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도금이 만난 사람-이천·여주·양평 카네기 이승섭 여주동문회장
상태바
박도금이 만난 사람-이천·여주·양평 카네기 이승섭 여주동문회장
  • 박도금 기자  jasm8@daum.net
  • 승인 2017.06.07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천하는 카네기인이 되는 것이 우리의 역할’

| 중앙신문=박도금 기자 | 지역 발전 위해 활동하고자 노력
누군가를 위한 봉사자로 역할 ‘톡톡
원우들의 단합과 실천하는 카네기

Q 카네기를 소개한다면?

A 현대 성공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일 카네기는 산업교육 분야의 선구자입니다. 카네기는 사람들이 변화하기 위한 시스템과 코칭의 기법을 발견하였으며, 이러한 방법론은 오늘날의 데일 카네기 교육에도 여전히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데일카네기 코스는 1912년부터 미국 1000여 개의 도시와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20개 언어로 번역돼 매년 실시되고 있습니다.

카네기 연구소 조직은 계속 성장해서 현재는 포춘 500대 기업 중 420여 개의 기업에 카네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기관으로 ISO 9001인증(과정개발, 과정진행, 교육효과 등)을 받았습니다. 최고경영자 과정 훈련 핵심 내용 자신감 증진, 인간관계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리더십 향상, 걱정·스트레스 관리 등 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과 열정개발을 통한 개인의 경쟁력 강화와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통한 설득력과 영향력 개발, 성과 지향적인 리더십 개발을 통한 생산성 향상, 변화를 기회로 여기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개발, 스트레스 조절과 문제 해결 기법 습득, 스피치 연습으로 설득력 있는 대중연설 개발 등 자기계발의 교육효과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여주, 이천, 양평에서 지난 2007년 6월 처음 시작해 현재 1000여 명이 카네기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Q 카네기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A 사실 카네기를 수강하기 전까지 정확한 정보는 없었습니다. 언론이나 인터넷 등 정보 매체를 통해 조금씩 알기 시작했습니다.

지인과 친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권유가 있었지만, 단지 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최고경영자 과정으로 생각해 큰 관심이 갖지 않았습니다.

그러던중 아는 지인의 권유로 함께 카네기 교육을 받게 됐습니다. 카네기는 나의 모든 것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내가 갖고 있던 생각을 바꾸는 전환점이 됐습니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대중 공포증을 갖고 있지만, 그들과 상생하면서 서로 배워가는 것이 나에게는 즐거움 이었습니다.

이때부터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 노력하면서 많은 자기계발 서적을 통해 인생에서 ‘생각’의 중요성을 알게 됐습니다. 생각의 전환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도 변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를 준비하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카네기는 자기계발을 통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곳입니다.

리더십은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변화하는 세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력과 인품을 갖추는 것입니다. 그 동안 나는 잘못된 선입견으로 왜곡된 정보를 받아들였지만, 카네기를 통해 올바른 마음과 넓은 시야로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Q 카네기 주요사업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

A 카네기 이념은 1단계 태도변화입니다.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형성시키고,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게 합니다.

2단계는 지식전달이다. 형성된 태도를 보관하는 정보방법·노하우 제시해 이시대의 리더로 인격을 함양시킵니다.

3단계는 연습입니다.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접목해 4단계인 습관으로 발전 혁신적인 변화를 창조하는 리더를 키우고 있습니다.

우리 경기 카네기는 최고경영자과정 1만여 명 배출해 정치, 경제, 사회의 리더로서의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카네기 원우들은 이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배려하고 비판과 비난, 불평을 하지 않으면서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활동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주, 이천, 양평 회원들이 각 지역을 순회하면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보다 둘이 낫듯이 지역과 이념을 떠나 이웃과 함께하는 카네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인생철학이 있다면?

A 특별한 인생철학이 있는 것은 아니다. ‘무슨 일이든 열심 하자’가 나의 생활신조이자, 인생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 시절 가난한 가정애서 태어난 나는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해야만 했습니다. 19살부터 지금까지 건설현장에서 일해 온 저는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면 좋은 성과를 낸다는 의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생활하다보니 큰 부자는 아니지만 주위의 어려운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을 정도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롤러코스트와 같습니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고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때론 성공과 실패의 맛을 봐야 하지만, 롤러코스트와 같은 짜릿한 맛은 삶의 과정 중 하나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한다면 성공의 짜릿함도 느낄 수 없습니다. 롤러코스터는 내려가는 힘이 다시 올라가는 추진력이 됩니다. 그 힘으로 다시 올라 올 수 있기 때문에 도전은 아름다운 것으로, 무슨 일이든 열심히만 한다면 실패의 두려움보다 성공의 희열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카네기가 지역에서 역할은?

A 우리 카네기 회원들은 나를 위한 모임이 아니라 지역을 위한 모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로타리클럽, 라이온스클럽은 봉사라는 뚜렷한 목적을 가진 단체지만, 우리는 자기계발의 역량을 키우는 모임입니다. 그러나 카네기에는 사회에서 성공한 CEO, 봉사단체 회원 등 각 분야의 사람들이 모인 우리 사회의 리더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원들의 단합과 상생으로 여주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여주에서만 연간 20~30명의 카네기 회원들이 배출되고 있고, 회원들의 증가로 우리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만의 발전을 위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해 나를 계발한다는 신념으로 실천하는 카네기 회원이 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활동계획은?

A 현재까지는 특별히 계획하고 있는 활동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원우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자 매월 첫 째주 수요일 월례회의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활동 계획을 짜고 무작정 추진하는 것 보다, 먼저 원우들의 단합을 목적으로 자주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갖으며, 카네기 교육에서 배운 것들을 하나씩 실청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지난 2013~2014년 여흥로타리 클럽의 회장을 역임하면서 해외봉사활동, 지역내 집수리 봉사활동, 짜장면 봉사 등 많은 봉사활동을 한 경험을 살려 카네기에서도 조금씩 실천해 나가려고 합니다. 물론 원우님들과 상의해 단순히 먹고 즐기는 모임이 아닌 뜻 깊은 모임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회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여주 지역에서 성공을 위해 모인 단체로 누구보다 여주시민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 전 세계인이라는 자긍심으로 지역 발전에 노력하길 바랍니다.

카네기 회원이라는 자부심은 누군가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이웃과 함께할 때 행복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를 위한 봉사자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 바랍니다.

더불어 남의 얘기라고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이라는 것은 사람의 입을 통해 전달되기에 부풀려지기 마련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말들로 인해 상대는 큰 상처를 입기 때문입니다. 카네기인으로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좀 더 발휘해 주시길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여주·이천·양평 카네기 여주동문회장으로서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 달려갈 준비가 돼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의 더 큰 미래와 꿈을 위해 회원 한분 한분께서 노력해주길 바라며, 어려운 이웃을 돌볼 줄 알고, 상대방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카네기의 원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프로필

전)여흥로타리클럽 회장

현)여주체육회 상임이사

현)법무부법사랑 여주지구협의회 위원

현)여주경찰서 보안협력위원회 위원

현)중앙동 방위협의회 회원

현)여흥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현)여주·이천·양평 카네기 여주동문회장

현)창성건설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