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새 매립지 영흥도로"... 해당 지역주민 "결사반대"
상태바
박남춘 "새 매립지 영흥도로"... 해당 지역주민 "결사반대"
  • 이복수 기자  bslee9266@hanmail.net
  • 승인 2020.11.12 1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자체매립 후보지 영흥도 주민 반발... 주민 100여명 시청서 집회 “죽을 각오로 싸울 것”
“친환경 자원순환 방식 ‘환경 특별시 인천’ 만들 것”... 수도권매립지 2025 사용 종료 박차’
소각재 지하 40m 매립 에어돔 설치, 먼지 없게... 쓰레기 자체 처리, 수도권 쓰레기서 벗어날 수 있어
매립지로 선정된 옹진군 영흥도 주민 100여명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매립지 선정 반대 집회를 갖고 “영흥도 매립지를 반대한다며 죽을 각오로 저지할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사진=배준영 의원실)
매립지로 선정된 옹진군 영흥도 주민 100여명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매립지 선정 반대 집회를 갖고 “영흥도 매립지를 반대한다며 죽을 각오로 저지할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사진=배준영 의원실)

| 중앙신문=이복수 기자 |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2일 쓰레기 독립에 이어 쓰레기 자립을 선언하며, 친환경 자원순환을 선도하는 환경 특별시 인천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친환경 에코랜드(가칭) 및 자원순환센터(가칭) 기본 추진 구상을 발표하고 시민 여러분께 쓰레기 독립에 이은 두 번째 약속을 밝히고자 한다. ‘자립해야 진정한 독립’”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건립 기본계획()’ 발표 안에는, 쓰레기 발생량 감축과 매립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친환경 소각시설 설치, 최소한의 소각재를 매립하는 친환경 자체 매립 시설 계획의 구체적인 방안이 담겨 있다.

관련 계획에 따르면 기존 광역 소각시설인 송도·청라는 승인 규모를 축소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신규 시설의 경우 중구와 남동구, 부평·계양구에 각각 250~350톤의 처리용량을 갖춘 자원순환센터, 강화에 45톤 규모의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를 선정했다.

자체 매립지인 인천에코랜드’(가칭) 후보지로 옹진군 영흥면 248-1 일원을 선정했다.

이곳에 인천 독자적 자체 매립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시가 추진하는 자체 매립지는 기존 매립시설과는 달리 지하 30~40m 깊이에 소각재를 매립하고, 상부는 밀폐형 에어돔을 설치해 먼지조차 날리지 않도록 건립된다.

아울러 시는 인천에코랜드(친환경 자체 매립지)를 비롯해 자원순환시설을 설치하는 지역에 대해 지역경제 활성화, 다양한 편익시설 등 과감한 인센티브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주민 숙원사업을 위한 재원 지원에도 나서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2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친환경자원환경시설 기본 추진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청)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2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친환경자원환경시설 기본 추진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청)

박 시장은 “‘수도권 2500만의 쓰레기로부터 과연 인천시가 독립할 수 있겠는가?’라는 물음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향한 인천시민의 간절함이 담긴 질문이자 연장을 향한 서울 등의 욕망과 안일함이 담긴 질문이기도 하다그래서 인천은 다르다, 할 수 있다, 스스로 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부터 우리의 쓰레기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우리 내부로부터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한 환경정의를 바로 세울 때 수도권 2500만의 쓰레기를 떠안는 도시, 직매립이라는 후진적 자원순환 정책을 이어가는 도시에서 벗어나 친환경 자원순환을 선도하는 미래도시, 대한민국 최고의 환경 특별시로 나갈 수 있다고 호소했다.

박 시장은 자체 매립지에 대해 분명히 말씀드린다. 인천에코랜드는 소각과 재활용을 거치고 남은 최종·최후의 소량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매립하는 그야말로 친환경시설이라며 인천에코랜드라는 임시 명칭은 시민 여러분께 해를 끼치지 않을 친환경, 친시민적 시설로 조성하겠다는 인천시의 의지를 담은 약속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자원순환센터에 대해서도 최첨단, 친환경 선진기술을 도입한 소각시설이 될 것이라며 설계기준을 법적기준보다 더욱 강화해 법적 유해물질을 정상수치 이내로 최소화하고, 악취와 굴뚝 연기 또한 완벽하게 제어해 쾌적한 시설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 한 독립은 결코 완성될 수 없다친환경 자원순환 미래도시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쓰레기 자립을 이뤄낸다면, 미래 세대에게 떳떳하고 우리 스스로도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인천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여정에 시민이 함께 해달라이라고 말했다.

매립지로 선정된 옹진군 영흥도 주민 100여명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매립지 선정 반대 집회를 갖고 영흥도 매립지를 반대한다며 죽을 각오로 저지할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한편, 인천시는 이날 발표한 예비후보지에 대해 군·구 및 주민들의 공론화 합의나 입지선정위원회 논의 등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 과정을 거쳐 자원순환시설 조성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