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신중년·청년·여성 맞춤 일자리로 구민 행복 높인다
상태바
서구, 신중년·청년·여성 맞춤 일자리로 구민 행복 높인다
  • 김광섭 기자  kks@joongang.tv
  • 승인 2020.02.26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행복프로젝트’ 추진
신중년-표면처리 전문가 양성
청년층-로봇·드론산업 등 육성
여성-경제 독립 프로젝트 추진
인천 서구 호텔객실관리사 양성과정 이론교육 사진. (사진제공=서구청)
인천 서구 호텔객실관리사 양성과정 이론교육 사진. (사진제공=서구청)

| 중앙신문=김광섭 기자 | 서구는 구민 행복을 20% 이상 늘리는 ‘2020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한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이하 지산맞 사업)을 확대 추진함으로써 소상공인·기업·일자리가 함께 성장하는 경제중심도시를 실현해 구민의 행복감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올해 서구는 신중년(5060)을 위한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사업청년층 및 관련 전공자·경력자를 위한 청라 로봇·드론산업 육성 프로젝트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인천 서북부 여성 경제독립 프로젝트등 세 개의 사업을 야심차게 추진한다. 국비 32070만 원을 확보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지산맞 사업은 지역·산업·계층별로 맞춤형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취업을 알선함으로써 구인구직난을 해소하고 지원 대상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고자 하는 고용노동부 주관 공모사업이다.

신중년(5060)을 위한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사업은 국가 제조산업의 6대 뿌리산업 중 하나인 표면처리(도금)산업에 있어 전문 교육부터 취업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오는 5월부터 6월까지 30명을 대상으로 관내 검단일반산업단지 친환경 청정 인천표면처리센터(요진코아텍)’에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참가자들이 교육을 수료한 후에는 인천표면처리센터 입주 업체를 비롯한 인천지역 표면처리업계와의 취업 연계를 지원하게 된다.

이를 통해 업계와 신중년이 모두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우선 3D업종이라는 인식으로 기피현상이 심화되면서 양질의 인력을 공급받지 못해 온 업계의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현장 실습 위주의 교육을 수료한 현장 맞춤형 전문가가 업계에 공급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경험과 경력이 풍부한 신중년 세대가 제2의 일자리를 통해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성공적인 인생이모작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청라 로봇·드론 산업 육성 프로젝트는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한 로봇랜드(로봇타워)를 중심으로 서구의 로봇·드론 사업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로봇·드론 산업 육성을 위한 좋은 일자리 연계사업로봇·드론 3D모델링(트리즈기반) 핵심인재 양성사업두 축으로 추진된다.

우선 취업 연계에 초점을 둔 좋은 일자리 연계사업은 청라 로봇랜드(로봇타워) 59개 입주기업을 중심으로 직업상담사가 일자리를 발굴하고 구인구직 매칭을 통해 고용을 촉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여기에 더해 로봇산업인 취업박람회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20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훈련 사업인 핵심인재 양성사업은 기업 수요가 많고 현장에서 즉시전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기과목으로 구성하였고, 로봇타워 내 입주기업체 대표와 교육생 간의 11 컨설팅 및 멘토링으로 진행되며, 서구는 교육과정에 참여한 2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연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추진되는 인천 서북부 여성 경제독립 프로젝트는 인천 서북부 지역인 서구(대표구부평구·계양구 3개 구의 공동사업이다.

여성 실업률 증가에 대응한 협업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여성이 일하기 좋은 인천 서북부를 만들어가겠다는 취지에서 3개 구가 한 마음으로 뭉쳤다.

구체적으로 여성일자리 창출 통합 네트워크 사업 여성친화직종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 여성일자리 비전 제시사업으로 추진된다.

우선 여성일자리 창출 통합 네트워크3개 구 및 수행기관이 여성 고용촉진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내의 여성 고용정책 수립 및 모니터링 등 인력 수급 공동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여성친화직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호텔객실관리사 양성과정, 보육교사(재취업)양성과정, 사회적기업 행정인력양성과정 3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특히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교육생을 각 20명씩 모두 60명 모집해 안정적인 재취업을 지원하고자 한다.

끝으로 여성일자리 비전 제시사업여성일자리 비전 실태조사 여성의 경력경로 설계를 위한 일자리 인식개선 이벤트 여성 비전 직무박람회 개최 등 여성 경제독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경력경로를 제시함으로써 여성들의 경력 욕구를 충족시켜주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올해 서구는 지역·산업·계층별 일자리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했다이를 통해 구민 모두의 행복지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