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걸맞은 융합형 항공전문인재 육성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 걸맞은 융합형 항공전문인재 육성
  • 고양=이종훈 기자  kks@joongang.tv
  • 승인 2018.08.30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ERVIEW 이사람] 김원규 한국항공대 입학처장

| 중앙신문=고양=이종훈 기자 | 수시모집 논술고사 반영비율 변경
논술 60%→70% 학생부교과 40%→30%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전형방법 변화
서류종합평가→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자유전공학부 종전과 동일 모집
문·이과 모두 가능 2학년 때 학부 선택
항공운항학과 포함 모든 학부 전과 가능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 인재 양성 노력

한국항공대학교는 국내 유일의 항공우주특성화대학으로, 급성장하는 항공 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융합형 항공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항공대학교 김원규 입학처장을 만나 2018학년도 대비 2019학년도 변경 내용과 학사제도 운영 방법 등에 대해 들어봤다.

Q 2018학년도 대비 2019학년도 변경 내용과 학사제도 운영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

전형방식에서 큰 변화는 수시모집 논술고사의 반영비율 변경이다. 논술 60%, 학생부교과 40%를 논술 70%, 학생부교과 30%로 변경해 학생부교과 등급이 다소 낮더라도 논술점수로 만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 전형방법을 단일화하기 위해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을 폐지하고,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의 전형방법을 학생부교과와 서류종합평가로 진행하던 것을 학생부교과 100%와 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변경해 농어촌 학교 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격차에 따른 평가 불공정 요소를 최소화했다. 정시모집의 경우는 ‘경영학부’의 모집 군을 ‘나군’에서 ‘다군’으로 변경하고, 경영학부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및 한문’ 적용을 폐지해 수능최저학력기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에서 수험생들의 예측가능성을 높였다. 2018학년도에 신설한 ‘자유전공학부’는 종전과 동일하게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는 문·이과학생 모두가 지원 가능하며, 1학년 때 관심 있는 전공의 기초 교과목, 융합교양 과목 등을 이수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전공탐색 기간을 거쳐 2학년 진급 시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부(과)를 선택하게 된다. 특히, 학부(과) 선택 시 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아 모든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학부(과)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항공운항학과를 포함한 모든 학부(과)로 전과가 가능하며, 복수전공, 부전공 외 여러 학부(과)가 융합해 설치한 융합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융합전공에는 ‘조종융합전공’, ‘항공정비시스템융합전공’, ‘무인기융합전공’, ‘항공경영융합전공’, ‘자율주행융합전공’, ‘IT-Biz융합전공’이 있으며, 융합전공을 통해 입학 당시 학부(과)와는 관계없이 누구나 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정비사 등 항공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놨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계의 변화하는 요구에 적응,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방법이 궁금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아시는 바와 같이 학생의 잠재력과 열정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보는 전형이다. 따라서 지원 분야 열정,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 등의 전공적합성과 배려심, 성실성, 원만한 대인관계 등의 인성, 리더십 부분 등을 심도 있게 평가하고 있다. 특히, 항공우주분야 특성화대학인만큼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 노력이 필요하며, 학업 외 관심 분야에 대한 노력과 활동 중 본인의 역할, 지원자의 학습 노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등 다양한 부분의 내용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 전형 및 고른 기회 전형은 2단계에서 일반면접을 한다. 수험생 1명에 대한 2인 1조 면접으로 12분간 진행하며, 자기소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 등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고교활동 전반에 관한 확인 면접이다. 따라서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 등 면접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한 서류종합평가 기준 및 각종 입시결과 등을 입학홈페이지 내 공개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바란다.

Q 한국항공대에 합격하는 학생들의 성적 분포에 대해 알고 싶다

학부(과) 및 전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우리대학은 수시, 정시 모두 평균 2등급 대 성적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원율이 다소 높은 항공교통물류학부와 항공운항학과는 1등급 대 학생들이 더 많은 편이다. 다만, ‘논술 또는 학생부종합전형’ 등에서는 학생부 교과 등급을 만회할 수 있는 전형요소가 있어 다소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 자세한 입시 결과는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고양=이종훈 기자
고양=이종훈 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