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미세먼지, 자동차는 얼마만큼의 책임이 있는가
상태바
수도권 미세먼지, 자동차는 얼마만큼의 책임이 있는가
  • 연세대학교 하수현.권미리
  • 승인 2019.12.07 2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미세먼지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이다. 특히 수도권 미세먼지는 더욱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최근 5년간 국가별 미세먼지 pm10의 농도를 보면 다른 세계적인 대도시들에 비해 서울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안한 권고 기준 수치인 20 μg/m³의 거의 2배 정도의 양에 달하는 수준이다.

미세먼지의 주요원인으로 우리는 대개 중국을 원인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국립환경과학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수도권 지역 미세먼지의 국외와 국내 요인의 비율은 매일 다른 결과치를 보였다. 어느 날은 국내가 큰 영향을 미치는가 하면, 국외 요인이 큰 비율을 차지하는 날도 있었다. 생각보다 국내의 요인 또한 크게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에서의 대기질 개선 노력이 시급해 보인다.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에 영향을 주는 국내 요인의 비율을 살펴보면 냉난방 기구, 비산먼지, 건설기계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경유차가 22%를 차지하며 가장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자동차에 의한 미세먼지는 차량 마모에 의한 납이나 아연 등의 성분으로 인해 중금속 중독 가능성도 존재하며, 자동차에서 발생한 오염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배출량 대비 건강 위해도가 높아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원별 기여율 (2015년 기준, 환경부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미세먼지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고, 그 중 대표적인 방안 중 하나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들 수 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종류는 제1종과 제2종으로 나뉜다. 1종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입자성 물질을 포집한 후, 발화온도인 550도 이상으로 온도를 높여서 그을음을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한 장치이다.

그러나, 필터에 그을음이 축적되면 배출가스의 저감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주기적인 클리닝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제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로, 부분 개방형 구조의 원통형으로 되어 있어, 주기적인 필터 청소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일반 경유차량 운전자들은 직접 찾아보지 않는 이상 해당 사업에 대해 알고 있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운전자들에게 처음부터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원리와 지원 사업에 대해 고지하는 방안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친환경 자동차도 개선방안 중 하나이다. 전기 자동차에 이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차인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전지에서 수소와 산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작동이 되며, 배출하는 수소(H)와 공기 중의 산소(O)를 결합해 물(H2O)을 생산하는 자동차이다. 때문에 운행 과정에서 매연이 나오지 않을 뿐더러 이때 배출되는 순수한 물은 공기 중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고 대기를 정화 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 연료전지의 내구성 확보를 위해서는 순수한 산소가 필요한데, 그로 인해 차량 자체에 공기정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이 공기정화 시스템으로, 유입된 공기에 있는 미세먼지가 걸러진다는 점도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가 지니는 장점 중 하나이다. 환경에 이로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이점으로 인해 산업통산지원부는 2020년도까지 수소차량을 만오천대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에서도 수소차 넥쏘를 선보였으며 정부, 민간과 함께 전국적으로 충전소를 확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밖에도 노후차량 조기 폐차 지원 제도나 미세먼지를 거르는데 효과적인 분진 흡입방식의 도로 청소 등 미세먼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있고, 정부 차원의 지원금이나 지원 제도 등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물론,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고, 국외의 요인도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 역시 사실이기에, 앞서 제시한 방안만으로는 수도권 미세먼지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경유차는 국내 요인 중, 수도권 미세먼지의 가장 큰 원인이며, 우리 일상생활에 밀접한 원인으로서 개인에게 미치는 악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이 필요한 환경문제 중 하나이다. 때문에 대기질 문제들과 그 개선 방안에 대한 관심과 활용은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인천 서구에 ‘걷기 좋은 길’ 첫 조성
  • 파주시, 서울시 광역버스 9709번 폐선 ‘시민 불편’ 최소화
  • [단독]연천, 도 넘는 마을 이장 횡포…업체 전전긍긍 속앓이
  • 기쁜 소식 만든 평택시의회에 박수를
  • 민주당, ‘무료 공공 Wi-Fi’ 전국 확대
  • 한국당 임상수 단장 '파주시乙’ 21대 총선 출마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