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사는 법
상태바
함께 사는 법
  • 중앙신문
  • 승인 2020.05.06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지순 (수필가, 칼럼위원)
유지순 (수필가, 칼럼위원)

누구나 본인의 의지에 의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목숨이 다할 때까지 조금이라도 세상을 밝게 하는데 보탬이 되는 것이 이 세상에 태어난 보람이다.

오늘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러 보건소에 갔다. 수고해 주는 보건소 직원에게 고마운 마음이 절로 났다. 또한 이렇게 무료혜택을 주어 올 겨울은 감기를 잘 비켜 나가리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게 해 준 국가에 대해서도 고맙다는 생각을 했다.

주사 맞은 자리를 잘 문지르라는 간소하의 말을 듣고 한참 문지르고 약솜을 손에 든 채 문 앞까지 왔다. 그런데 하얀 약솜이 여기저기 널려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분명히 휴지통이 있는데도 나처럼 주사자국을 비비다 보니 현관까지 나오게 되고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아무데나 버린 것이다.

피 묻은 약솜을 각자 휴지통에 버렸다면 현관을 드나드는 사람들이 보기에도 좋고 그것을 치우는 사람의 수고는 따로 들이지 않아도 될 텐데 하는 생각을 했다.

살아가면서 조금만 마음을 쓰면 서로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일들은 많다. 차타고 가면서 차창 밖으로 담배꽁초나 휴지 버리지 않기, 음식물이 담긴 비닐봉투를 그대로 음식물수거통에 버리지 않기, 등산길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등등.

오늘 아침 가슴 따뜻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았다. 한의학박사 한 분이 600억 원에 가까운 돈을 과학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쾌척을 했다는 얘기다. 기부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많은 돈을 기부했다는 것은 신선한 충격이다. 세상에는 이렇게 멋지고 고마운 분도 있구나 싶어 마음이 따뜻해졌다.

이런 사람들이 있는 반면 남의 땅 얻어 피땀 흘려 농사짓는 대가를 받아야 될 농민들 대신, 가진 자와 공직자의 직불제 착취에 대한 소식은 분노와 함께 가슴을 아프게 한다.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으려는 수단이 곁들여 있다니 한심하다는 생각은 더 커진다. 조금이라도 함께 사는 법에 대한 생각을 했다면 이런 파렴치한 행위는 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 세계를 경악하게 한 멜라민 사건은 자기 배만 채우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생명은 상관없는 듯하여 천인공노할 분노를 일으킨다. 생각을 망각한 이기적인 인간들의 행태이다.

한 달에 2만원만 있으면 고등학교에 다니고 먹고 살 수 있다는 아프리카 아이의 얘기를 듣고 도와주고 싶다는 주변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 작은 힘이라도 모아지면 큰 힘이 되고, 꼭 물질적으로 베풀지 않더라도 따뜻한 마음만으로도 세상이 훨씬 풍요로워질 것이다.

금융위기로 요즘 많이 불안한 미국과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초강대책을 세워 경제를 안정시키고 있다는 뉴스는 가슴을 쓸어내리게 한다. 이번 일은 온 세계가 함께 살기 위하여 극단으로 취한 멋진 조치이다. 함께 힘을 합해 어려운 고비를 넘기자는 온 세계 사람들의 마음들이 모였으니 위기를 잘 헤쳐 나갈 것이다.

공업도시를 끼고 있는 안산천이 요즘 5급수에서 2, 3급으로 수질이 좋아져 생명이 깃들기 시작했다고 한다. 지자체와 시민들, 환경운동가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라고 한다. 1급수에서 사는 어종도 눈에 띈다니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지. 함께 사는 법을 터득한 기분 좋은 결과다.

가끔 함께 사는 법에 대해 생각을 해 본다. 함께 산다는 것은 꼭 큰 것을 내놓는 것만이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아주 작은 것이라도 서로 마음을 쓰다 보면 삶이 훨씬 풍요로워질 것이다.

가느다란 싹을 심은 고구마는 햇볕과 바람, 비와 구름이 함께하면서 땅 속에서 커다란 열매를 주렁주렁 달고 커졌다. 땅을 팔 때마다 쏟아져 나오는 고구마가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사람과 자연이 함께 힘을 합친 작품이다. 이렇듯 어떤 경우에도 힘을 합쳐 함께한다는 것은 위대한 결과를 낳는다.

세상에 보탬이 되는 삶은 어려울 것 같지만 함께 사는 법만 마음에 새기면 아주 쉬운 문제다. 이 아침, 어떻게 사는 것이 보기 좋은 삶인지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겠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수석대교는 남양주·하남 모두가 상생하는 방법입니다"
  • 정부, '6.17 부동산 대책' 발표...'수도권 절반이 규제 지역'
  • 김상호 하남시장 “함께 지혜 모아 하남시교통 인프라 풀어갈 것”
  • (새얼굴) 여주 세종라이온스클럽 제10대 회장에 여완구 씨 취임
  • 청약 규제 자유로운 기업형 임대 아파트 ‘신광교 제일풍경채’ 분양
  • 용인 기흥구서 코로나19 확진환자 3명 추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