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도금이 만난 사람 송영환 장호원농협 조합장
상태바
박도금이 만난 사람 송영환 장호원농협 조합장
  • 박도금 기자  jasm8@daum.net
  • 승인 2017.07.14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이 스스로 믿고 참여하는 농협 만들 것’

| 중앙신문=박도금 기자 | 쌀과 복숭아 품질 경쟁력 키워
정도경영, 실익경영, 복지경영
직원이 신바람 나는 최고 농협

 

Q 장호원농협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A 장호원농협은 1970년 1월 31일 농협 최초로 ‘연쇄점’의 간판을 걸고 지역민에게 필요한 소규모 생필품과 농산물 구판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발판이 되어 지금은 전국의 농협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됐고 현재 우리나라 대표 마트인 농협하나로마트로 발전하는데 기여하게 된 것입니다.

장호원농협은 하나로마트의 효시이자 발상지이며, 그리고 전국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임금님표 이천쌀’과 ‘햇사레복숭아’로 유명한 농협입니다.

뿐만 아니라 장호원 농협은 2006년도 종합업적 평가결과 경기도 최우수 및 전국 3위의 우수조합으로 선정됐으며 2007년 고객만족평가 전국 1위에 영예를 차지했습니다.

신용사업 중심에서 경제사업 중심으로 발전을 도모해 2009년 기준 사업량 구성비 69% 조수익구성비 60%를 차지해 농민조합원의 편익제공에 역점을 두고 각종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판매, 가공사업이 381억 원으로 실적이 우수하며 전국 1호점인 하나로 마트를 대형화해 인근대형마트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 지역 상권구도를 장악 지역물가안정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조합원수 2109명으로 선도 복지조합 평가기준에 도달했으며 여성의 조합참여 확대기회를 넓히고자 여성조합원 가입을 추진한 결과 603명으로 전체조합원의 2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Q 장호원농협만의 운영계획이 있다면?

A 그간 오랜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실에 맞게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조합원 중심의 운영으로 투명하고 바른 정도경영, 실익경영, 복지경영으로 더욱 신뢰 받고 조합원 모두가 행복하고 직원이 신바람 나는 최고의 농협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Q 조합원을 위한 소득증대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

A ‘임금님표 이천쌀’과 ‘햇사레장호원복숭아’가 우리지역 농·특산품이자 농업인의 주요 소득원입니다. 대다수 조합원이 복합영농을 겸영하고 있어 다른 농촌지역보다 농가소득이 비교적 많은 편이나 그 만큼 일손도 바쁩니다.

쌀과 복숭아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이지만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생활 패턴과 소비트렌드에 대응하여 품질 경쟁력을 키워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현재 농가가 재배하고 있는 오래된 복숭아 품종 중 맛과 품질이 떨어져 유통시장과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는 품종을 과감히 갱신하고 새로운 우수 품종을 선택하여 우리농협과 복숭아공선회 조직이 공동으로 금년 봄 8000주의 복숭아 묘목을 농가에 무상으로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생산부터 출하단계까지 복숭아의 위해요소를 차단하고 소비자로부터 상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GAP(우수농산물생산관리)인증을 받아 출하하고 있고 농가수취가격도 안정적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한 쌀 생산의 과잉과 소비부진으로 쌀 유통시장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에서 상추를 비롯한 여러 가지 시설채소 재배면적을 늘려 벼 수매량은 줄이고 비교적 소득이 높은 시설채소작목반을 조직 육성하여 새로운 농가소득 작목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할 계획입니다.

 

Q 여성 및 원로조합원을 위한 지원방안은?

A 현재 우리사회의 각계각층에서 여성의 참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고 농협의 운영 또한 여성조합원의 참여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농협도 조합원 2000여 명 중 여성조합원이 672명으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여성이사가 없었지만 차기에는 여성이사를 선출하여 여성조합원의 대변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문화 활동이나 여러 가지 취미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긴 하지만 농협의 자체 여성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여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지역문화 복지센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전개할 것입니다.

