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3 수 06:02
상단여백
HOME 지역사회 포천시
포천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 방법 개선
  • 김성운 기자
  • 승인 2019.10.21 16:50
  • 댓글 0
포천시는 21일 “농촌 일손돕기를 위해 추진해 오던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방법을 전면 개선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중앙신문DB)

포천시는 21일 “농촌 일손돕기를 위해 추진해 오던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방법을 전면 개선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부족한 농촌 일손돕기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을 활용, 농번기 부족한 농촌인력을 원활히 수급할 수 있도록 단기간(90일) 외국인 근로자를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해 왔다.

특히 결혼이민자 친인척을 초청해 소수의 근로자를 도입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외국 지자체와 MOU 체결을 통해 외국인 근로자를 도입한 프로그램을을 운영하는 사업 확장에 나섰다. 그러나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다소 무리하게 진행되면서 다수의 외국인 근로자 이탈자로 문제가 발생했다.

최근 필리핀(기타쿰)과 네팔(판초부리)에서 6월 28일, 7월 23일, 8월 4일 3차에 걸쳐 총 58명이 입국해 포천으로 들어왔으나 23명이 무단이탈을 했다.

시 관계자는 “당초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도입 취지는 좋왔으나, 준비 과정에서 미흡한 상황 등 무리하게 추진되면서 이 같은 불상사가 일어나게 됐다”고 말했다. 더욱이 “중개업체 개입 등으로 MOU 체결 단계부터 진행까지 외국 지자체와 직접적으로 교류하지 못한 것이 출국 보증 문제까지 발생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외국 근로자 입국 지연과 입국한 근로자들의 이탈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시는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이러한 미숙한 프로그램 진행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힌 가운데 “이를 개선해 시 관내 농업 발전과 농가 이익 증진에 따른 개선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우선적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추진에 따른 중개업자 개입을 원천 차단하고, MOU 체결부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 과정에 걸쳐 직접적인 상호 방문 및 교류를 통해 업무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MOU 체결을 위한 외국 지자체 선정은 현지 사정 및 상호 협력 의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선정하는 등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외국 지자체에서 보증하는 확실한 이탈 방지책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 하기로 했다.

시는 또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국내 생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하는 희망 농가들의 근로 조건을 사전 점검하는 등 엄격한 평가 후, 이를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사전 교육 등 근로 환경 개선을 통해 분쟁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현지 언어와 문화에 능통한 자를 고용해 외국 지자체 및 근로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한다는 계획과 더불어 “근로자들이 입국해 노동일을 하고 있는 동안 현장 점검 전문 인력을 단기 고용해 집중적인 현장 관리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을 위해 좋은 취지로 시작했사업이 잘못된 방법과 미숙한 운영으로 농가와 근로자에게 피해를 주게 됐다”고 말했다.

김성운 기자

<저작권자 © 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김성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인기기사
안양시, ‘GTX C노선’ 인덕원 정차 추진 본격화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인덕원 정차 추진이 본격화 된다. 안양시는 국...
[김진호 만평]경기도 내년 농민기본소득 시행
감사원, 하남마블링시티개발 집중 감사감사원이 하남도시공사와 산하 마블링시티개발를 대상으로 현지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7...
청국장 시위 예고… 분당서울대병원 비정규직 400여 명 파업 2틀째 이어가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무기한 파업을 2일째 이어가고 있는 분당서울대병원 파견·용역...
여러 행성을 볼 수 있는 의정부천문대 개관‘의정부 천문대’가 새롭게 신축되고 지난 11일 이전 개관식을 가졌다.의정부천문대...
[김진호 만평]박남춘 인천시장 국비 확보 막바지 공략 성공!!
[박남주 칼럼] 韓美 ‘SCM’ 합리적이고·지혜롭게 접근해야한국과 미국 간 연례 안보협력기구인 한미안보협의회(SCM)가 오는 15일 개최된다...
파주시 ‘포트홀 보수트럭’ 도입 운영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파주시가 포트홀 보수트럭을 도입하기로 했다. 시에 따...
고양시 ‘좋은 일자리 포럼’서 우수사례 발표고양시는 지난 7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전국시장ㆍ군수ㆍ구청장협의회 ...
연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온골라이온스클럽 업무협약이날 협약식에는 연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공공위원장 김광철, 민간위원장 ...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