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의정부, 한국기원·바둑경기장 보유한 바둑메카도시로 거듭난다
상태바
[특집] ‘의정부, 한국기원·바둑경기장 보유한 바둑메카도시로 거듭난다
  • 강상준 기자  sjkang14@naver.com
  • 승인 2020.09.23 1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경기도-한국기원, 협약 체결, 396억원 사업비 투입 2023년까지 건립
국제대회·리그 개최 ‘도시브랜드’ 창출, 바둑기사·지도자 양성 일자리 창출 나서
의정부시가 한국기원 이전 및 바둑전용경기장을 건립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제13회 의정부시 회룡배 전국 바둑대회. (사진제공=의정부시청)
의정부시가 한국기원 이전 및 바둑전용 경기장을 건립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제13회 의정부시 회룡배 전국 바둑대회.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중앙신문=강상준 기자 | 의정부시가 의장부를 바둑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한국기원 이전과 함께 바둑전용 경기장을 건립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시는 지난 7월 바둑전용 경기장 건립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에 대한 용역을 마친 상태다. 지난 3일에는 경기도와 한국기원과 함께 한국기원 이전 및 바둑전용 경기장 건립을 위한 협약서에도 서명했다. 의정부시가 추진하고 있는 바둑경기장 건립 등 바둑문화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봤다.

# 의정부시의 바둑전용 경기장 건립 등 사업 추진 배경

의정부시는 바둑전용경기장을 활용한 다양하고 규모 있는 대회와 행사를 개최해 한국 바둑 및 의정부시 위상을 강화하고 의정부시민을 위한 다양한 활동 및 이벤트를 개발해 국민 여가 선용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의정부시와 한국기원의 업무협약으로 바둑 메카 도시로서의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2010년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전 종목 금메달 획득으로 국가적 위상을 높인 한국바둑의 본고장을 의정부시로 유치함으로써 의정부시 도시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바둑의 교육적 및 여가활동분야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평가를 바탕으로 바둑전용경기장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의정부시민의 교육 및 여가 선용의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나라 성인 바둑 인구는 약 921만 명으로 성인 인구의 22%로 바둑전용경기장을 방문하는 관람객을 통해 의정부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한국기원 이전·바둑전용경기장 건립 협약. (사진제공=의정부시청)
지난 3일 열린 한국기원 이전·바둑전용경기장 건립 협약식.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세부 사업 추진 운영 방안은

앞으로 의정부시는 한국기원이 주최하는 국제대회, 바둑 리그 등을 바둑전용경기장에서 진행함으로써 의정부시 홍보는 물론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바둑기사 및 지도자 양성과 리그 운영에 필요한 인력 수급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국기원과 바둑전용경기장은 사업비 396억원을 투입해 의정부시 호원동 403번지 일원 연면적 12500에 지하 1, 지상 4층 규모로 오는 2023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세부 운영방안은 한국기원 주최로 세계대회 LG배 조선일보 기왕전과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등 5개 대회, 국내 프로리그 KB국민은행 바둑리그 등 5개 대회, 국내 프로기전 GS칼텍스배 프로기전 등 12개 대회다.

또 아마추어 대회 지지옥션배 아마 연승전 등 10개 대회, 아마추어 행사 한중 아마추어 친선교류전 등 4개 대회, 아마추어 선발전 및 연구생리그, 세계청소년바둑대회 대표 선발전 등 6개 대회, 8개 입단대회와 함께 대한바둑협회가 주최하는 각종 아마추어 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사진제공=의정부시청)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바둑전용 경기장 활용 계획

바둑전용 경기장엔 한국기원이 보유하고 있는 전시품을 활용해 문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바둑전용 경기장 1층에 누구나 이용 가능한 바둑전시관을 개관, 관람객 유치는 물론 의정부시민에게 바둑을 알릴 수 있는 문화공간을 꾸며진다.

또 의정부시 초··고등학교 스포츠클럽과 함께 다양한 바둑 수업 및 활동을 추진하고 한국기원이 개발한 바둑인성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해 바둑이 두뇌활동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에도 효과적임을 입증해 바둑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교과서 제작 연구 등 바둑의 공교육 도입의 기초를 마련해 의정부 시내 학교를 바둑 공교육 모델화해 교육경쟁력을 강화는 물론 주민의 취미생활과 교양강좌 등을 통한 교육 및 여가생활의 다양화를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바둑을 배우기 원하는 시민을 위해 유명강사나 한국기원 소속 프로기사를 강사로 초빙해 바둑 초급, 중급, 고급, 지도사 과정 등 다양한 강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 시민의 건강한 정서함양과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바둑지도자 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해 관심 있는 시민이 바둑지도자가 될 수 있는 기회와 발판을 제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바둑TV 생중계, 주요 대국 촬영 현장을 직접 관람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시민에게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바둑경기장에 장기, PC게임대회 등 e-스포츠 경기를 유치하는 등 바둑경기장을 마인드 스포츠의 메카로 경기장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2019 시니어바둑리그 개막식. (사진제공=의정부시청)
2019 시니어바둑리그 개막식.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바둑전용경기장 건립 기대 효과

한국기원 이전과 바둑전용 경기장 건립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엄청나다.

첫째, 바둑메카도시로 의정부시의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창출해 스포츠 복지 구현 및 도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한국기원이 이전함에 따라 각종 학원, 도장 등 바둑계 교육업체 및 관련 업종이 의정부시로 이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각종 대회 및 행사 참가자, 관람객의 이동에 의해 의정부시 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셋째,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전 종목 금메달을 석권하고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바둑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한국바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바둑전용경기장의 건립으로 한국바둑의 위상제고는 물론 한국기원을 유치한 의정부시의 도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넷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782억원, 부가가치유발 322억원, 고용유발 309명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사회적 파급효과는 국내 최초의 바둑전용경기장 건립, 글로벌 바둑스포츠도시로 도시브랜드 제고, 지역 바둑스포츠 육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는 바둑을 생활체육으로 활성화시켜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와 같은 마인드스포츠의 메카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한국기원의 유치와 바둑전용경기장 건립으로 의정부시가 스포츠관광·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