋보였다.

파주 곳곳에 137개의 폭염그늘막과 버스정류장에 발열의자 229, 여성의 안전한 귀갓길을 위한 로고라이트 등 331개의 안전시설물이 생겼다.

또 자연재해 사망 등 13종을 보장하는 시민안전보험 가입까지 모두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작은 감동의 행정서비스였다.

금촌 민군복합커뮤니티센터건립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3년까지 총사업비 262억원을 들여 지역주민과 군인의 복지문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될 센터는 지난 9월 행정안전부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에 선정돼 국비 80억원 등 사업비 100억원을 확보했다.

완공되면 등기소와 법원의 이전으로 인한 도심공동화의 우려를 없애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전망이다.

임시생활시설 현장 점검 (사진제공=파주시청)
임시생활시설 현장 점검 (사진제공=파주시청)

선제적 대응과 발빠른 지원으로 각종 재난에 적극 대응

2020년은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코로나19’, 장마와 폭우, 태풍 등 연이은 재난과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 신속한 지원이 이어진 한 해였다. 특히 코로나19는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위기로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일상의 변화를 만들었다.

파주시는 미증유(未曾有)의 코로나 사태에 맞서 중앙정책보다 한 단계 더 강화된 대응을 원칙으로 확진자 조기발견과 고위험군에 대한 철저한 관리, 시민스스로 준수하는 예방수칙을 통해 코로나19’에 대처해 왔다.

매일 실시간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정보와 동선을 공개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덜고 방역행정에 신뢰를 확보했다. 비상대책본부에선 매일 대책회의를 열어 실시간 외부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수시로 개선되는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방역과 함께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와 소상공인의 소생을 위한 대책을 최우선과제로 상정했다. 49억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특례보증한도를 확대해 214억원의 대출을 지원했다.

착한 임대인을 찾아 재산세 등의 감면을 통해 결과적으로 735개 점포의 16억원의 임대료 부담을 덜어줬다. 이와 함께 전 시민에게 긴급생활지원금을 지원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파주시는 2021년에도 소상공인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 100만원, 방문교사, 보험설계사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및 택시종사자에게 50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설 명절전에 지원할 계획이다.

3호선 파주연장 및 역세권 개발사업 업무협약식 (사진제공=파주시청)
3호선 파주연장 및 역세권 개발사업 업무협약식 (사진제공=파주시청)

108개 분야 대외 평가수상, 공모사업 국도비 567억원 확보

시정 성과에 대한 대외 평가와 수상도 이어졌다.

국토교통부 주관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5년 연속 수상해 균형발전과 도시안전망 선도도시로서 위상을 확고히 했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분야에서도 4회 연속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이외에도 적극행정 경진대회 우수, 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 등 각종 경진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다. 또 자치발전대상, 지방자치 정책대상, 경인히트상품 관광부문 대상 등 외부기관의 평가에서도 실적을 인정받는 등 한 해 동안 총 108개 분야에서 상을 받았다.

각종 공모에 참가해 총 567억원의 국·도비를 가져옴으로써 코로나19’로 어려운 시 살림에 큰 보탬이 됐다.

ITS 국고보조사업과 고령자복지주택사업이 선정되어 각각 120억원과 108억원을, 수변생태공원 조성사업이 100억원, 금촌 민군복합커뮤니티 건립과 눈 내리는 초리골 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84억원을 확보하는 등 파주시의 우수한 행정능력을 다시 한 번 검증 받을 수 있었다.

경기first 정책공모 파주시, 대상 수상 (사진제공=파주시청)
경기first 정책공모 파주시, 대상 수상 (사진제공=파주시청)

올해 결실 바탕 위에 내년 시정성과 극대화, 더 나은 파주위해 전력투구

파주시는 올해 거둔 시정 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엔 추진 중인 사업들에 대한 내실을 다지는 한편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 살리기에 매진할 계획이다.

최종환 시장은 “2021년 민선7기를 사실상 마무리한다는 각오로 시정성과 극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경제정책 방향인 디지털뉴딜그린 뉴딜에 발 맞춰 파주형 뉴딜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경기침체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청년과 신중년을 위한 일자리 사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