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사회 공동체 시민의식 힘 빛났다
상태바
‘코로나19 대응’ 사회 공동체 시민의식 힘 빛났다
  • 이복수 기자
  • 승인 2020.04.22 1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서구, 지원 인력 누적 3만여 명 달해
감염병 종료 시까지 중단 없는 총력 대응
24시간 콜센터 전화상담·방역 지원 나서
신천지 대응반 꾸려 1대 1 모니터링 관리
사회적 거리 두기 추진…현장 점검 진행
마스크 배부 현장 4천명 동참 ‘솔선수범’
선별진료소 지원 활동. (사진제공=서구청)
선별진료소 지원 활동. (사진제공=서구청)

방역, 24시간 콜센터 전화상담, 신천지 모니터링, 종교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점검, 자가격리자 전담 관리, 약국 공적 마스크 판매 지원, 열화상 카메라 관리, 마스크 구민 배부, 해외입국자 수송.

코로나19 대응에 공백이 없도록 하고자 인천 서구 직원들이 맡고 있는 다양한 업무의 종류다.

인천 서구 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이재현 서구청장)는 지난 130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서구 및 유관기관, 산하기관 등의 코로나19 인력지원 현황을 중간 집계해 공개했다.

서구에 따르면 그동안 공무원 23000여 명을 비롯해 산하기관 직원 1500여 명, 유관기관 직원 1000여 명, 자생단체 회원 및 자원봉사자 4000여 명 등 3만여 명에 달하는 누적 인원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발로 뛰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 위한 ‘행복한 밥상자 만들기’. (사진제공=서구청)
지역아동센터 아동 위한 ‘행복한 밥상자 만들기’. (사진제공=서구청)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코로나19 대응의 최전선인 서구보건소의 경우 선별진료소 업무와 24시간 콜센터 전화상담 업무 지원, 선별진료소 방역 지원 등에 서구 직원 2200여 명이 투입됐다.

재난대응 컨트롤타워인 재난안전대책반 운영에 있어서도 서구 직원 18000여 명이 투입돼 재난상황실 지원, 철도역사 방역, 확진환자 거주지 및 방문지 방역, 자가격리자 11 전담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신천지 관리, 마스크 품귀현상 대응,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등 시기별로 불거진 문제에 시의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한 노력도 돋보인다.

지하철 역사 방역 . (사진제공=서구청)
지하철 역사 방역 . (사진제공=서구청)

서구는 코로나19 사태 초반 신천지 대응반을 꾸려 서구 거주 교인 전원에 대한 11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꼼꼼한 대응을 펼쳤으며,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직원들이 약국 지원, 마스크 배부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했다.

또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가 추진된 4주일 동안 구청 직원 등이 직접 발로 뛰며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및 노래연습장·PC, 학원·교습소 등에 대한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 유흥업소 점검에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도 함께했다.

산하기관과 유관기관도 밤낮없이 함께 뛰었다. 시설관리공단은 시설 방역과 교회 점검 등에 참여했으며, 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은 마스크 배부와 방역 지원 등 일손이 필요한 곳에 달려왔다.

인천서부경찰서는 유흥업소 지도점검에 동참했으며 자가격리자의 무단이탈 문제가 불거지자 자가격리자 불시점검 업무를 진행했다. 군부대도 마스크 제작업체 지원, 방역 지원 등 코로나19 대응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 같은 공동체의 힘이 가장 빛을 발한 것은 바로 서구 전 구민에 대한 마스크 배부 현장에서였다.

새마을부녀회 면 마스크 제작. (사진제공=서구청)
새마을부녀회 면 마스크 제작. (사진제공=서구청)

서구는 지난달 21일부터 구민 558000여 명에게 방문 배부와 드라이브스루 배부 방식으로 마스크를 나눠줬으며, 여기에는 서구 직원과 통반장은 물론이고 해병전우회와 새마을회, 녹색어머니회 등 자생단체 회원과 자원봉사자 등 누계 인원 4000명을 훌쩍 넘는 사람이 동참해 공동체의 저력을 보여줬다.

이재현 서구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서구 전 직원이 본연의 업무는 업무대로 진행하면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도 수많은 업무를 맡아 해주고 있다이뿐 아니라 산하기관, 유관기관, 자생단체에서도 코로나19 대응에 솔선수범하며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현 본부장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이 세계에 놀라움을 안겨주고 주목받는 데에는 국민들의 실천, 의료진의 활약 등 여러 요인이 있을 것이라며 서구 직원을 비롯해 각자의 위치에서 헌신해준 모든 분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고양시 신청사 ‘주교 제1공영주차장’으로 최종 선정
  • 안성시, 고추심는 승용 채소이식기 개발..‘연시회’ 개최
  • 이재명 대법원 선고, 언제 나오나?
  • 인천시, 성실 채무상환 시민 돕는다···‘인천어진론’ 3.5% 저금리 대출
  •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들, '생활임금 보장' 촉구 기자회견 개최
  • 용인시 66번째 코로나19 확진자 발생···4주만에 지역사회 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