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이해하기(25)
상태바
도시농업 이해하기(25)
  • 김완수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19.11.25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 중앙신문=김완수 | 도시농업( 옥상정원) 실천기술

이번호에서는 최근 늘어나는 옥상정원 기술 중 옥상텃밭에 대하여 계속 소개합니다. 이어서 옥상텃밭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옥상텃밭의 종류를 보면 베드형 옥상텃밭과 용기형 옥상텃밭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베드형 옥상텃밭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옥상정원과 같이 사전에 현장에서 건축물의 허용하중을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설치형태와 규모, 사용 용토 등을 결정한다.

또 방수상태를 조사하고 필요시 보강공사를 실시한다. 베드의 설치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구조물 위에 압축스티로폼(3cm 두께)을 깐다. 스티로폼 위에 방수천을 깐다. 방수천 위에 코팅된 방부목을 규격에 맞춰 대어 베드를 만든다.(베드의 하부에는 배수구를 두고 베드가 긴 경우에는 중간에 보조바를 대어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베드 안에 5cm 높이의 배수판을 깐다. 배수판

위에 용토 유실을 막을 수 있고 배수가 가능한 부직포를 깐다. 용토를 채운다. (옥상텃밭에 사용되는 용토는 중량이 가벼운 인공 용토를 많이 활용한다. 추천 용토는 혼합 용토인 Mix 4, 또는 피트모스 6+ 펄라이트 4를 혼합하여 활용하며 깊이는 엽채류 : 10cm 이상, 과채류 : 15cm 이상이 적당하다). 관수 (점적관수)시설을 설치한다. 비닐로 멀칭을 하고 그 위에 재식거리에 따라 정식을 한다. 바람 피해를 막기 위하여 지주를 세우거나 방풍망을 설치하기도 한다.

용기형 옥상텃밭은 다양한 재질과 크기의 용기가 있다. 기르는 작목에 따라 엽채류는 높이가 낮고(높이 10~20cm) 폭이 넓은 평평한 용기, 과채류는 높이가 높고(높이 20~40cm) 넓은 용기, 근채류는 높고 (높이 20~40cm) 좁거나 넓은 용기를 선택한다. 주로 사용되는 종류로는 화분, 꽃상자, 나무상자, 스티로폼상자, 고무양동이, 비료포대 등 다양하다. 최근에는 이동이 간편한 바퀴가 달린 텃밭상자, 심지관 수형 텃밭상자 등도 개발되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용토는 밭토양 또는 인공용토를 활용하여 작물의 특성에 맞게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교적 좁은 면적을 이용하기 때문에 베드형보다는 하중에 따른 건물의 피로도가 덜하고 이동하기 간편한 장점이 있다.

다음으로 옥상텃밭의 작물선택을 살펴보자. 옥상은 그늘이 없어 강한 광으로 인한 음지성 작물의 재배에는 부적합하고 수분의 증발이 많아 관수에 대한 사전 검토가 있어야 한다. 또 지상보다 바람이 심하여 쓰러질 우려가 있어 키가 큰 작물의 선택에 불리하다.

먼저 채소류를 선택 할 때 고려사항이다.

옥상텃밭을 통하여 가정에서 직접 채소를 기름으로써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을 공급받을 수 있고 신선하고 청결한 무공해의 채소를 일정 기간 동안 꾸준하게 수확할 수 있다.

가정에서 기르는 채소류는 재배하기 쉬운 채소, 병해충이 적은 채소, 비료에 대한 적응 폭이 넓은 채소, 어린 모종부터 이용할 수 있는 채소를 선택하여 재배한다.

농촌진흥청에서 추천하는 옥상텃밭 채소류를 소개하면 엽채류로는 상추, 쑥갓, 아욱, 겨자채, 로메인 상추, 콜라비, 엔디브, 케일, 잎들깨, 당귀, 부추, 가을배추, , 시금치 등이 좋고 근채류는 무, 당근, 순무, 생강, 야콘 등이 좋고 과채류 는 고추, 토마토, 방울토마토, 가지, 애호박, 단호박, 참외 등이 좋으며 기타 : 메밀순, , 쪽파, 고구마 등 도 가꾸기 좋다.

옥상텃밭에서는 과수재배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직접 옥상에 텃밭을 조성하여 장기간 가꿀 때에는 일부 과수를 기르는 것도 좋다. 또 과수는 과실이 열리는 나무로 열매를 감상하고 맛볼 수 있는 즐거움 외에 수확의 기쁨을 얻을 수 있으므로 정원형태의 옥상텃밭을 구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하기도 하다. 그러나 채소류에 비하여 크게 자라므로 20~40cm 정도의 충분한 토심을 확보해 주어야 하므로 설치하기 전 건축물의 안전진단이 꼭 필요하다.

옥상에서 기르기에 적합한 과수는 과실이 맛있는 종류, 키가 작아 관리가 편리한 종류, 특별한 관리가 없이 과실이 잘 열리는 종류, 병해충에 강한 종류, 저온이나 고온의 강한 햇빛 등 불량 환경에 잘 견디는 종류를 선택한다.

종류로는 블루베리, 대추나무, 감나무, 머루나무, 포도나무, 왕보리수 등이 많이 이용 된다.

허브류는 요리나 샐러드를 만들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향을 즐길 수 있으며 밀원이나 약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허브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재배할 수 있으며, 옥상공간을 활용한 허브정원을 조성한다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허브는 종류가 많기 때문에 이용목적에 따라 정원을 구성하고 정원유형에 맞는 허브식물을 선택한다. 정원의 유형으로는 허브욕 정원, 아로마테라피 정원, 샐러드정원, 의약용 정원, 요리용정원, 자연염색용 정원, 포푸리 정원 등이 있다.

국내에서 손쉽게 구입하여 기를 수 있는 종류로는 스탕넷틀, , 스위트라벤다, 램즈이어, 레몬버베나, 레몬밤, 레이디스맨틀, 로즈마리, 클리핑로즈마리, , 커먼말로우, 스피아민트, 애플민트, 오데코롱민트, 쵸코민트, 파인애플민트, 페니로얄민트, 파인애플세이지, 세인트존스워트, 비누풀, 야로우, 에키네시아, 오레가노, 오스아데이지, 와일드스트로베리, 학자스민, 챠이브, 다이어즈캐모마일, 로만캐모마일, 캣닙, 커리플랜트, 골든레몬타임, 크리핑타임, 탄지, 이탈리안파슬리, 캘리포니아포피, 폭스글로브, 허브장미, 헬리오트로프, 머쉬말로우, 휀넬, 휀넬브론즈, 훼버휴, 히숍, 밀크시슬 등이 있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