더불어 원로조합원 또한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많은 공헌으로 지금의 우리농협을 이끌어 분들로 이제는 세월이 흘러 연로하신 분들입니다.

과거에는 농협이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농협에서 배려하고 베푸는 복지사업을 전개할 때라고 생각한다.

겨울에는 마을 경로당 50개소에 연료비를 개소 당 30만 원씩 지원해 드리고 있으며 원로청년부회를 조직을 육성해 정기적인 모임과 건강강좌, 그리고 무료 건강검진을 해 오고 있습니다. 원로조합원의 건강과 심심의 즐거움을 달랠 수 있도록 매년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원로조합원을 위해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노후를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우리농협이 고민해야 할 과제라 생각합니다.

 

Q 임기동안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A 우선 조합원이 행복한 농협을 만드는데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단기간 한꺼번에 추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연차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조합원 실익과 편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농촌 노령화에 따른 인력부족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2018년에 벼 공동육묘장 신축과 복숭아 품질향상을 위해 교미교란제 지원, 수도 및 원예농약보조지원, 청과물유통센터 선별라인 확충, 농기계은행 사업에 참여한 농가에 유류대 등 운영비 지원, 신규가입 조합원에 대한 교육과 다양한 환원사업과 복지사업을 전개해 조합원 가족처럼 모시고 반드시 공약을 지키는 조합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조합원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노력은?

A 지금은 농촌에도 다양한 문화컨텐츠나 정보수집 능력과 학습을 통해 조합원들도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소득향상과 더불어 모든 것이 어느 정도 평준화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농업이 천대를 받았다면 지금은 오히려 도시에서 새로운 꿈과 희망을 갖고 귀농하는 젊고 전문농업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농업에 종사하는 것은 생명산업을 하는 것이며, 농업경영을 하는 사장으로 자신감을 갖도록 용기를 북돋고 도시 근로자 못지않게 소득이 증대되면 당연히 자존감과 더불어 권익신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농협의 책무라고 생각하며 지금도 목적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장호원농협의 성공비결은 무엇인가?

A 무엇보다도 손익이 뒷받침 돼야만 조합원을 위한 조합원들이 원하는 다양한 실익사업과 복지사업, 그리고 환원사업을 펼칠 수 있습니다.

지난 11월 25일 조합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 농업경영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 왔습니다. 영농기에 매일 영농현장에서 애쓰시는 조합원을 직접 찾아가 노고 위로와 진정한 마음으로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적극적인 해결점을 모색하여 신뢰감을 주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것이 바탕이 되어야만 조합장과 직원을 신뢰하여 농협의 사업 참여도를 높여 농협의 다양한 사업이 활성화 되는 기틀이 마련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조합원들이 예전처럼 농협을 전 이용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주변에 농협과 유사하거나 동일 상품을 파는 곳이 많고 가격 경쟁력에서도 불리하지 않기 때문에 조합원들의 이용선택은 다양화 되고 그만큼 농협이 처한 입지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농협과 조직간 상호 신뢰가 형성되고 열성적인 조합장으로 최선을 다한다면 조합원 스스로 농협을 믿고 참여의식이 높아져 우수한 농협이 만들어 질 것이며 직원 모두가 손익재원 마련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조합원에게 많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해야 만이 농협사업의 성공을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인생철학이 있다면?

A 부지런한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근자필성(勤者必成)’과 덕을 쌓아야 경사가 있다는 의미의 ‘적덕유경(積德有慶)’이 나의 인생철학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지런히 일하고, 조합원과 농협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저를 믿고 조합장으로 선출해 주신 모든 조합원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약속한 공약은 반드시 실천하는 조합장이 될 것이며, 조합원 여러분께서는 조합장을 믿고 농협사업에 적극적인 동참과 관심을 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최고의 명품농협, 조합원 모두가 행복한 장호원농협을 만드는데 한 걸음 앞으로 나갈 수 용기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