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옵티머스 사건’ 명백히 밝혀내야
상태바
검찰 ‘옵티머스 사건’ 명백히 밝혀내야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0.10.18 12: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주 국장
박남주 국장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옵티머스 사기 사건의 의혹이 사회 문제로 비화되면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옵티머스 사건은 펀드 자금의 모집에서부터 투자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부문에서 이해하기 힘든 불법이 난무했기 때문이다.

이 투자사기 사건과 관련된 정관계 로비 의혹이 불거지면서 공직사회가 검찰의 수사를 숨죽이고 지켜보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로비명단으로 의심되는 리스트가 항간에 떠도는 가운데 중앙부처 고위 공직자와 공공기관 수장들이 거론된 탓이다.

과거 국정농단 사건에 이름이 거론됐다는 이유만으로 고위 공직자가 옷을 벗은 사례가 있어 세종특별자치시 관가도 몸을 바짝 움츠린 상태다.

혐의가 규명되지 않더라도 자칫 참고인 조사를 받거나 구설수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공직생활에 치명타가 될 수 있어서다.

각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운용하는 펀드에 투자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으로부터 투자 관련 자료 등을 임의제출 받은 데 이어 16일 전파진흥원 경인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전파진흥원은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방송통신발전기금, 정보통신진흥기금 748억원을 옵티머스에 투자했다.

검찰은 최소 5곳의 공공기관이 800억원 넘게 투자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사내 근로복지기금 3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넣었다가 한 푼도 건지지 못했다.

실제 투자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남동발전도 올해 초 옵티머스로부터 5000억여원의 해외사업을 제안받기도 했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사기행위를 숨기기 위해 정관계 인물들을 대상으로 로비를 한 정황도 드러났다.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중에 현직 장관과 여당 국회의원까지 포함돼 의혹을 키웠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본인과 가족 명의로 이 펀드에 5억원을 투자했다가 환매중단으로 큰 손실을 봤다.

투자가 이뤄진 경위와 함께 투자제안을 받는 과정에서 옵티머스 측으로부터 로비를 받았는지 여부 등이 수사의 초점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최근 옵티머스 측에 작성한 로비명단으로 의심되는 '펀드 하자 치유 문건'과 '대책 문건', '구명 로비 문건' 등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직사회도 긴장하고 있다.

해당 문건엔 중앙부처 고위직 공무원 2명과 전직 공무원 2명, 공공기관 사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문건이 로비명단인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일각에선 문건이 실제 로비대상의 이름을 적은 것이란 루머와 옵티머스 측이 이들의 이름을 팔아 일명 사기를 치기 위해 작성한 것 아니냐는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다.

이 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의 한 의원도 1억 원을 투자했다가 환매해 돌려받았다.

이해충돌 가능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옵티머스가 관급공사에서 나오는 채권을 사들여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겠다는 펀드였기 때문이다.

검찰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파견근무를 하던 한 모 검찰 수사관에게 돈을 줬다는 취지의 참고인 진술도 확보했다.

한 씨가 옵티머스 지분 차명 보유 의혹을 받는 이모 전 청와대민정수석실 행정관과 함께 근무한 것도 의혹의 대상이다.

이 전 행정관은 옵티머스 펀드 지분 9.8%를 갖고 있다 작년 말 김 대표의 비서에게 지분을 넘겼다.

옵티머스가 투자를 받는데 금융감독원이 도움을 줬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옵티머스는 작년 6월부터 NH투자증권을 통해 펀드 판매를 시작한 뒤, 계약실적이 4배나 급증했고 결국 피해가 더 커졌다.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나라은행장을 지낸 양호 고문 등이 옵티머스를 위해 활동했다는 이른바 '옵티머스 리스트' 의혹도 밝혀야 한다.

옵티머스 사기 행각이 벌어졌지만, 판매사와 금융감독원의 감독이 부실했던 이유도 파헤쳐야 한다.

숱한 의혹에도 불구하고,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1조원대 사기행각과 진실과 정의를 위한 검증은 다시 검찰에 넘어갔다.

따라서 검찰은 한 점 의혹없는 수사로 사건의 전모를 명명백백(明明白白)하게 밝혀내 그 진실을 국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