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일혁 광주시의회 의장 “시민의 목소리, 시정에 반영되도록 최선”
상태바
[인터뷰] 임일혁 광주시의회 의장 “시민의 목소리, 시정에 반영되도록 최선”
  • 장은기 기자  jangeungi15@gmail.com
  • 승인 2020.07.12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과 협치’ 우선시 되는 시의회 조성
집행부와 협력하고 견제하며 역할 충실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송정지구 개발 등
대규모 사업 성공적 마무리 되도록 지원
“후반기는 시민중심 열린 의회 만들겠다”
제8대 광주시의회 의장에 당선된 임일혁 의원
제8대 광주시의회 의장에 당선된 임일혁 의원

| 중앙신문=장은기 기자 | 8대 광주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임일혁(54) 의장은 10일 중앙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39만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대우받을 수 있도록 소통하며 시민 행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박차를 가해 남은 2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 8대 광주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어려운 시기에 광주시의회 의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전반기도 시민들의 고충을 듣고 해결해 왔지만, 이제는 의장으로서 더욱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담아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민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창구의 역할을 해 나가겠다. 8대 후반기 광주시의회는 소통과 협치가 우선시 되는 의회를 만들어 시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후반기 의정 운영 방향은

시민의 삶의 도움이 되는 정책에 대해서는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해 살기 좋은 광주를 만들 계획이다. 다만, 정책결정이나 사업시행 전에 집행부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공감대가 형성돼야 할 것이다. 집행부가 정책결정 단계부터 대의기관인 의회와 협치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정책이나 사업 시행 전 소통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해 시민의 뜻이 정책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광주시 행정사무가 정당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감시자의 역할도 충실할 것이다. 새롭게 무엇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회의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시민의 의견이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당면한 시의 과제는 무엇인가

현재 광주시는 수도권 중심도시 이면서 자족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 광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고, 송정지구 개발과 구도심 경안 지구의 도시재생 사업 등 지금까지 광주에는 없던 대규모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은 경안동, 역동 지역의 도시재생과 연계해 통합적 정비로 추진되고, 광주역 주변의 도시개발과 연계됩니다. 곧 역세권 개발이 광주시 중심지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광주시를 성장가능도시이자 자족도시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

그동안 광주에서는 겪어보지 못했던 시기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올바르게 반영하고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수립된 계획이 차질 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전담부서 설치 및 인력확보 등 추진력을 극대화하고, 사업추진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성공적으로 대규모 사업이 마무리 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도시가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인 인구증가로 인한 난 개발과 구도심 지역과의 격차 발생 등을 대비하는 것 또한 시의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집행부에 하고 싶은 말은

광주시의 정책이 올바르게 세워지고 예산이 낭비 없이 제대로 쓰이기 위해서는 의회의 면밀한 검토와 감시가 필수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의 각종 사업 추진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

집행부는 정책과 예산을 세우기 전, 의회와 의견을 조율하고 의회의 의견을 반영해 심의 과정 중에서 발생할 갈등을 최소화해야할 것이다. 또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사항은 임시방편으로 조치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할 것이다.

의회와 집행부 간 긴밀한 소통과 협치로 문제를 해결해 차후에 다시 동일한 지적사항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광주시가 자족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큰 기회인 광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은 광주시의 행정력을 총동원해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변화에 대처방안은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의 생활방식, 산업구조 등 전반적인 분야의 변화가 예상된다. 철저한 방역체계 구축을 통한 시민 안전 확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이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 강구돼야 할 시점이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지 방향성을 재점검할 계획이다.

# 후반기 의장으로서 임기동안 각오와 목표는

지난 2년간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동료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충실히 지원할 계획이다. 동료 의원님들과 소통하고 화합하여 시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광주시의회를 잘 이끌어가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 의원님들 간의 유기적인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집행부와도 소통하고 협치해 시민이 행복해지는 광주를 만들어 가겠다.

# 시민들에 당부의 말씀은

광주시의회는 타 시·군 어느 의회보다도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의정활동 사항은 인터넷 홈페이지와 SNS 등에서 시민 여러분이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모두 갖췄으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입법 활동과 집행부에 대한 감시 및 견제활동을 보다 접근성 있게, 시민여러분께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의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임일혁 의장은 8대 후반기 광주시의회는 시민의 뜻대로 변화를, 시민의 변화로 혁신을 만들어가는 시민중심 열린 의회를 만들어가겠다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