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윤미향 사건’ 명백히 밝혀내야
상태바
검찰 ‘윤미향 사건’ 명백히 밝혀내야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0.05.31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주 국장
박남주 국장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비례대표)은 지난 29일 당선인 신분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그 동안 제기된 여러 의혹들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개인명의의 후원금 모금과 안성 힐링센터 헐값 매각, 주택구입, 자녀유학자금 등 그간 제기된 의혹들을 비교적 소상히 설명했다.

성금을 피해할머니를 지원하는데 사용치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영수증을 근거로 들며 전달했다고 피력했다.

또 안성 힐링센터 매매 의혹엔 제값보다 싸게 구입했고, 시세에 맞게 팔았다고 반박했다.

딸 유학자금의 출처와 관련해선 남편의 형사보상금과 손해배상금 24000만 원과 가족의 돈으로 충당했다고 밝혔다.

법원경매 등을 통한 주택구입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황을 비교적 소상하게 소개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시간 제약 등으로 충분하진 안았지만 윤 의원의 이같은 해명 모두가 진실이라면 대부분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특히 자금유용의 핵심 의혹으로 부각된, 개인계좌를 이용한 후원금 모금에 대해선 금액만 문제가 없다면 괜찮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해 죄송하다며 이해를 구했다.

규정을 지켰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윤 의원 주장대로 모금된 돈이 개인적으로 유용되지만 않았다면 적어도 도덕적인 측면에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실 회계전문가를 둔 기업과 달리 시민단체들의 회계 관리가 일반적으로 허술하게 운용돼 온 점은 부인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제 남은 것은 윤 의원의 해명이 사실인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다.

현재 검찰은 윤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상대로 전면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윤 의원의 주장과 해명의 진위는 검찰 수사를 통해 어렵지 않게 검증될 수 있는 것들이다.

일부에선 윤 의원이 국회의원 신분이 된 만큼 불체포특권 등을 이용, 검찰수사에 제대로 응하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윤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검찰 조사를 피할 생각이 없으며, 수사과정이나 그 이후 따르는 모든 책임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사안에 쏠린 국민적 관심과 거대여당이 책임을 져야하는 사안임을 감안하면 국회의원 신분이라도 검찰수사에 비협조적이긴 어려울 것이다.

결국 윤 의원의 기자회견을 놓고 여야 지도부는 30일 부처님 오신날 봉축 법요식에 참석해서도 상당한 입장차를 보이며 신경전을 벌였다.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신속 정확한 검찰 수사를 거론하며 윤 의원에 대한 언급을 피했지만, 1야당인 통합당 지도부는 윤 의원을 국민들이 의원으로 인정치 않을 수 있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이낙연 위원장은 검찰 수사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뤄지길 바란다고 짧게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반면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강공 모드를 이어갔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들이 윤미향 같은 분을 국회의원으로 인정하겠느냐민주당 지도부가 왜 그렇게 감싸고 도는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의원의 해명에 대해 진땀만 뻘뻘 흘리며 자기 주장만 늘어놨지, 소명은 전혀 되지 않고 되레 의혹만 더 확장한 것 같다참으로 우리들로선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직시했다.

그러면서 여당의 윤미향 검찰 수사 언급과 관련, “지금 진행되고 있는 수사를 속히 끝내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그것으로도 부족하다면 국정조사, 아니면 국민이 나서서라도 윤미향 퇴출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래서 검찰의 보다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가 기대된다. 물론 검찰도 유념할 것이 있다. 윤 의원과 관련해 언론 등에서 제기된 의혹의 본질에 수사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점이다.

이른바 먼지털기 식수사로 지엽적인 사안을 들춰내 무리하게 조사대상자에게 흠집을 내고 사법처리로 몰고 간다면 정치적 오해와 함께 거센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수사 결과 만약 해명과 달리 공인으로서의 도덕성에 걸맞지 않는 처신이 드러난다면 윤 의원은 당연히 국회를 떠나야 한다.

따라서 검찰은 엄정하면서도 절제된 수사를 통해 국민들의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는 결과물을 찾는데 사력(死力)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