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홍헌표 이천시의회 부의장
상태바
<인물>홍헌표 이천시의회 부의장
  • 박도금 기자  jasm8@daum.net
  • 승인 2017.03.28 16: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대변자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것’

| 중앙신문=박도금 기자 | 집행기관의 견제·감시하는 통제자로
새로운 정책대안 제시하는 조언자로
주민 다양한 욕구충족 역할에 충실

 

Q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A 시민들과 함께 사회생활을 하면서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을 많이 봐 왔습니다. 가정이 어려운사람, 장애인이지만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람, 독거생활을 하면서도 구비조건이 맞질 않아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람 등 주변에 불우한 이웃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 도와주고 싶은 동정심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의 권리와 의무를 찾아주어야겠다는 소신을 갖게 되었고 그러므로 다함께 잘사는 이천지역사회가 되도록 하기 위해 정치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Q 기초의원의 역할과 의무는 무엇인가?

A 집행기관을 견제·감시하는 통제자로서,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조언자로서, 때로는 지역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집행기관과 조화시켜 나가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민주주의를 한 단계 높게 정착시키고,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해야 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첫째, 집행기관의 감시자로서의 역할로 행정전반에 대한 감시 비판을 통해 행정의 책임성을 높이고 둘째, 정책대안 또는 의결기관으로서 주민의 여론과 정서에 기초해 정책결정에 대한 제안 및 본회의 또는 특별위원회에서의 조례, 예산 및 각종 안건의 심의, 의결해 지역발전에 관련된 정책제안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고충처리자로서 주민의견을 행정에 반영해 그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넷째, 조정자로서 지방자치 단체와 주민 간에 일어나는 갈등을 원만히 해소하여 협조적 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초의원의 의무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주민의 민의를 전달하고 의결기관으로서 지역의 의사나 정책을 결정해야 되고, 입법기관으로서 조례를 제정해야 되고 감시기관으로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집행하는 행정사무를 감시하고 비판해야 됩니다.

정치에 대한 냉소가 심화되는 이즈음 주민은 지방자치가 민주주의 산 교육장으로 이용되고 정치의식을 함양시켜 중앙정치에도 파급되어 정치가 발전하는 효과를 얻어 지방자치의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Q 의정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것은?

A 어느새 제6데 이선시의회 입성해 의정활동 한지도 벌써 거의3년이라는 세월이 지나고 이제 남은 임기는 1년여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다면 집행기관 공직자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주민숙원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로 주민들의 불편한 사항과 민원해소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교통이 혼잡해 교통사고발생이 우려되는 마장면 이치리에 회전교차로 설치해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였고. 호법 레포츠공원 족구장에는 주변화경이 열악해 운동하기에는 불편하였는데 인조잔디설치하고 부대시설공사를 완료해 쾌적한 스포츠구장이 되었으며, 게이트볼 신축공사 등을 하여 실내에서 운동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장애인으로서 하루하루 살아가기도 힘든 사람에게 도움을 주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복지혜택을 주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줘서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Q 이천시 개발과 발전에 대한 견해는?

A 이천시는 그 동안 중앙의 상수원 보호라는 구실 아래 각종 수도권 규제로 발이 묶여 무한한 발전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도 개발이 고착화되어 있음은 두 번 말하기 힘겹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특별한 제한할 법적 규제가 없으면서 지역경제에 큰 이로움을 주지 않는 물류창고들만이 무계획적으로 들어서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무엇보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산업단지와 기업 유치를 통해 세수 확대, 고용창출, 지역 상권의 동반 성장 등의 효과를 제고시켜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이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각종 규제의 철폐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현재 정부에서도 수도권 규제개혁에 상당한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만큼 지금이 최적기라는 생각으로 관련부처 방문 및 건의, 시민운동 연계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Q 이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이 있다면?

A 마장면 관리일대가 특전사이전으로 인하여 군부대에서 군사훈련하고 있는 데 사격장의 소음으로 인해 주민들의 주거환경에 침해를 입고 있습니다.

마장면 부근에서 사격장 소음으로 인해 장암리 주민들이 단식투쟁을 해 장암리 마을방향으로는 방음벽을 설치해 해소됐으나 반대편 관리와 양촌리 일대가 사격장소음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결방안으로는 관리와 양촌리 방향에 방음벽을 설치해 소음을 방지하도록 특전사에 건의중입니다.

또한, 영동고속도로 부근 마장면 목리 마을은 차량통행으로 인한 소음으로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침해 되어 생활하는데 지장이 많습니다. 특히 야간에는 차량통행의 소음으로 잠을 이루는데도 피해가 따르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와 마을사이에 방음벽설치를 건의하였으나 실천되지 않고 있습니다. 기초의원으로서의 한계는 중앙정부의 지침, 훈령, 준칙 등을 통해 많은 규제를 받고 있어 지방의원으로서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는 제도적으로 많은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Q 소수의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계획은?

A 지난시간과 마찬가지로 주민의 대변자로서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며, 누군가의 눈에 들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견이 있는 어느 곳이든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주민 곁에서 함께 하고 더 좋은 대안을 마련하는 의정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소수의 주민까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민들의 진솔한 삶의 소리를 시정 및 의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Q 주민들의 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이 있다면?

A 갈등은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분이고 갈등자체는 중립적이라 어떻게 다루는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의 갈등의 가장 큰 원인은 상대방의 주장 충분히 들어주지 못해 사소한 감정이 나중에 큰 갈등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갈등은 지역발전을 막는 것은 당연하고 나중에 지역분열이라는 큰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초기에 막기 위해서는 중재자가 확고한 의지를 갖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접근해야 합니다.

우선 갈등의 가장 큰 원인은 소통의 부재에 있다고 생각되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현장소통을 통해 직접 갈등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 서로 좋은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없애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다음에 협상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리 청치인과 지역의 원로, 사회단체들이 함께 갈등 해소에 노력한다면 이천이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을 찾게 될 것입니다. 갈등이 없는 행복한 이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주민 간 갈등, 주민요청 발생, 혹은 주민과 행정부 간의 갈등상황이 생겼을 경우, 상호간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설명회, 공청회 등을 적극 추진해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이 시의원으로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Q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시정과 의정을 펼쳐나감에 있어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야말로 우리 시를 발전시키는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올바로 나아갈 때 많은 격려와 지지를 보내 주시고 혹시 그렇지 못할 때는 냉정하게 비판과 질책을 보내 주시면 또한 그에 겸허하고 진지한 자세로 수렴해 고쳐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천시민 여러분!

지나온 시간에 후회 없도록, 시민 여러분께 부끄럽지 않도록, 또한 시민여러분께 받은 사랑을 시민에게 돌려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하면서 오로지 시민들 대변하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항상 이천시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중앙신문 애독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금)...오후부터 곳곳에 '비' 소식, 강풍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