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제조융합혁신센터로 미래흐름 발맞춘 일자리 창출
상태바
김포시, 제조융합혁신센터로 미래흐름 발맞춘 일자리 창출
  • 김포=김도형 기자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19.07.18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앙신문=김포=김도형 기자 | 종합 기업지원을 책임지는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 구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센터에는 다양한 전문기관은 물론, 기업지원 정책을 총괄하는 김포산업진흥원 등이 입주한다.

김포시는 제조업 중심인 김포의 산업혁신을 선도하고 특화 전략산업 육성으로 경제 활력 제고와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민선7기 김포시의 제조융합혁신센터 구축 사업을 살펴봤다.

김포골드밸리 산업단지 전경 및 현황 /김포시 제공

# 특화된 기업지원 제조융합혁신센터

김포시는 김포한강신도시 개발 사업과 함께 제2수도권순환고속도로, 김포도시철도 등 교통망 확충, 산업단지 확대 등 도시환경과 기업성장을 위한 기반시설이 대폭 확충되고 있다. 

지속적인 인구유입과 기업유치, 고용창출 등 경제 환경이 빠르게 변모하면서 전국에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도시로 꼽히고 있다. 

급변하는 산업여건과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기업체의 행정수요에 적극대응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김포시만의 특화된 기업지원정책을 위해 준비 된 카드가 바로 제조융합혁신센터다.

# 중앙투심 통과…사전행정절차 완료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는 양촌산업단지에 연면적 8000㎡,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로 2021년 준공 예정이다. 민선7기 출범과 함께 본격 추진됐으며, 2018년 건립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공유재산관리계획과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모두 반영됐다. 

2019년 센터 구축을 위한 타당성 검토 결과, 비용편익,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 등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김포시가 의뢰한 행정안전부 제2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가 7월 2일 최종 통과 되면서 센터 건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도 모두 완료됐다.

산업용 통신네트워크 /김포시 제공

# 제조업 스마트‧융복합화 혁신 가속

6월말 현재 김포시에는 2만8792개의 사업체와 6545개의 공장이 등록 돼 있다. 경기도에서 세 번째로 등록 공장수가 많지만 기업지원을 위한 전문기관이 없어 특화산업과 강소 중소기업 육성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김포시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김포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반영해 센터를 구심점으로 제조업의 스마트화, 융복합화 등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다양한 특화사업이 추진 된다.

특히, 센터에 입주 예정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스마트공장 품질혁신지원센터’는 김포시를 국내외 스마트 제조혁신의 거점으로 육성할 전망이다. 

제조업 전반의 혁신 추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스마트 첨단 산업단지 조성에 김포시가 한 발 더 앞서 나아가는 것이다. 또한, 주민과 기업 설문조사로 통합지원서비스와 기업수요 대응형 한 지붕 원루프서비스(One Roof Service)는 물론, 수요자 희망시설 유치와 희망사업도 적극 추진된다.

# 중소기업,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

김포시는 전체 사업체의 30% 이상, 등록 공장의 96% 이상이 제조업일 만큼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김포시는 정부의 세계4대 제조 강국 도약을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과 연계해 제조업 대상 신산업 창출과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 유망품목 성장을 위해 센터 중심의 제조업 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조업 기반 중소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신제품개발 지원과 맞춤형 기술 컨설팅을 하고,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의 제조 융복합사업 지원 등 김포시 중소기업을 스타기업,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산업용 케이블 신뢰성 평가장비 /김포시 제공

#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에 주도적 역할

김포시는 스마트공장 품질혁신지원센터를 통해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 스마트 산단 조성 등 산업구조 혁신에 적극 대응하고 주도적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스마트공장 핵심기술 시험인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으로 스마트공장 유입 및 확산, 컨설팅 및 교육, 운영 노하우 전수 등 업무를 전담하고 현장밀착 지원에 나선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일자리 환경 변화에 대비해 적극적으로 근로자를 교육하고 유망분야 교육과정 개발과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 다양한 지원기관이 모여 정보 공유
최근 5년 간 김포시의 인구와 산업체 증가 속도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지속적인 산단 조성과 기업체 증가, 중기 중심의 산업구조 등 늘어나는 기업의 행정수요를 전담할 전문기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조융합혁신센터는 김포시 기업행정의 콘트롤타워를 맡아 기업지원 전문기관 유치 및 집중화로 기업 통합지원서비스를 극대할 계획이다.

앞서 김포시는 지난해 경기도 내 기업지원 유관기관과 ‘중소·벤처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입주 기관별로 구체적인 업무협의가 예정 돼 있다. 입주가 확정된 스마트공장 품질혁신지원센터는 올해 10월경 김포시로 이전해 임시 운영한 뒤 제조융합혁신센터가 완공되면 옮겨 지원 업무를 이어간다.

2020년 상반기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인 김포산업진흥원 역시 센터에 입주해 센터의 운영, 관리는 물론, 김포의 특화산업 발굴, 산업발전 전략 수립, 입주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등 김포의 산업 생태계 발전을 견인하게 된다. 

김포시는 센터에 예비창업자와 창업자를 위한 지원공간도 마련하고, 기업의 성장과 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 전문기관을 계속 유치할 계획이다.

협동로봇 /김포시 제공

# 경제 활력 + 대규모 일자리 창출

김포시는 다양한 기업지원 서비스의 집중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와 강소기업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면서 258명의 고용창출과 함께 센터가 본격 운영되면 1481명 등 총 1738명의 일자리가 추가 창출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입주 기관들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기업지원 노하우가 공유되면 신사업 구상과 새로운 콘텐츠 창출이 지속적으로 가능할 것”이라면서 “제조융합혁신센터는 단순한 기업지원이 아닌, 김포의 산업 생태계가 한 단계 도약하고 좋은 일자리가 꾸준하게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포=김도형 기자
김포=김도형 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제3연륙교 내년 개통, 영종 관광 활성화 ‘호재’ 되나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인천 부평구 산곡 6구역 재개발 사업 ‘내부 갈등 증폭’
  •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 '김포시민 초청 5호선 희망 드림' 무료 콘서트 개최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